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2장, 3장 잠시 옮김
제2장 독서의 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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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유형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글을 쓸 때는 텍스트의 종류에 따른 형식적 요건(=담화 관습?)을 따라야, 독자가 글의 종류를 인식하고 어떤 목적의 텍스트 유형인지를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독자와 필자 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읽기를 지도할 때도 독자는 텍스트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를 분석하며 읽어야 함을 지도한다. -> 텍스트 유형이나 종류를 인식하게 되면 글의 목적이나 필자의 궁극적인 의도를 파악하기가 쉬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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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구조 : 텍스트가 특정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용(아이디어) 간에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맺어진 짜임
1)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핵심-상술 구조
문제-해결 구조
원인-결과 구조
비교/대조 구조(23 a 6)
수집/나열 구조(23 a 6)
글을 읽을 때는 글이 어떤 텍스트의 구조로 쓰였는지 생각하며 읽으면 내용상 흐름을 파악하거나 글 전체 내용을 요약할 때에 용이해진다.
참고 : 글 구조 파악 전략
효과
1. 글을 더 쉽고 풍성하게 이해
2. 글의 내용을 더 많이 회상
3. 생략된 내용을 쉽게 추론
4. 주제 파악이 용이
2) 서사적 텍스트의 구조 : 이야기 문법
이야기 문법 : 이야기의 기본 구조(도식, 틀)
이야기 문법과 같은 도식을 활용하여 ① 이야기의 진행을 파악 ② 이야기 속의 여러 정보들 중에서 어떤 요소들이 중요하며 ③ 어떤 정보들을 기억해야 하는지를 판단한다.
이야기 문법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전략들은 ① 이야기의 주요 정보를 분별
② 이야기의 구성 요소 간의 논리적인 인과 관계 파악
③ 이야기의 구조텍스트의 요약이 가능해져서 주요 내용의 기억이나 이야기 재구성하기 함
→ 아동의 전반적인 문식성 향상 도움
제3장 독서 능력의 발달
독서 발달 단계와 주요 특징
읽기 맹아기
읽기 입문기
기능적 독서기
공감적 독서기
전략적 독서기
비판적 독서기
종합적 독서기
독립적 독서기 : 성인 독자 / 학업 독서, 직업 독서, 교양 독서
교정 읽기
치료 읽기
책맹 :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은 있지만 읽지 않는 것 – 독서 자발성과 관련
독서 자발성 : 독자 스스로 책을 읽는가와 관련된 속성
자발적 독자와 책맹이 독자 자발성과 관련된 유형
평생 독자 : 생애 전반에서 스스로 즐겨 읽는 자발적 독자
비독자 : 글을 읽을 수는 있지만 읽지 않는 사람
성인 독자 : 직업 문식성 요구 (직장에서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문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