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점]
2차시 수업의 문제점 2가지 (각 1점씩) -2점
4차시 수업의 보완점 2가지 (각 1점씩) -2점
[답안]
2차시 수업의 문제점은 첫째, 학년 수준에 맞는 도서 목록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 기회를 주지 않아 학생들 자신의 수준을 가늠할 기회를 박탈한 것이다. 둘째, 학교에서 정한 책 한 권을 함께 읽을 책으로 선정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호기심, 취향, 관심사 등과 관련한 내재적 동기를 발현시키기 어려운 것이다. 4차시 수업의 보완점은 첫째,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는 창의적 읽기 활동을 추가한다. 둘째, 글에서 공감되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이를 감상하거나 자신의 삶에 비추어 성찰하는 감상적 읽기 활동을 추가한다.
[참고]
* 공감 : 글에 나타난 내용과 관련하여 자신도 그렇다고 생각, 느끼는 것
* 내면화 : 글에 나타난 가치, 규범, 태도 등을 자신의 것으로 수용하는 것
* 감상적 읽기 방법
1. 공감하거나 감동적인 부분 찾기
2. 공감한 부분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3. 감동적인 부분 내면화하기
* 창의적 읽기 방법
1. 글 읽기를 통해 개인이나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 방안 찾기
2. 글에 제시된 필자의 생각을 비판적 읽기를 통해 검토해 본 후 필자의 생각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새로운 방안 마련하기 (보완, 대체,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