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은 학습의 정도를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학습에 사용된 시간의 함수로 표현하여 학습 과정의 경제성을 강조한 이론이다.
기지질적이
학습기회 * 학습지속력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수업의 질 * 적성 * 수업 이해력
교사 변인
1. 학습기회 - 교사가 학생들에게 주는 학습할 수 있는 기회,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 허용되는 시간
2. 수업의 질 - 교수기능, 교수내용, 교수방법과 관련된 변인, 학습과제를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제시하고 전달하는 정도
학습자 변인
1. 학습지속력 - 일정학습을 성취하기 위해서 학습활동 전개하는 데 있어 오직 학습 성취만을 위해서 전력투구한 시간. 스스로 인내력을 갖고 학습에 보다 많은 시간을 할당하려는 태도
2. 적성 - 학습자가 최상의 학습조건에서 과제를 학습하는 데 걸리는 시간
3. 수업이해력 - 학습해야 할 과제의 성질과 학습절차를 이해하는 학습자의 능력. 학습자의 일반지능과 인지양식, 언어능력 등에 영향을 받는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재구성 (0) | 2023.03.19 |
---|---|
[교육행정] 공인타당도 (0) | 2023.03.19 |
다문화 교육 (특히 뱅크스!), 신자유주의 교육 (0) | 2023.01.04 |
[교육행정] Etzioni(에찌오니)의 순응조직 (0) | 2023.01.04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가네의 교수이론 (0) | 2022.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