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내용 정리(화법)

화법교육론 7장 화법 교수ㆍ학습과 평가

예나 선생님 2022. 11. 19. 16:36

제7장 화법 교수ㆍ학습과 평가

 

1. 교수ㆍ학습 방법

가. 화법 교육의 목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화법의 본질과 원리의 이해, 언어적 정보의 전달과 설득 능력 신장, 인간관계 형성 능력,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형성을 화법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화법 교육의 목적은 화법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있다.

 

나. 화법 기능의 교수ㆍ학습 방법

화법의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수ㆍ학습 모형 ↓

원리 이해하기 조정하기
기능 연습하기
모의 실행하기

-원리 이해하기 단계에서는 교육 대상이 되는 담화 유형의 방법과 규칙을 포함하여 화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ex. 협상에서는 협상의 기본 개념과 방법 및 전략 등과 같은 협상의 원리 이해

-기능 연습하기 단계에서는 기능들의 위계적 속성에 따라 ex. 협상의 기능들을 교육한다.

화법의 기능을 교육할 때는 직접 교수법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설명하기-시범 보이기-질문하기-활동하기

시범 보이기 단계에서는 해당 기능이 포함된 담화 동영상 등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기능이 탈맥락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기능을 지도할 때는 실제 상황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실제와 연관하여 기능을 익히도록 지도

-모의 실행하기 단계는 담화 활동을 실행을 통하여 익히는 단계

학습자들이 감당할 수 있는 주제와 상황을 제시하고 위에서 익힌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여 실제 담화 활동을 하도록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감당할 수 있는 주제와 상황 : 비계적 담화 주제와 상황

ex. 기업의 이익 협상보다는 학생들이 주제와 상황을 비교적 잘 이해할 수 있는 청소 영역 분담 협상 등

'교육 연극' 활용이 효과적

교육 연극은 연극 혹은 드라마, 연극적 놀이, 연극적 게임과 같은 수단을 통하여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교수ㆍ학습의 한 유형

담화 능력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효과적

DIE 방법이 효과적

참여자들이 허구 세계를 경험하는 드라마적인 행위를 통하여 목표가 되는 교육 내용을 배우는 것

-조정하기 단계는 담화 수행 과정을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부족한 단계를 강화하는 활동

메타적으로 점검 -> 분석하고 드러난 문제를 해결

 

다. 화법 태도의 교수ㆍ학습 방법

태도 형성 이전에 학습자들이 태도에 대해 긍정적인 가치를 갖도록 해야 함

태도를 반복 연습하여 익히도록 하여 태도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가 화법 행위로 내면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함

 

화법의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교수ㆍ학습 모형

태도 인식하기
태도 발견하기
태도 분석하기
태도 행동하기
태도 내면화하기

 

2. 평가

가. 평가 도구

교육평가에는 형성적 기능, 총괄적 기능, 전략적 기능이 있다.

평가 대상이 어떤 특성이나 능력을 지니느냐에 따라 지적 영역 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 심동적 영역 평가

화법의 능력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느냐 혹은 직접적으로 평가하느냐에 따라 화법 평가 도구는 간접 평가 직접 평가로 나뉜다.

간접 평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지필 평가 형식

화법 평가에서는 화법의 능력을 직접 평가할 수 있는 직접 평가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관찰법

관찰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주로 학생의 행동에 대하여 심리학적 판단을 내릴 경우에 많이 사용함

관찰법의 도구↓

(ㄱ) 일화 기록

자연스러운 장면에서 의미 있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도구

(ㄴ) 평정 표시

평정 척도가 문항으로 구성된 관찰 기록 용지를 가지고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의 빈도나 강도를 질적으로 또는 양적으로 평정, 기록하는 도구

(ㄷ) 목록 검색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조건, 상황, 실태 등의 존재 또는 출현 여부를 열거된 목록에 체크하는 도구

자기 보고법 : 자기 관찰에 대한 보고/의사소통의 점검과 조정에서 많이 활용/일련의 진술문에 대해 대상자가 읽고 답하게 하는 것 ex. 질문지법, 척도법, 검사 등

점검표는 목표가 구체적이어야 하고, 점검의 방법과 내용이 타당성과 신뢰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점검표형의 화법 평가에서 유의해야 할 것은 점검표가 유목적적으로 세분화되어야 한다는 점

 

(2) 포트폴리오

ex. 듣기 기록장

. 듣기 평가

1) 평가의 시간과 장소

2) 평가의 구두 언어 재료

3) 평가자

자기 평가, 학생 상호 평가

자기 평가 : 주로 태도 평가나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분석하고 극복하기 위한 평가에 활용

일정한 기준 달성 여부보다는 자신의 듣기 능력을 반성하고 신장시키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능력의 정도보다는 수행의 성실성과 발달의 정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

학생 상호 평가 : 평가 항목을 명확히 제시한 다음 평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이 서로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 말하기 평가

말하기 평가의 문제점은

-시간 부족

-신뢰성 부족

-효과적인 평가 방법 부재

말하기 평가의 문제점은 학습 요소 중심의 평가, 학생 상호 평가를 통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음

테이프를 활용한 말하기 평가 방식 : 평가를 목적으로 일정하게 조정된 말하기 수행 과제를 학생들에게 부과하고,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한 결과를 테이프에 녹음한 다음, 그 테이프를 분석하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