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내용 정리(화법)

의사소통 이론 3장 마음과 마음을 잇기

예나 선생님 2022. 11. 20. 19:41

3장 마음과 마음을 잇기

 

1. 협력의 원리

-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 측면

상호 협력의 중요성에 주목 = 협력의 원리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에서 사람들은 필요에 따라 협력의 원리를 고의로 위반하기도 함 = 대화 함축

1) 협력의 원리

(교육과정) 협력의 원리란, 대화 참여자가 대화의 목적에 성공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지켜야 할 네 가지 격률(규칙 혹은 명제)을 가리키는 것

(1) 양의 격률

대화에서 요구되는 필요한 만큼의 정보를 전달하고 필요 이상의 정보를 전달하지 말라는 것

무성의하게 답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과도한 정보를 긴 시간 동안 이야기하는 것 모두 양의 격률을 위반한 것

적절하게 순서를 교대해야 한다는 순서 교대 원리와도 관련이 있음

(2) 질의 격률

진실성과 관련이 있는데 거짓이라고 여겨지는 말을 하지 말고, 적합한 근거가 불충분한 말을 하지 말라는 것

신뢰, 화자의 공신력과도 관련

(3) 관련성의 격률

대화의 화제와 관련되게 말하라는 것

가장 중요한 격률, 관련성이 없다면 대화가 진행된다고 볼 수 없기 때문

대화의 화제에서 벗어나는 말을 하는 것은 대화 참여자 간의 공감대 형성을 방해

(4) 태도의 격률

명료하지 않은 표현과 애매한 중의적 표현을 피하고 간결하고 조리 있게 말하라는 것

-모호한 표현을 피하라

모호한 표현이란 명료하지 않은 표현을 의미한다.

-애매한 중의적 표현을 피하라

어휘적 중의성, 수식 구조의 애매성에서 기인한 구조적 중의성, 문장의 중의성

-간결하게 말하라

불필요한 정보X 과도한 수식X 군더더기 표현X

-조리 있게 말하라

일의 순서에 말하라는 것

 

2) 대화 함축

협력의 원리에서 제시한 세부 격률들은 일상 언어생활에서 의도적으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협력의 원리는 규칙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서로 협력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격률을 고의로 위반하여 자연스러운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도 한다.

대화 함축이란 형식적으로는 협력의 원리가 지켜지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대화 참여자가 협력하고 있다고 가정할 때 발생하는 숨겨진 의미이다.

즉 협력의 원리는 대화 참여자가 협력하고 있다는 가정을 유지해 주어 의미의 추론을 통한 대화의 전개를 가능하게 함

대화 함축의 기능 : 효율적인 대화를 가능 - '경제성 원리'

ex. 우리 아무것도 필요 없다. -> 질의 격률 고의적 위반

 

2. 예의의 원리

1) 예의 규칙

예의 전략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격식을 갖추라는 것 - 지나치게 개인적인 정보를 물어 상대를 곤란하게 하는 것X

② 상대를 예우하여 선택의 여지를 주라는 것 - 직접적인 명령보다는 상대에게 선택권이 있는 요청이나 질문

③ 상대를 우호적이고 기분 좋게 대하라는 것 - 고압적이거나 권위적인 표현을 삼가고 친근하고 정감 있는 표현

 

2) 공손성(예의)의 원리

요령의 격률 관용의 격률
ㄱ. 상대의 부담을 최소화하라.
ㄴ. 상대의 이익을 최대화하라.
ㄱ. 자신의 이익을 최소화하라.
ㄴ. 자신의 부담을 최대화하라.
칭찬의 격률 겸양의 격률
ㄱ. 상대에 대한 비방을 최소화하라.
ㄴ. 상대에 대한 칭찬을 최대화하라.
ㄱ. 자신에 대한 칭찬을 최소화하라.
ㄴ. 자신에 대한 비방을 최대화하라.
동의의 격률 공감의 격률
ㄱ. 상대와 자신의 차이를 최소화하라.
ㄴ. 상대와 자신의 일치를 최대화하라.
ㄱ. 상대와 자신의 반감을 최소화하라.
ㄴ. 샹대와 자신의 공감을 최대화하라.

(1) 요령의 격률

상대의 부담을 최소화, 상대의 이익을 최대화

상대의 심리적 부담을 최소화

ex. 상대의 사과에 대해 단순하게 괜찮다고 말하기보다는 시간이 짧게 느껴졌으며 좋은 시간을 보냈다고 말함 -> 상대의 부담 감소

직접적인 명령보다 간접적이고 완곡한 표현이 상대의 부담을 덜어 주어 예의 있는 표현이 됨

발화가 직접성을 지닐수록 의미가 명료하여 체면 손상의 위협이 강하나, 발화가 간접성을 지니면 청자에게 선택권을 부여하여 체면 손상의 위협이 적어진다.

요령의 격률은 부담과 이익 측면에서 발화 내용과 더불어 직접적 표현과 간접적 표현과 같은 표현 방법에도 영향을 받는다.

ex. A : 다음 주에 매우 중요한 발표가 있는 것 알지? 네가 회장이니 발표 준비하거라.

B : 다음 주에 중요한 대회가 있는데 회장인 네가 발표를 맡아 주면 어떨까?

A의 표현처럼 상대에게 선택권이 없는 강한 명령보다 B의 표현처럼 선택권을 상대에게 부여한 표현이 상대의 부담을 최소화한 배려의 표현이 된다.

 

(2) 관용의 격률

자신의 이익을 최소화하고 부담을 최대화

ex. A : 예, 제가 준비해 보겠습니다.

B : 먼저 선생님께서 구상을 해 주셔야 제가 하지요.

A의 답변은 자신이 부담을 짊어지게 되어 관용의 격률을 지킨 것, 관용의 격률을 지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부담을 크게 하고 이익을 적게 하는 방향으로 말해야 한다.

B는 자신이 감당할 부담을 오히려 선생님에게 떠넘겨 자신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 경우 상대에게 부담을 지우게 되어 '상대의 부담을 최소화하라.'는 요령의 격률을 어기게도 된다.

 

(3) 칭찬의 격률

상대에 대한 비방을 최소화하고 칭찬을 최대화하라는 것

칭찬해야 할 상황에서 칭찬을 하지 않는 것 역시 칭찬의 격률을 위반

 

(4) 겸양의 격률

자신에 대한 칭찬을 최소화하고 비방을 최대화

자신을 낮추어 부족함을 드러내는 표현

상대에 대해서는 칭찬의 격률을 사용하고 자신에 대해서는 겸양의 격률을 사용하면 예의를 갖춘 표현을 할 수 있다.

 

(5) 동의의 격률

상대와 자신의 의견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일치를 최대화하라는 것

의견의 차이를 직접적으로 드러내 X

대화 초반에는 취지에 대한 공감 긍정적인 효과를 언급하여 일체감을 높이고 "다만"과 같은 완충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어떨까?"와 같은 선택권을 부여하는 의문문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의견이 다른 부분을 제시하는 것이 더욱 예의를 갖춘 표현이 됨

동의의 격률을 고려하여 말하면 예의를 갖추어 갈등을 줄일 수 있게 됨

동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현하고 순차적으로 이견이 있는 부분을 드러내는 것

 

(6) 공감의 격률

상대와 자신의 반감을 최소화하고 공감을 최대화하라는 것

상대의 불행에 유감을 표현하고 상대의 행운에 기쁨을 표현하는 것

 

3) 예의 이론(체면위협행위)

(1) 체면과 체면위협행위

체면위협행위란 상대의 체면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 실패하여 상대의 체면을 손상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상대방의 체면에 위협을 가하는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표현 방식을 언급

(2) 체면의 구분 : 적극적 체면, 소극적 체면

적극적 체면 : 화자 자신의 바람이 적어도 몇 사람에게는 수용되기를 원하는 것

소극적 체면 : 화자 자신의 행위가 다른 사람에 의해서 방해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

특성 적극적 체면 소극적 체면
서로 연결되어 유대 관계를 유지하고 구성원의 일부가 되고자 하며 상대에게 존경받고 인정받기를 원한다. 독립된 존재로서 인정받고자 하며 상대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부담과 강요에서 자유롭기를 원한다.
적절한 대화 방식 적극적 예의 소극적 예의
친근하고 유대감을 나타내며 관심을 보이고 칭찬과 존경을 표현해야 한다. 상대의 독립을 인정하며 강요하거나 명령하지 않고 개인적 권리를 침해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현해야 한다.

(3) 예의 전략

체면 위협의 정도에 따라 대화 참여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전략 제시

-전략1 : 예의를 갖추지 않고 단도직입적으로 체면위협행위를 한다.

예의를 갖추는 데 필요한 표현을 전혀 하지 않고 노골적으로 자신이 바라는 바를 직접적이고 명확하게 말하는 것

-전략2 : 적극적 예의를 갖춰 체면위협행위를 한다.

유대감을 나타내고 상대를 존중하는 표현 사용

즉,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간접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예의를 갖추고 상대를 존중하기 위한 노력을 하며 '동지애 전략'을 사용하여 유대감과 소속감을 드러낸다.

-전략3 : 소극적 예의를 갖춰 체면위협행위를 한다.

상대에게 강요하지 않고 개인적 권리를 침해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현해야 한다.

-전략4 : 암시적으로 체면위협행위를 한다.

체면위협행위로 인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자신의 바람을 명시적으로 전달하지 않고 암시적으로 말함 -> 이에 대한 해석의 여부를 상대에게 전가

-전략5 : 체면위협행위를 안 한다.

요청할 바가 있지만 상대의 체면을 위협할 소지가 있으므로 침묵하는 경우 등

(4) 전략의 선택

사회적 거리가 가깝고 힘의 차이가 없고 위험 부담이 적은 경우 예의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줄어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