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내용 정리(교육학)

[교육과정] 스킬벡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역동적 상호작용 모형)

예나 선생님 2022. 11. 20. 20:53

학교 수준에서 실제로 교사들이 적절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게끔 안내해 주는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상황 분석을 중시하고 학교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해야 한다.

 

*상목프판조

 

1. 개발 절차

1) 상황 분석

외적 요인 : 학부모의 기대감, 지역 사회의 가치, 교육 체제의 요구 등이 포함

내적 요인 : 학생의 적성, 능력, 교사의 가치관, 태도, 학교 시설 등이 포함

-> 사회의 특성과 학교의 교육 상황을 구성하는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을 분석하는 활동

 

2) 목표 설정

상황 분석에 기초하여 교육적 행위의 방향 제시

 

3) 프로그램 구축(구성)

교수학습 활동의 내용, 구조, 방법 등을 설계하고 교육 프로그램 설계, 개발 / 자료, 교과서 등 구비

 

4) 판단과 실행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하고 실행

 

5)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교육과정 개발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 및 평가에 활용 -> 교육과정 재구성

 

2. 특징

1) 상황 분석의 단계를 강조한다. -> 각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이 용이하다.

2) 역동적인 모형이다 -> 순서에 상관없이 단계를 거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몇몇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3) 학교의 자율성과 권한을 인정한다.

 

3. 장점

1) 학생, 교사의 개별적 특성 고려

2) 학교 현장 잘 반영 -> 현실적

 

4. 단점

1) 상황 분석 후 교육 방향 -> 목표 설정 혼란 야기

2) 모두의 요구 반영은 곤란

3) 대규모의 교육과정에는 적합 X

 

5. 학교 수준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1) 학교의 실정이나 학생, 교사, 학교의 개별적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학교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2) 교육의 실태, 학생의 요구나 흥미, 교사의 필요 등을 수용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적합성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