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내용 정리(작문)

작문교육론 10장 정보 전달의 글쓰기

예나 선생님 2022. 11. 19. 16:14

10장 정보 전달의 글쓰기

 

1. 정보 전달의 글쓰기란 무엇인가

정보 전달의 글쓰기 : 효용성 있는 무언가를 알려 주고 설명하기 위한 글쓰기

외부에 존재하는 대상, 즉 실재를 재현하고 전달하기 위한 지시적인 목적을 가진 글

요약 : 정보 전달의 글을 쓴다는 것은, 효용성 있는 정보를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지니고 체계적인 내용 구조를 통해 사실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함

'정보성'의 수준이 높게 요구됨

독자와 필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출발

정보 전달의 글쓰기는

- 무언가를 알리거나 설명하고자 하는 필자의 의도와 의사소통의 목적성이 뚜렷한 글쓰기

- 정보의 논리적인 배열과 구조가 강조되는 글쓰기

- 정보 전달의 글을 쓸 때는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서술 태도를 지녀야 함

 

2. 교육과정에 정보 전달의 글쓰기는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

1) 정보 전달 글쓰기의 유형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정보 전달의 글쓰기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화법과 작문
보고하는 글
설명하는 글
[대상의 특성]
- 정보를 전달하는 글
[정보의 선별과 조직]
보고하는 글
[절차와 결과]
중학교 1~3학년군 쓰기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관찰, 조사,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을 갖춘 글을 쓴다.
고등학교 1학년 쓰기 -
선택 과목 화법과 작문 가치 있는 정보를 선별하고 조직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쓴다.
탐구 과제를 조사하여 절차와결과가 잘 드러나게 보고하는 글을 쓴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정보 전달의 글쓰기' 관련 성취기준

 

3. 정보 전달의 글, 어떻게 쓰는가

1) 정보의 수집과 선별

풍부하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해야 함

정보 수집의 경로 : 인쇄 매체, 영상 매체, 전문가 및 전문기관을 찾아가는 방법, 인터넷

매체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정보 수집의 효율성과 정보의 적절성을 높일 수 있음

다양한 매체에서 정보를 수집한 뒤에는 이것을 선별하고 종합하여 한 편의 글을 구성해야 함

담화 통합 : 여러 글을 통해 한 편의 글을 생산하는 과정/한 편의 글을 결과물로 완성하기 위하여 자료글을 읽고 참고하는 쓰기의 모든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

조직하기, 선택하기, 연결하기의 방법 사용

-> 필자는 자료글에 대해 조직적 변형과 선택적 변형, 연결적 변형을 하며 담화를 통합함

조직 : 글의 내용 구조가 어떻게 조직되었는가?

선택 : 자료글에서 어떤 내용을 선택했는가? 즉 의미적 위계 수준이 높은 정보를 선택했는가?

연결 : 필자가 선택한 내용을 어떻게 연결했는가? 독자의 이해를 돕는 방향으로 제시했는가?

정보 전달의 글을 쓸 때 필자는 여러 편의 자료글을 읽고 통합하는 과정을 통해

1. 글의 내용을 짜임새 있게 조직하고 자신의 글쓰기를 위한 새로운 조직 패턴 만듦

2. 여러 자료글에서 중복되어 등장하는 정보를 의미적 위계가 높은 것으로 인지함 + 자신의 배경지식과도 결합하여 복합적인 의미를 구성

3. 새로운 연결과 종합을 창출하여 글을 씀

-> 미숙한 필자는 조직, 선택, 연결을 저차원적인 수준에서 수행

 

2) 내용 조직

(1) 글의 구조와 논리 전개 방식

전체 구조(거시 구조) : 처음-중간-끝

정보 전달의 글을 쓸 때 정보의 속성에 부합하게 글의 내용을 조직해야 함

글의 조직 유형을 중심으로 살핌

설명 방법 : 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와 구분, 인과, 분석

1. 분류와 분석

분류 : 대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범주화한 뒤 이를 바탕으로 쓰는 것

분석 : 대상을 작은 부분으로 나눈 뒤 각 부분의 특징과 부분 간의 관계가 드러나게 쓰는 것 (구성 요소로 나누어...?)

(분류 예시글)

커피는 갈색 빛깔의 음료로 독특한 향기를 가지고 있다. 커피는 음용 방식에 따라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카페라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분석 예시글)

현대인들의 커피 사랑은 커피가 지닌 각성제로서의 역할에만 주목한 것이 아니다. 만남과 소통을 위한 매개체로서 커피의 역할이 커피 사랑을 더욱 각별하게 만든 것이다.

 

[참고] 

구분/분류/분석이 헷갈린다면?

 

구분은 특정 주제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나누는 것

큰 항목을 작은 항목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
Ex) 나무는 잎의 특성에 따라 침엽수와 활엽수로 나뉜다.
국어의 단어는 기능에 따라 체언, 용언, 수식언, 관계언, 독립언으로 나눌 수 있다.


분류는 특정 주제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묶는 것

작은 항목들을 큰 항목으로 묶어 설명하는 것
Ex) 축구, 농구, 배구 등은 공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구기종목으로 분류된다.
명사, 대명사, 수사는 체언, 동사, 형용사는 용언, 관형사, 부사는 수식언으로 묶을 수 있다.


분석은 특정 대상을 각각의 하위 요소로 잘게 쪼개어 설명하는 것
Ex) 사과는 씨앗, 과육, 꼭지로 구성된다.

곤충의 몸은 머리, 가슴, 배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2. 비교와 대조

둘 혹은 그 이상의 주제에 대해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제시하는 조직

언어 표지 : 유사한, 반면, 같은, 또한 등

(비교와 대조 예시글)

커피와 인스턴트 커피의 주재료는 커피콩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반면 인스턴트 커피는~

 

3. 시간, 공간, 논리의 변화

하나의 주제에 따른 하위의 세부 내용들을 대등한 수준으로 나열했을 때, 이렇게 조직된 내용이 하나의 기술 형태로 나타나는 조직/시간 나열 구조, 공간 나열 구조, 논리 나열 구조

(시간, 공간의 변화 예시글)

전문가들에 따르면 커피는 6세기경 에티오피아에서 예멘으로 전파되었다. 그런 다음에 십자군 원정 이후 르네상스 시대에 유럽으로 전파되어 보급되었다.

 

4. 원인, 결과

하나의 생각이 선행하거나 원인으로서 존재하고 다른 것이 결과나 효과로 존재할 때, 이들 간의 일반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조직

(원인, 결과 예시글)

커피는 왜 쓴 맛이 날까? 왜냐하면 커피 원두에 열을 가하면서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5. 문제, 해결

 

(2) 제시 방식

정보 전달의 글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을 활용한다.

언어적 방법 : 내용 조직 유형 활용, 명확하고 객관적인 표현 사용

비언어적 방법 : 사진 그림 도표 지도 표 그래프 글씨 크기or색깔 조절

복합양식 텍스트

기호 변환 : 어떤 내용을 하나의 기호 체계에서 다른 기호 체계로 전환하는 것

배치

-> 필자는 텍스트로 제시된 정보를 목적에 맞게 영상, 음악 등의 다른 기호로 변환하고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제시할 수 있음

 

3) 표현과 쓰기 윤리

점검해야 할 것 :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글을 썼는가

이성적 객관적 사실적 논리적으로 써야 함

모호하거나 중의적인 표현이나 주관적인 표현X 사전적 의미를 중심으로 정확하게 의미 전달, 사실에 근거한 정보와 자료를 제시

쓰기 윤리 : 쓰기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자가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도리 또는 행위의 규범

중학교 1~3학년군의 쓰기 윤리(표절, 과장, 왜곡하지 않기)

고등학교 1학년의 책임감 있게 글쓰기

정보 전달의 글쓰기 상황에서 쓰기 윤리에 대한 고려가 더욱 중요하고 직접적인 이유 -> 사실대로 쓰기가 지켜지지 않을 경우, 왜곡된 정보 전달로 이어지기 때문

인용과 표절

인용 : 다른 글을 자신의 글 속에 끌어 씀

필자는 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자료를 인용해야 하며, 인용의 범위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표절 : 인용하고자 하는 글의 고유한 내용을, 원저작자의 승인을 받지 않고 끌어오거나 의도적으로 그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자기 것인 양 쓴 것

 

4. 정보 전달의 글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가

1) 설명문

설명문은 화제에 대해 풍부하고 타당한 내용을 갖추어야 하며,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조리 있게 드러내야 한다.

처음-중간-끝(도입-전개-정리)의 3단 구조

2) 기사문

기사문은 어떠한 사실을 알리는 글

형태와 구조 : 제목(표제와 부제), 전문, 본문

표제는 독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집중시켜야 하기 때문에 짧고 강렬하게 작성

전문은 간단히 요약된 기사의 도입부로, 전체 내용을 압축적으로 요약하여 제시한 것

전문에 해당 기사가 무엇을 말하려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야 한다.

기사에 대한 독자의 지속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에는 기사 내용 요약하기, 비교대조 하기, 장면 묘사하기, 통계 수치 내세우기, 일화나 우화 소개하기 등이 있다.

기사문이란 정확성과 객관성을 담보한 글

정보 전달과 제보를 주목적으로 하는 글이기 때문에 중립적인 위치에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쓰기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기사문을 쓸 때에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대상이나 사건을 택하여 정확한 사실에 근거해 서술해야 하고, 대립하는 의견이 있을 경우에는 최대한 공정하고 균형 잡힌 시각에서 접근하여 설명해야 한다.

 

3) 보고서

어떤 일의 진행 과정이나 현황, 혹은 조사 및 연구의 결과를 알리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쓴 글

목적에 따라 경과 보고서와 결과 보고서로 나눌 수 있다.

경과 보고서는 어떤 사건이나 실험 등에 대해 그 경과 및 결과를 알릴 목적으로 작성한 글

실험 보고서, 답사 보고서 등이 해당

결과 보고서는 어떤 의문에 대한 관련 자료나 사실들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 글

조사 보고서 등

보고서는 분석적이어야 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구체적일수록 좋다.

자료를 단순히 요약해서 그대로 넣는 것이 아니라 해석한 내용을 넣는 것이 중요

표지 - 목차 - 본문 - 참고문헌의 형식

표지 : 제목은 보고서의 주제와 내용을 핵심적으로 드러내야 한다.

목차 : 보고서 본문의 전체적인 구조와 전개를 알려 주는 부분

본문 : 보고서의 본문에 들어가야 할 주요 내용

조사 동기 및 목적, 조사 대상, 조사 기간 및 방법, 조사 내용, 조사 결과, 소감 및 제언

참고문헌 : 보고서 내에 직접 인용된 모든 자료 명시

보고서는 자료를 인용하여 글을 쓰기 때문에 쓰기 윤리를 지키는 것이 중요

쓰기 윤리의 문제로는 데이터의 선별 보고, 결과의 선별 보고, 미확인된 결과 제시, 미완결된 실험 보고, 결과의 중요성에 대한 과장, 결과 및 그 중요성에 대한 자기기만

정확한 내용을 객관적인 태도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

자료의 인용이 정확해야 하고, 자료가 정확, 통계를 제시할 경우 출처를 정확하게 제시, 저작권 등 매체 자료 이용 윤리를 준수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