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점]
[A] 활동이 학습 과정에서 담당하는 기능 2가지 -1점
(다)의 논증 방법 -1점
판단한 이유 -1점
ㄴ에 들어갈 점검 항목 -1점
[답안]
기능은 첫째, 제목, 단어를 활용해 질문을 만듦으로써 글 화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활성화해 내용 이해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둘째, 글을 읽으며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적극적 읽기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다)의 논증 방법은 유추이다. 그 이유는 입, 인쇄술의 발달처럼 하나의 능력이 없어지면 또 다른 새로운 능력이 생겼다는 것을 근거로 이와 유사하게 디지털 기술도 기억력, 계산력 등의 약화를 가져온 대신 창조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 주장하기 때문이다. ㄴ에는 '논증 방법의 개념, 종류 및 특징을 알게 되었다.'가 들어가야 한다.
[참고]
1. 유추 논증 : 두 개의 사물이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는 것을 근거로 다른 속성도 유사할 것이라고 추론하는 논증 방식
2. 귀납 논증 : 개별적인 특수한 사실을 근거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명제나 법칙을 이끌어 내는 논증 방식
3. 연역 논증 : 일반적인 진리, 원리, 법칙을 근거로 개별적인 사실의 결론을 이끌어 내는 논증 방식
4. 문제 해결 : 문제의 원인을 근거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논증 방식
5. 인과 논증 : 어떤 사건이 다른 사건과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주장의 타당성을 논증하는 방식
[관련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