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이론 6장 마음을 흔드는 메시지 짜기
6장 마음을 흔드는 메시지 짜기
1. 동기화 단계 조직
[2015 중학교 쓰기 06]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을 갖춘 글을 쓴다.
통일성은 주제와 세부 내용 간의 유기적 연결을 의미한다.
1) 설득 메시지 조직의 유형
(1) 문제-해결 조직
문제 : 문제의 범위와 심각성을 제기
해결 : 해결 방안과 그 실천 가능성을 설명
(2) 문제-원인-해결 조직
문제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여 해결 방안이 그 원인들을 어떻게 제거하는지를 연결시켜 보여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문제 : 문제의 범위와 심각성을 제기
원인 : 문제가 생겨난 배경과 원인 규명
해결 : 문제의 원인과 연관시켜 해결책을 제시
(3) 동기화 단계 조직
주요만시행!
① 주의 끌기 : 주제에 대한 청자의 주의를 환기한다.
② 요구 : 특정 문제를 청자와 관련시켜 언급하여 청자의 요구를 자극한다.
③ 만족 :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청중의 이해와 만족을 얻는다.
④ 시각화 : 해결 방안이 청자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묘사하여 청자의 욕망을 강화한다.
⑤ 행동 : 구체적인 행동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여 특정 행동을 요구한다.
3) 동기화 단계 조직의 세부 단계
(1) 주의 끌기
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긴장감을 유발하여 청자를 주제에 연관시킨다.
활용 가능한 방법 : 구체적인 예, 유머를 담은 실례, 인용, 놀랄 만한 사실, 속담 등
도입부에 목적 진술과 내용 개관을 하지 않음
(2) 요구 (기입...?)
현재 문제를 규명하여 그 심각성을 상세히 부각하고 변화의 필요성을 명백히 진술
문제 해결 구조의 ‘문제’에 해당
문제의 심각성을 입증하기 위해 통계, 연구 결과 등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
문제가 청자 또는 청자가 속한 공동체에 미치는 피해를 부각
주장할 해결책보다 청자의 요구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야 하고 청자가 특정한 요구를 인식하지 못할 경우에는 화자는 요구를 만들어 인식시켜 주고 그것을 원하도록 해야 한다.
청자의 내부에 존재하는 심리적 ‘요구’에 초점
(3) 만족
청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의 실현 양상을 설명함
문제 해결 조직의 해결에 해당
해결 방안의 실현 가능성과 예상되는 장애에 대한 극복 방법을 동시에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
2단계 요구와 3단계 만족은 이성적 측면이 강함 -> 1단계 주의 끌기에서 확보한 청자의 관심을 그대로 이어받아 논리적으로 공략해야 함
동기화 단계에서는 청자가 화자의 주장하는 바를 들으면서 생길 수 있는 잠재적 반대를 방지하기 위해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제시하고 이를 논박하는 양면 메시지를 구사하기도 함
(4) 시각화
해결 방안으로 인한 이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에 대한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제공
화자가 주장하는 이익이 청자 개개인에 어떻게 형상화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화자의 주장을 수용하고자 하는 욕망을 극대화함
양면 메시지의 사용이 가능 -> 화자가 주장하는 해결책의 수용 결과로서의 긍정적 측면만을 제시하기도 하고, 반대로 화자가 주장한 해결책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의 부정적 측면만을 제시하여 주장의 수용을 요구하기도 함
(5) 행동
청자에게 요구되는 행동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한다.
청자에게 해당 행동이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대해 알린다.
동기화 단계 조직은 어떤 행동을 촉구하는 등 정책의 변화를 주장하는 설득 메시지에 유용
4) 동기화 단계 조직의 특성
(1) 청자의 심리를 중시
메시지 간의 연결보다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은 그 메시지와 청자의 심리와의 결속이다.
(2) 이성과 감성의 균형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의 상호 보완성
전체 메시지가 논리적임을 전제로 한다면 감성적 호소가 이성적 호소보다 효과적
5) 청자 입장에 따른 동기화 단계
2. 내용 연결 표현
유기적 연결 -> 메시지의 논리성을 높임, 청자의 이해를 도움, 화자와 청자의 심리적 결속을 강화하는 데 기여
화자가 지속적으로 자신의 말에 대해 말을 하는 ‘메타의사소통’을 함 -> 청자를 의사소통 상황에 참여시키려는 노력이 필요
1) 내용 연결 표현의 개념
말하는 내용의 흐름을 안내/메타의사소통 행위 중 구어 텍스트의 논리적 구조를 드러내는 표현
주로 메시지의 세부 단락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며 앞의 내용을 정리하거나 뒤에 나올 내용을 안내하는 역할을 함
2) 내용 연결 표현의 성격
(1) 담화 표지
기능 : 발화의 연결, 화자의 태도 표시, 담화의 구조 표시 등
(2) 텍스트 구조 표지
텍스트 구조 표지의 주요 기능 : 예측 및 확인 기능, 생성 및 추리 기능
텍스트 구조 표지의 유형 : 대상 표지, 관계 표지, 개관 표지
담화 표지 > 내용 연결 표현
연결어미, 접속부사 -> 문장 내 연결이나 문장 간 연결 같은 주로 미시구조 층위인 문장 차원의 연결
but 구어 의사소통에서는 거시구조 접속에서 관여하는 문장 층위의 텍스트 연결 표현이 더욱 중요
거시구조 층위의 담화 연결을 더욱 강조
3) 내용 연결 표현의 유형
[앞의 내용을 정리하는 기능]
① 요약
ex. 지금까지 저는 ~ 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뒤의 내용을 안내하는 기능]
② 도입
③ 개관
④ 전환
⑤ 강조
⑥ 보충
⑦ 부연
⑧ 예증
⑨ 한정
⑩ 분류
4) 내용 연결 표현의 기능
(1) 내용의 논리적 구조 묘사
선행 내용과 후행 내용의 교량 역할 담당
대부분의 의미 기능이 후행 내용에 대한 예고 기능으로 이루어짐/‘요약’ 기능이 선행 내용에 대해 언급한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는 기본적으로 후행 내용에 대한 안내의 역할을 하고 있음
지금 논의가 어디까지 진행되었으며 현재는 어디를 이야기하고 있는지 ① 위치를 지정해 주는 역할
&② 논의의 범위 한정 -> 청자가 인지적으로 처리해야 할 영역을 한정
단락 간의 관계를 선명하게 하여 전체 논의에 대한 ③ 청자의 이해를 돕는 역할
(2) 메시지와 청자의 심리적 결속
화자의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메시지 내의 결속만으로는 부족
의사소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담화와 청자의 심리적 결속 필요
내용 연결 표현은 메시지와 청자의 심리적 결속에도 기여해야 화자가 의도하는 의사소통 효과를 달성할 수 있음
내용 연결 표현은 내용의 논리적 연결에 기여하는 것과 더불어 구어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청자와의 교감을 유지하는 기능 담당
ex. 그러면 여러분들은 왜 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 걸까요? 제가 여러분의 입장이 되어 그 이유를 하나씩 따져보겠습니다. -> 청자의 심리 상태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면서 심리적 유대감을 형성하려는 시도
ex. 지금까지 의복 정보 표시 의무화의 필요성을 말씀드렸는데요. 여기서 어떤 분들은 의문이 생기실 수 있을 겁니다. -> 의문이 생길 것 같은 청자의 심리 양상을 언급하면서 적극적인 교감 시도
이러한 표현들은 논의의 연결과 전환이라는 기본적인 기능과 더불어 청자와의 심리적 간극을 지속적으로 좁혀 주는 기능을 함
(3) 쌍방향 대화 효과 유발
질문하기, 질문을 통한 상호 작용
ex. 그럼 장기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쌀 시장의 개방이 우리에게 주는 이점은 무엇일까요?
-> 다음은 쌀 시장 개방의 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 같은 평서형 연결 표현보다 청자를 의사소통 상황 속으로 끌어들이는 효과가 더욱 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