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3장 수용과 생산 과정으로서의 화법
1. 수용 과정으로서의 듣기
가. 의미 수용 과정으로서의 듣기
듣기 행위에 개입되는 사고의 수준에 따라 소리 듣기, 의미 듣기, 청해
듣기에서 주의 집중이 중요
나. 추론적 듣기
언어적 표현은 물론 준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들을 단서로 활용하여 그 표현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면서 듣는 방법
언어적 메시지 못지않게 이러한 준언어, 비언어적 표현에서 드러나는 화자의 의도를 추론하면서 듣기를 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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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수용과 생산 과정으로서의 화법
1. 수용 과정으로서의 듣기
가. 의미 수용 과정으로서의 듣기
듣기 행위에 개입되는 사고의 수준에 따라 소리 듣기, 의미 듣기, 청해로 분류
-소리 듣기 : 외부에서 들려오는 물리적인 소리만을 수동적으로 지각하는 활동
-의미 듣기 : 자신이 알고 있는 배경지식과 관련하여 들은 정보를 조직화하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인지적 과정
-청해 : 가장 높은 수준의 사고를 요하는 듣기 행위/듣기 과정의 처리 결과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며 여기에 청자 자신의 가치 판단이나 정의적 반응까지 수반하는 보다 종합적인 과정
나. 추론적 듣기
언어적 표현은 물론, 언어적 요소에 덧붙여서 의미를 전달하는 준언어적 표현과 몸짓언어 등의 비언어적 표현들을 단서로 활용하여 그 표현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면서 듣는 방법
준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들은 언어적 표현을 보완, 대치, 강조
추론적 듣기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유형의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 어떤 방식으로 의미를 구성해 가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음
ex. 의사소통 참여자들의 소통 방식이 직접적인지 간접적인지, 협력적인지 대립적인지, 정보 중심적인지 관계 중심적인지, 권위적인지 민주적인지, 화자 중심적인지 청자 중심적인지
->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지에 따라 의사소통 참여자의 의도 또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함
다. 비판적 듣기
청자 자신의 입장이나 관점을 견지하면서, 단순히 들은 정보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이나 견해에 대하여 평가하고 판단하면서 듣는 데 그 목적
들은 내용을 확인하고 그 내용에 대해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 등을 판단하고 평가하면서 듣는다는 의미
① 내용의 신뢰성 : 정보나 자료의 출처가 믿을 만한 것인지
㉠ 출처가 불확실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
㉡ 인정할 수 없는 권위
② 내용의 타당성 : 자료나 근거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는 방식이 합리적인지, 현실이나 삶의 이치에 부합되는지 등을 따짐
③ 내용의 공정성 : 말의 내용이나 주장이 공평하고 정의로운가 하는 것
효과? 의의? : 청자로 하여금 성급한 판단이나 왜곡된 이해를 피하고 보다 신중하게 반응할 수 있게 해 준다.
[9국01-10]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는다.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기를 평가할 때에는 들은 말이 근거와 주장 간에 연관성이 있는지, 근거로부터 주장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 오류는 없는지, 근거로부터 주장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정보는 없는지를 따져보는 능력을 평가
라. 공감적 듣기
상대방의 말을 분석x 비판x 감정 이입 ->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려는 데 목적을 둠
2. 생산 과정으로서의 말하기
가. 화제 수집
유능한 화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의 하나 = 화제가 다양하고 풍부해야 한다.
화제를 선택할 때는 가급적 자신의 경험이나 전문 영역, 관심사 등을 바탕으로 이야깃거리를 찾는 것이 바람직
나. 내용 생성
말할 내용을 생성할 때는 의사소통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
의사소통의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 말하기의 내용, 방법, 절차, 전략 등이 결정되기 때문
의사소통의 목적 : 정보 전달, 설득, 문제 해결, 의사 결정, 사회적 상호작용, 정서 표현 등
의사소통 참여자 :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주체들로서 화자와 청자를 통틀어서 일컫는 말
의사소통 참여자의 특성을 내용 생성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함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 우선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 ex. 브레인스토밍
다. 내용 조직
말할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은 담화 유형, 화제 특성, 말하기 상황에 따라 달라짐
ex. 대화에서는 대화 참여자 간의 자유로운 발화 순서 교환에 따라 내용 조직 but 토론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발화 순서 교환
-도입부 : 화제에 대한 청중의 주의 끌면서 흥미와 관심 유발/청중과 우호적인 관계 수립 -> 청중으로 하여금 화자의 이야기를 듣고자 하는 자세를 갖도록 해 줌
흥미로운 사례나 일화, 최근에 일어난 사건이나 재미 있는 유머 등, 질문 던지는 방법도 굿
-전개부 :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으로는
시간적 순서에 의한 방법, 공간적 순서에 의한 방법, 점층식 방법, 문제 해결식 조직 방법 등
논리적 조직 방법으로는
비교와 대조에 의한 조직, 예시, 논증, 원인과 결과에 따른 조직하기 등
-결론부 : 분명하고 간결하게 끝내는 것이 좋음
정보전달적 말하기라면 내용의 핵심을 간단히 다시 정리&요약 -> 청중들이 내용을 명료하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설득적 말하기라면 청중의 신념을 독려하고 실천을 강조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결론부 구성
라. 목적, 대상,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말하기
발음 정확히 하기
내용과 상황에 어울리는 낱말 선택하여 말하기
상황에 따라 표준어와 비표준어 구별하여 말하기
의미가 분명히 드러나도록 어법에 맞게 말하기
목적, 대상, 상황에 따라 적절한 억양, 성량, 속도, 어조로 말하기
목적, 대상, 상황에 따라 시선, 표정, 몸짓 등 적절히 조절하기
3. 비언어적 의사소통
가.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언어적 의사소통, 즉 음성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이외의 모든 의사소통 지칭
-보강(보완) : 비언어적 메시지가 언어적 메시지의 의미를 보강하거나 명료하게 해 줌
-모순
-대체(대치)
-화맥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