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윈의 독해 과정
1. 문장 이해하기 과정(미시 과정)
글을 처음 읽을 때 개별적인 정보 단위로부터 의미를 유도하여 어떤 내용을 기억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
핵심 활동 : 문장의 의미 단위 묶기, 문장의 주요 정보 선정하기
2. 문장 통합하기 과정(통합 과정)
절과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추론함과 아울러 문장들 사이의 의미를 연결하는 인지적 활동
핵심 활동 : 대용 관계 이해하기, 접속 관계 이해하기, 생략된 정보 추론하기
3. 전체 글 이해하기 과정(거시 과정)
독자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을 줄임으로써 읽은 내용에 대한 회상을 촉진하는 과정
핵심 활동 : 글의 구조 파악하기, 요약하기
4. 정교화 하기 과정(정교화 과정)
필자가 텍스트에 명시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정보를 독자가 추론이나 상상을 통하여 심층적이고도 풍부하게 밝혀내는 과정
핵심 활동 : 예측하기, 배경 지식 정교화하기, 심상 형성하기, 정서적으로 반응하기, 고등 사고 과정으로서의 반응하기
5. 상위인지 과정(상위인지 과정)
자신의 독해 과정을 점검하거나 학습 전략이나 독해 전략을 조정하는 활동
읽기 교육과정 중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 (0) | 2023.05.05 |
---|---|
독서 평가 방법 : 포트폴리오 평가 (내용 추가 필요) (0) | 2023.04.21 |
독서교육론 10장 (1) | 2023.04.16 |
독서교육론 9장 (0) | 2023.04.16 |
독서교육론 8장 (0) | 2023.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