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점]
ㄱ의 교육적 의의 -1점
ㄱ의 구체적 방법 2가지 -0.5점씩 -1점
ㄴ을 수정 -1점
ㄷ이 평가 요소에 포함되어야 할 이유 -1점
[유의점]
[A]의 맥락에선 결과 평가와 과정 평가를 균형 있게 다루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되어 있다.
즉, 결과 평가만 했을 때의 교육적 의의와 구별되는 결과 평가와 과정 평가를 함께 했을 때의 교육적 의의를 적어야 한다. (근데 머리 아프게 생각하느라 시간 뺏길 바에는 과정 평가의 교육적 의의만 적어도 무방하다고 본다...)
답 : 교육적 피드백, 개선->향상 등
[답안]
ㄱ은 학생 작문 수행 과정에서 떠올린 사고 과정을 평가함으로써 학생에게 적절한 교육적 처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교육적 의의가 있다. (학습자가 글쓰기 과정에서 마주하는 인지적 어려움과 같은 구체적 정보를 파악하고 이에 대해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교육적 의의가 있다.)
ㄱ의 구체적 방법은 프로토콜 분석 평가, 반성적 글쓰기가 있다. ㄴ을 수정하면 문제 상황의 심각성을 제시했는가?이다. ㄷ이 평가 요소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는 ㄷ을 제시하여 설득 대상이 해결 방안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게 해 설득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함이다.
[답안2]
ㄱ은 결과 평가와 과정 평가를 균형 있게 다룸으로써 학습자의 작문 수행에 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적 진단과 처방을 제시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ㄱ의 방법은 반성적 글쓰기, 직후 자기 기록법이다. ㄴ은 문제 상황의 심각성을 제시했는가?로 수정한다. ㄷ이 평가 요소에 포함되어야 할 이유는 ㄷ을 해결 방안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설득 대상에게 해결 방안이 긍정적으로 수용될 수 있도록 해 설득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답안3]
ㄱ의 교육적 의의는 결과 평가, 과정 평가를 균형 있게 다룸으로써 학생 글쓰기 능력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얻어 적절한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ㄱ의 구체적 방법은 반성적 글쓰기, 직후 자기기록법이다. ㄴ은 '문제 상황의 심각성을 제시했는가?'이다. ㄷ이 평가 요소에 포함되어야 할 이유는 ㄷ을 해결 방안과 함께 제시하여 대상이 해결 방안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해 건의문의 설득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관련 내용]
[작문 과정 평가]
작교론 p.320
과정 평가는 작문 수행의 전 과정을 평가의 대상으로 삼으면서 교육적 진단과 처방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
매 과정마다 학습자의 작문 수행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에 적합한 진단과 처방을 제시하여 작문 교수학습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고자 제안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평가
-프로토콜을 활용한 평가
실시간 자기 기록법, 사고 구술법, 직후 자기 기록법, 자기 회상법, 실시간 질문법, 직후 면담법
-반성적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