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a 7
[배점]
분석 항목 1가지와 그에 해당하는 분석 요소 1가지 -1점
분석 항목 1가지와 그에 해당하는 분석 요소 1가지 -1점
교수학습 모형 -1점
내용 조직 전략 3가지 -1점
[답안]
첫째, 수준이다. 분석 요소는 '독자는 주제에 대해 어느 정도의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는가?'이다.
둘째, 관심이다. 분석 요소는 '독자는 주제에 대해 어느 정도의 흥미를 가지고 있는가?'이다.
모형은 현시적 교수법이다. 전략은 (4가지 써 봄ㅋㅋ)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그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다발 짓기 전략,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는 개요 짜기 전략, 도형과 그림을 이용하여 관련 있는 내용끼리 묶는 내용 구조도 그리기 전략, 중심 개념으로부터 관련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시해 나가는 생각 그물 만들기 전략이 있다.
[참고]
* 직접 교수법의 절차 (설시질활) ^^
절차 | 교수학습 활동 |
설명하기 | 학습 동기 유발 언어 사용 기능 및 전략 제시 (독서 기능 및 전략 제시) 독서 기능 및 전략의 개념 및 필요성, 중요성 설명 |
시범 보이기 | 해당 전략이 사용된 사례 제시 사고구술을 통해 언어 사용 기능을 사용하는 교사의 시범 보이기 |
질문하기 | 전략 사용의 과정(단계)에 대해 질문하기 전략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하기 사례가 적절한지 확인하는 질문 |
활동하기 (교사 안내 활동, 학생 독립 활동으로 분류) | 실제 언어 상황을 통한 해당 전략 사용 연습 다른 언어 상황에 전이 습득된 전략 자동화 |
* 현시적 교수법의 절차 (시교강학적) ^^
절차 | 교수학습 활동 |
시범 보이기 | 학습 동기 유발 독서 기능 및 전략 제시 독서 기능 및 전략의 개념 및 필요성, 중요성 설명 사고구술을 활용한 교사의 시범 보이기 |
교사 안내 활동 | 독서 기능 및 전략의 적용 방법 탐색 학생들이 혼란스럽거나 어려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사의 피드백과 격려 제공 |
강화 | 독서 기능이나 전략의 개념과 적용 방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강화 활동 수행 독서 기능 및 전략에 대해 학생의 이해 여부를 점검하기 위한(개념, 적용 방법, 시기 등) 질문하기 |
학생 독립 활동 | 학생이 독립적으로 독서 활동지나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하는 활동 수행 학생의 독서 기능과 전략 사용에 대한 점검과 오류 피드백하기 -> 재강화 |
적용 | 독서 활동지나 학습 자료를 벗어나 실제 글을 읽는 중에 자신이 배운 독서 기능이나 전략을 적용해 봄 ->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독서 기능과 전략의 상황별 실제 예시를 찾게 됨 -> 이를 통해 학생들은 독서 기능과 전략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익힐 수 있게 됨 |
4. 내용 조직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내용 조직하기 과정에서는 생성한 아이디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글에 포함할 아이디어들을 선택하여 체계화한다.
① 생성한 아이디어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범주화하는 것 -> ‘다발 짓기’가 대표적
② 선택한 아이디어들을 글의 성격에 맞게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것 -> ‘개요 짜기’
글의 구조
-나열 구조 : 서로 대등한 관계에 있는 여러 가지 정보를 순차적으로 제시하는 구조/첫째, 둘째, 셋째
-순서 구조 :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의 변화에 따라 정보를 제시하는 구조
-원인과 결과 구조 : 사건이나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제시하는 구조
-비교, 대조 구조 : 대상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는 구조/속성들을 일정한 기준을 사용하여 견주어 나타냄
-문제 해결 구조 : 특정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구조
1) 다발 짓기 전략
다발 짓기는 생성한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그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전략/내용 생성하기 과정에서 생성한 항목들을 필요에 따라 추가 또는 삭제하고, 남은 항목들을 유사성에 따라 묶은 뒤 범주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것
*생각 그물 만들기 전략은 아이디어 생성을 목적으로 머릿속의 생각을 가시적으로 표현해 나가는 것으로, 정보 배열의 순서도 비교적 자유로움
but 다발 짓기 전략은 이미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분류 및 구조화하는 것이 목적 -> 아이디어들이 상호 연계성을 가지며, 정보 배열에 있어 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이 일관성을 가짐
2) 개요 짜기 전략
개요 짜기는 글을 쓰기 전,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는 전략
-체계적인 개요를 마련하면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명확히 숙지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어 표현하기 과정이 더욱 수월해짐
-꼭 필요한 내용이 누락되거나, 불필요한 내용이 들어가거나, 유사한 내용이 중복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글의 일관성과 통일성, 체계성을 확보하기에 용이함
화제 개요, 문장 개요
화제 개요 : 글의 각 부분에서 다룰 핵심적인 대상을 단어나 어구의 형식으로 나타내어 배열/문장 개요에 비해 빠르고 쉽게 작성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개요를 바로 글에 적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ex. 교사의 장점
문장 개요 : 글의 각 부분에서 다룰 소주제를 문장 형식으로 표현하여 배열한 것
ex. 교사가 되면 학생들에게 좋다.
절차와 방법
-내용 생성하기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항목들을 검토 -> 항목들 간의 논리적 관계를 따져 봄
-항목들의 배열 순서 결정
-배열한 개요를 기준에 따라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