배운 내용 정리(독서)

독서교육론 10장

예나 선생님 2023. 4. 16. 14:43

10장 독서평가의 방법과 실제

 

1. 독서평가의 목적과 유형

(1) 독서평가의 목적

독서를 지도하는 교사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시하기 이전에 독서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 수준과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독서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 수준과 특성을 파악한 교사는 독서 수업에 적절한 글 자료를 선정할 수 있고, 학생들의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해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할 지도 내용을 선별하고 지도의 순서를 체계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독서에 관련한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반영하여 적합한 독서지도 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평가의 목적과 그 유형들

독자의 독서 능력 수준과 발달상의 특성을 진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됨

독서 수업의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지를 확인

상급 학교로의 진학, 어떤 자격 획득을 위한 목적

 

독서 진단 평가 : 독자의 독서에 관한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고 독자들이 독서에 관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

독서 형성 평가 : 교사가 독서 수업을 실시하는 중에 학생들이 독서 수업의 목표나 성취기준에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

독서 성취 평가 : 독자의 독서에 대한 능숙한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

 

(2) 독서 진단 평가 : 비형식적 진단 평가

학생 독서 능력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판별하는 데 목적을 둔 평가

독서 능력 발달에서 어떤 부분이 약하며 이에 대한 교육적 처치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살피기 위해 시행되는 평가

독서 진단 평가는 개별 학생 독자가 지닌 독자 특성, 즉 독자 프로파일을 구성하는 데 기여함 

독자 프로파일이란 개별 학생 독자의 읽기 관련 기능 및 전략에 대한 강점과 약점 정도를 특성화하여 제시한 것 (2023 A 7)

 

(3) 독서 형성 평가 : 성장 참조적 독서평가

교실의 다양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생 개인의 현재 수준이나 학습 상황, 학습에 관한 문제점을 점검하고 이후 학습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학습의 과정에서 수시로 시행되는 평가 활동

학생들이 쉽게 범하는 오류나 오개념을 교정할 수 있도록 돕고 교사들에게는 수업을 개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독서 형성 평가란 학생들에게는 독서 학습과 성장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독서교사들에게는 독서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평가 활동이자, 독자들의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해 유의미한 교수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수시로 시행되어야 함

교사는 형성 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개별 맞춤형의 독서지도 방안을 계획하고 수업을 통해 실현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즉시적인 교수적 피드백을 제공함 -> 학생 스스로가 독서 문제를 점검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

 

(4) 독서 성취 평가 : 독서 성취도 측정을 위한 평가

성취도 평가는 특정한 교육과정을 마친 이후에 학생들이 수업에서 제시한 기능이나 지식을 얼마나 잘 숙달했는지를 평가하는 것

ex. 학업 성취도 평가

성취도 평가는 국가 수준의 교육 정책의 효과성이나 학교교육 혹은 교실수업의 교수 효과성을 평가하는 기능을 수행

 

2. 독서평가의 방법

(1) 독서평가의 다양한 방법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지필 평가

지필 평가는 독서 능력의 요인별로 문항을 개발하고 문항의 총합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능력을 평가하므로 독서 능력의 수준과 특성을 분석하기에 효율적이며, 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기에도 효과적이므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독서 과정 평가는 독자의 독서 수행에 관한 인지적 과정을 검사하기 위한 평가 방법

실제 독서가 일어난 과정에서 독자가 어떠한 활동을 수행하는지를 평가하는 것

빈칸 메우기 검사, 오독 분석 검사, 안구 운동 분석 등

오독 분석의 경우, 독자의 발달 수준이나 난독증과 같은 독서 장애의 문제를 진단하기 위한 검사 방법으로도 많이 활용됨

독서 결과 평가는 독서를 한 이후 독자가 산출한 결과물을 토대로 하여 검사를 실시하는 평가 방법

선다형, 진위형의 지필 평가 문항의 구성을 통해 실현

자유 회상, 탐문 검사 과제

독서 상위인지 평가는 독자의 글의 이해 여부나 독서 전략 사용의 효과성 여부, 자신이 글을 읽고 있는 방법에 대한 인식 여부를 점검하거나, 읽고 있는 글의 정보들 간의 중요성을 판단 여부를 평가하는 방법

자기 평가의 방법(ex. 체크리스트), 프로토콜 분석, 오류 탐색 과제, 글의 중요도 평정, 요약하기

 

(2) 독서 과정 평가의 실제 (과정 평가 지향!!!) 

-빈칸 메우기 검사

학생들의 독서 능력 진단, 맥락을 활용한 독해 능력 진단, 텍스트의 이독성 수준의 평가 등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낱말 삭제 방법, 낱말 채점 방법

250~350개 단어 수준의 완결된 글

내용이 명료하고 체계가 있어야 함

-오독 분석 검사

독자가 글을 소리 내어 읽는 동안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하여 독자의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전략 사용 양상을 평가하는 방법

-안구 운동 분석

독자가 글을 읽을 때 글이나 단어의 특정 부분에 머무는 고정 시간이나 빈도, 회귀나 도약의 정확성이나 거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독자의 읽기에 대한 인지적 과정을 추론할 수 있도록 하는 평가 방법

능숙한 독자는 일반적으로 고정 시간이 짧고 도약의 거리는 매우 긴 특징,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회귀하는 특징

 

(3) 독서 결과 평가의 실제

-선다형 검사

채점이 빠르고 쉽기 때문에 경제적, 채점자의 주관성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더욱 공정하고 신뢰할 만한 검사

but 좋은 문항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부정 행위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우연에 의해 맞을 수도 있다.

-진위형 검사

예/아니오나 참/거짓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문항

-자유 회상 (free recall)

독자가 자신이 글을 읽은 후 얼마나 많은 내용의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

전체 내용 중 몇 퍼센트를 기억했는지의 기억한 정보량에 대한 평가와 기억한 정보의 연결 순서 및 정확성 정도, 글의 중요한 정도 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탐문 검사 (probe question)

독자들이 책을 읽고 기억한 정보들을 최대한 많이 탐색하여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평가 방법

다양한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져 머릿속에 저장한 정보들을 꺼내는 방식

단지 정보를 기억하는 수준뿐 아니라 글에 대한 독자의 이해 수준, 즉 독해 수준을 개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검사 유형

 

(4) 독서 상위인지 평가의 실제

-자기 교정

독자가 글을 읽는 과정에서 오류나 독해의 결과들을 점검하는 가운데 나타난다.

ex. 독자들이 글을 읽을 때 어떤 단어를 잘못 읽고 나서 그다음에 그 단어를 정확하게 읽기 위해 그 단어로 돌아가서 다시 읽는 행위들

독자들이 자신의 독서 과정을 점검하고 실제 조절하는 행위

-자기 평가

자신의 독서 수행에 대해 스스로 점검하고 반성하는 활동

독자들 자신이 독서의 이해 정도를 점검하고, 독서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서 문제를 진단하고, 자신의 독서 방법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체크리스트

독해 전략 수행에 대한 자기 평가를 실시할 경우, 독자는 독서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점검 및 조절할 수 있게 된다.

-프로토콜 분석

독자가 글을 읽는 중에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 인지적 과정이나 단계, 떠오르는 생각들을 소리 내어 말하는 사고구술의 과정에서 산출된 언어적 프로토콜 자료를 분석하는 평가 방법

프로토콜 분석을 통해 독자가 글을 읽는 동안에 일어나는 전략의 수행, 정보의 획득, 정신적 처리 과정 등을 추론할 수 있다.

독자들의 이해 정도, 전략 사용 양상, 오류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오류 탐색 과제

독자의 독해 점검을 평가하는 방법

절차는 수험자에게 오류를 포함한 글 자료를 읽도록 하고 오류가 있을 경우에 독자가 이에 대해 언급하게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요약하기

독자가 글을 읽고 난 뒤 글 속의 중요 정보를 추출하는 양상을 평가하는 방법

교사는 요약문을 통해 학생들이 글에 제시된 수많은 정보 가운데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보를 올바로 파악하였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중요도 평정

글에 제시된 정보의 중요 순위를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글 속에 제시된 중요 정보를 독자가 구분하면서 읽을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목적

 

3. 독서평가의 실제

(1) 독서평가의 계획 단계

(2) 독서평가를 위한 지문의 선정 및 개발 단계

학생들의 독서 발달 수준에 적정한 지문과 글 자료를 선정

이독성 : 텍스트 이해의 곤란도 수준을 나타낸 것

이독성이 낮은 글은 비교적 쉬운 글

(3) 문항 개발 및 검토 단계

(4) 독서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학습 지향적 평가 : 독서평가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다시 교수학습적 차원으로 환류하는 평가

학생들의 독서 수행에 나타난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고 개별 독서 성취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 발달에 유의미한 교육적 처치를 제공

* 2015 교육과정 읽기 성취기준 관련
평가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한다. 결과 평가를 위해서는 자유 회상 검사, 진위 검사, 선택형/완성형 검사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과정 평가를 위해서는 오독 분석, 빈칸 메우기법, 관찰과 면담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상위 인지 능력 평가를 위해서는 중요도 평정, 요약, 자율적 수정 (자기 교정...?) 등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