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지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학생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과정의 한 형태. 학습자에게 교과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하는 학습 방법
1. 발견학습의 조건 (요다 경관)
1) 요구 상태(학습 동기)
2) 연습의 다양성 : 정보에 접촉하는 사태가 다양할수록 그 정보를 조직할 수 있는 분류 체계의 개발이 용이해진다.
3) 학습태세(학습 경향성) : 학습자가 학습 상황에서 정보들 간의 관계를 찾으려 하는 경향성
4) 관련 정보의 학습 : 학습자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많이 갖고 있을 때 발견이 잘 일어나
2. 특징
1) 구체적 사례 제시 -> 지식의 구조 발견
2) 내적 보상을 통한 동기 유발
3. 장점
1)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 스스로 형성 -> 지식의 파지와 전이 증진
2) 문제 해결 후 발견의 기쁨 -> 내적 동기 강화
4. 단점
1) 능동적 학습 과정 중요시하여 정신 없는 (방만한) 수업이 될 위험
2) 개념, 원리 파악하는 데 오랜 시간 소요 -> 경제성이 낮음
5. 발견학습의 요소 (구강경계)
1) 지식의 구조 :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 개념과 원리, 핵심 아이디어들 간의 상호 관련성
2) 강화 : 내적 보상, 외적 보상
3) 학습 경향성 (학습태세)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나 경향
4) 계열화 : 학습 과제를 순서대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원칙. 작동>영상>상징적 표현의 순서에 따라야 한다.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조직되어야)
* 나선형 (1) 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개별 사실들이나 정보를 관련짓게 하는 학습을 매 학년에서 공통적으로 반복하여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지식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동일한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년이 거듭될수록 그 내용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지게 할 경우, 다양한 상황과 경험이 축적되므로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1) 핵심 개념 중심 » 반복, 경험 » 지식을 심층적으로 파악 (2) 지식 및 기능이 » 학년이 거듭될수록 내용 넓어지고 깊어지게 »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신장 |
6. 교사의 역할
1)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문제나 사례와 학습자료, 탐구 과제 제시
2) 조력자, 촉진자, 안내자 역할 -> 적절한 도움 제공
(참고) 형태이조설
요소와 요소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이 전이를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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