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내용 정리(독서)

독서교육론 2장, 3장 잠시 옮김

예나 선생님 2023. 8. 20. 23:51

2장 독서의 변인

---------------

텍스트 유형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글을 쓸 때는 텍스트의 종류에 따른 형식적 요건(=담화 관습?)을 따라야, 독자가 글의 종류를 인식하고 어떤 목적의 텍스트 유형인지를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독자와 필자 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읽기를 지도할 때도 독자는 텍스트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를 분석하며 읽어야 함을 지도한다. -> 텍스트 유형이나 종류를 인식하게 되면 글의 목적이나 필자의 궁극적인 의도를 파악하기가 쉬워짐

---------------

텍스트 구조 : 텍스트가 특정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용(아이디어) 간에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맺어진 짜임

1)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핵심-상술 구조

문제-해결 구조

원인-결과 구조

비교/대조 구조(23 a 6)

수집/나열 구조(23 a 6)

글을 읽을 때는 글이 어떤 텍스트의 구조로 쓰였는지 생각하며 읽으면 내용상 흐름을 파악하거나 글 전체 내용을 요약할 때에 용이해진다.

 

참고 : 글 구조 파악 전략

효과

1. 글을 더 쉽고 풍성하게 이해

2. 글의 내용을 더 많이 회상

3. 생략된 내용을 쉽게 추론

4. 주제 파악이 용이

 

2) 서사적 텍스트의 구조 : 이야기 문법

이야기 문법 : 이야기의 기본 구조(도식, )

이야기 문법과 같은 도식을 활용하여 이야기의 진행을 파악 이야기 속의 여러 정보들 중에서 어떤 요소들이 중요하며 어떤 정보들을 기억해야 하는지를 판단한다.

 

이야기 문법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전략들은 이야기의 주요 정보를 분별

이야기의 구성 요소 간의 논리적인 인과 관계 파악

이야기의 구조텍스트의 요약이 가능해져서 주요 내용의 기억이나 이야기 재구성하기 함

아동의 전반적인 문식성 향상 도움

 

3장 독서 능력의 발달

독서 발달 단계와 주요 특징

읽기 맹아기

읽기 입문기

기능적 독서기

공감적 독서기

전략적 독서기

비판적 독서기

종합적 독서기

독립적 독서기 : 성인 독자 / 학업 독서, 직업 독서, 교양 독서

교정 읽기

치료 읽기

책맹 :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은 있지만 읽지 않는 것 독서 자발성과 관련

독서 자발성 : 독자 스스로 책을 읽는가와 관련된 속성

자발적 독자와 책맹이 독자 자발성과 관련된 유형

평생 독자 : 생애 전반에서 스스로 즐겨 읽는 자발적 독자

비독자 : 글을 읽을 수는 있지만 읽지 않는 사람

성인 독자 : 직업 문식성 요구 (직장에서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문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