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1. 스키마 : 글에 나와 있는 정보를 쉽게 이해
글에 누락된 정보를 추론
향후 제시될 내용을 예측
글의 내용이 기존의 스키마에 일치할 경우, 이해가 쉬울 뿐만 아니라 기억도 용이
2. 발생적 문식성 : 어린 아이는 주로 가정에서 문자를 접하고 점차 문식 세계에 들어오게 된다. 이때를 문식성의 뿌리
3. 문식성 : 문으로 상징되는 문자 언어를 알고 다루는 능력
4. 온라인 읽기 : 전통적인 인쇄 글 읽기와는 다른 시스템 지식(검색 엔진이나 웹사이트의 구조에 대한 배경지식)을 요구
필요한 정보를 가능한 빨리 찾아내고, 정확하게 선별하는 작업이 중요
정보의 내용과 질을 평가하는 비판적 읽기 능력이 필수적
5. 다문서 독해 전략 : 여러 문서의 내용을 종합하여 정보를 재구성하는 전략
6. 다중 문식성 : 다양한 문식성
-----2장
7. 자유 독서 : 개인의 자율적인 독서 활동
학습 독서 : 자유 독서와 달리 유목적적인 독서 활동으로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독서 활동, 학습 독서는 문학 텍스트보다는 각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논리적으로 다루는 정보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8. 청소년기는 독자 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
이때 독자의 정체성은 텍스트에 담겨 있는 세상을 자신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나아가 나를 둘러싼 현실의 세상을 비판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기반이 된다.
9. 성인 독자 이 시기에는 개별 독자의 문식성 중에서도 특히 직무와 관련된 직업 문식성이 중요
10. (2) 독서의 정의적 영역
책맹이 증가
책맹 : 청소년이나 성인 독자 중, 충분한 독서 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는 책을 읽지 않는 것
11.
- 독서 동기 : 독서 행위를 촉발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시키는 독자의 다면적인 심리 구조(내재적 독서 동기, 외재적 독서 동기)
- 독서 흥미 : 특정한 독서 주제나 분야에 대한 독자의 선호도나 취향
- 독서 태도 : 장기간에 걸쳐 형성된 독서나 책에 대한 독자 개인의 호불호
독서에 대한 지속적인 호의, 또는 비호의적인 반응을 동반한 학습된 성향
- 독서 효능감 : 자신의 독서 능력과 성공적인 독서 행위에 대한 독자의 기대와 믿음
- 독서 몰입 : 특정한 문식 경험과 상황하에 독자가 독서 행위에 인지적, 정의적으로 몰입하는 상태, 또는 몰입 상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심리적 현상
독서 활동의 개인의 모든 주의가 완전히 집중되면서 시간이 무의미해지고 텍스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동반하는 심리적 과정
- 독서 자의지 : 독서를 위한 독자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독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방해 요소에도 불구하고 근면성과 행동 통제 전략을 요구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
- 독서 주체성 : 독자가 스스로 자신의 독서 활동을 통제하거나 조절하고 있다는 믿음(독자가 독서 과제나 자료에 대해 자율적 선택권을 가질 때 주체성이 높아짐)
12. 독자들의 정의적 요인을 강화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독자의 선택권이다.
독자들은 자신이 독서의 목적을 설정하거나, 독서 자료를 선택하거나, 독서 과제나 활동의 내용을 결정하는 선택권을 가질 때 독서 동기가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 2. 독자 반응의 의미와 유형
1) 독자 반응의 개념과 독자 반응 이론
독자 반응 이론 : 독자의 반응에 초점을 맞춘 이론.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반응을 강조한다.
로젠블렛 : 원심적 독서(텍스트에서 의미를 추출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독자의 태도)
심미적 독서(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독서)
독자 반응 : 특정한 해석 공동체에 속한 독자가 특정한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텍스트를 이해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활동
14. 독자 반응을 통해 교사는 개별 독자의 독해 수준(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조적 이해)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이러한 독자 반응 정보를 통해 학생이 텍스트에서 주목한 부분이나 독해의 특성을 파악하여 지도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15. 교사는 자신의 해석을 제시하기에 앞서 학생이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함. EX) 독서토론, 상징적 표상법
* 상징적 표상법 : 사고 구술법과 시각화를 결합한 방법으로써 독자의 사고과정을 가시화함
추상적인 독서 과정이나 독서 반응들을 상징적인 시각 자료로 표현하고, 다시 그 시각 자료를 매개로 하여 독자의 언어적인 설명을 이끌어 내는 방법
-----3장
16. 독서 능력 : 독서를 가능하도록 하는 능력/후천적인 학습과 노력의 산물
자동화 : 특정한 인지적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손쉽게 인지적 문제를 처리하는 것
독서 기능의 자동화가 덜 된 독자일수록 미숙한 독자이고 글을 잘 읽지 못하는 독자. 그러므로 독자들이 독서 기능을 사용하는 데 자동화되고 숙달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17. 독서 목적에 맞게 적절한 방식으로 독서 기능이 선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독서 전략’이다.
‘전략적 독서가’로의 전환이 독서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것
전략적 독서가는 독서의 전, 중, 후 과정에 걸쳐 자신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통해 중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추론하며 획득한 정보를 종합하고 평가할 수 있다. &점검, 조정
18. 2. 독서 기능과 독서 전략의 관계
1) 독서 기능의 개념과 유형
독서 기능 : 해독과 독해의 두 기능 요소의 범주로 이원화할 수 있음
(1) 해독 기능 : 글자를 소리로 변환하여 읽을 수 있는 능력
해독 기능의 하위 기능 요소
-음운 인식
-단어 재인
-읽기 유창성 : 빠르고 정확하게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읽기 유창성 검사의 대표적인 예로, 오류 분석 검사를 들 수 있다.
읽기 유창성은 단어를 인지하는 것과 글을 이해하는 것 사이를 중재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
읽기 유창성의 수준은 단어를 얼마나 잘 알고 있고 읽기 연습을 얼마나 했는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 독해 기능 : 글과 독자의 경험과 배경지식의 상호 작용, 그리고 의미 구성
독자가 자신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글과 상호작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능력
바렛 : 축어적 이해-재구조화-추론적 이해-평가-감상
어윈 : 미시 과정-통합 과정-거시 과정-정교화 과정-초인지 과정
19. 2) 독서 전략의 개념과 유형
(1) 기능 중심 독서지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 전략 중심 독서지도
독서 전략 : 글을 읽으며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독자가 자발적이고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독서 행위
-독서 전략은 독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실행되는 활동
-독서 기능은 자동화되어 무의식적으로 발현되는 능력
전략적인 독자란 독서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이에 알맞게 수단이나 방법들의 효과성을 점검하고 조절하는 독자
20. 독서 모형 : 독서 과정을 명시적으로 표현한 그림
-> 의미 구성의 과정을 명시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작성한 그림이나 도식
독서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도식으로 표현한 만큼 독서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21. +사회·문화 모형 : 독서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는 독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문화적인 요소들이 개입함으로써 글의 이해에 영향을 미친다고 봄
22. 독서 모형 장점 : 비가시적이면서도 복합적으로 전개되는 독서 과정을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23. 하향식 모형
의미 구성이 독자의 적극적인 가정이나 추측에서 이루어짐
24. 2. 텍스트의 유형
1) 텍스트 유형의 개념
텍스트 유형 : 일상생활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텍스트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위계화한 것
25. 하이퍼 텍스트 : 인터넷의 하이퍼링크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문서나 멀티미디어 장치를 함께 호출하여 살펴볼 수 있게 하거나, 이를 다른 웹페이지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텍스트 유형
26. (1) 텍스트 구조의 위계
미시 구조 : 문장 내, 문장의 연속의 연결 관계
거시 구조 : 텍스트의 더욱 큰 단위(문단)에서 성립하는 연관성과 논리적 전개
상위 구조 : 특정한 텍스트에 대한 것이 아니라 거시 구조 분석을 통해서 드러나는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텍스트 구조에 대한 도식
27. 텍스트 의미 구성을 위한 설명적 구조를 파악하는 전략 = 텍스트 구조에 관한 스키마를 활용하기, 도해 조직자를 활용하기, 담화 표지어를 활용하기 등
28. (2) 이야기 텍스트 구조(이야기 문법)
어떤 이야기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일정한 구조나 틀
29. 텍스트 난도 : 텍스트 이해의 어려움 정도
이독성 : 읽기 쉬움의 정도
가독성 : 글자와 편집상 읽기에 편안한 정도
이독성 공식 : 텍스트의 난도를 수치화하여 통계적 분석을 통해 해당 텍스트를 읽기에 적절한 학년이나 연령을 제시해 주는 공식
최근에는 텍스트 복잡도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됨. 텍스트에 대한 질적 접근을 강조하고 독자와 과제 요인 등 텍스트 외적 요인에 대한 총체적 고려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함
30. (2) 독서 과정 평가의 실제
-빈칸 메우기 검사
학생들의 독서 능력 진단, 맥락을 활용한 독해 능력 진단, 텍스트의 이독성 수준의 평가 등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낱말 삭제 방법, 낱말 채점 방법
250~350개 단어 수준의 완결된 글
내용이 명료하고 체계가 있어야 함
-오독 분석 검사
독자가 글을 소리 내어 읽는 동안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하여 독자의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전략 사용 양상을 평가하는 방법
-안구 운동 분석
독자가 글을 읽을 때 글이나 단어의 특정 부분에 머무는 고정 시간이나 빈도, 회귀나 도약의 정확성이나 거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독자의 읽기에 대한 인지적 과정을 추론할 수 있도록 하는 평가 방법
능숙한 독자는 일반적으로 고정 시간이 짧고 도약의 거리는 매우 긴 특징,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회귀하는 특징
(3) 독서 결과 평가의 실제
-선다형 검사
채점이 빠르고 쉽기 때문에 경제적, 채점자의 주관성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더욱 공정하고 신뢰할 만한 검사
but 좋은 문항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부정 행위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우연에 의해 맞을 수도 있다.
-진위형 검사
예/아니오나 참/거짓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문항
-자유 회상 (free recall)
독자가 자신이 글을 읽은 후 얼마나 많은 내용의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
전체 내용 중 몇 퍼센트를 기억했는지의 기억한 정보량에 대한 평가와 기억한 정보의 연결 순서 및 정확성 정도, 글의 중요한 정도 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탐문 검사 (probe question)
독자들이 책을 읽고 기억한 정보들을 최대한 많이 탐색하여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평가 방법
다양한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져 미릿속에 저장한 정보들을 꺼내는 방식
단지 정보를 기억하는 수준뿐 아니라 글에 대한 독자의 이해 수준, 즉 독해 수준을 개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검사 유형
(4) 독서 상위인지 평가의 실제
-자기 교정
독자가 글을 읽는 과정에서 오류나 독해의 결과들을 점검하는 가운데 나타난다.
ex. 독자들이 글을 읽을 때 어떤 단어를 잘못 읽고 나서 그다음에 그 단어를 정확하게 읽기 위해 그 단어로 돌아가서 다시 읽는 행위들
독자들이 자신의 독서 과정을 점검하고 실제 조절하는 행위
-자기 평가
자신의 독서 수행에 대해 스스로 점검하고 반성하는 활동
독자들 자신이 독서의 이해 정도를 점검하고, 독서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서 문제를 진단하고, 자신의 독서 방법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체크리스트
독해 전략 수행에 대한 자기 평가를 실시할 경우, 독자는 독서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점검 및 조절할 수 있게 된다.
-프로토콜 분석
독자가 글을 읽는 중에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 인지적 과정이나 단계, 떠오르는 생각들을 소리 내어 말하는 사고구술의 과정에서 산출된 언어적 프로토콜 자료를 분석하는 평가 방법
프로토콜 분석을 통해 독자가 글을 읽는 동안에 일어나는 전략의 수행, 정보의 획득, 정신적 처리 과정 등을 추론할 수 있다.
독자들의 이해 정도, 전략 사용 양상, 오류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오류 탐색 과제
독자의 독해 점검을 평가하는 방법
절차는 수험자에게 오류를 포함한 글 자료를 읽도록 하고 오류가 있을 경우에 독자가 이에 대해 언급하게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요약하기
독자가 글을 읽고 난 뒤 글 속의 중요 정보를 추출하는 양상을 평가하는 방법
교사는 요약문을 통해 학생들이 글에 제시된 수많은 정보 가운데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보를 올바로 파악하였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중요도 평정
글에 제시된 정보의 중요 순위를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글 속에 제시된 중요 정보를 독자가 구분하면서 읽을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목적
3. 독서평가의 실제
(1) 독서평가의 계획 단계
(2) 독서평가를 위한 지문의 선정 및 개발 단계
학생들의 독서 발달 수준에 적정한 지문과 글 자료를 선정
이독성 : 텍스트 이해의 곤란도 수준을 나타낸 것
이독성이 낮은 글은 비교적 쉬운 글
(3) 문항 개발 및 검토 단계
(4) 독서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학습 지향적 평가 : 독서평가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다시 교수학습적 차원으로 환류하는 평가
학생들의 독서 수행에 나타난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고 개별 독서 성취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 발달에 유의미한 교육적 처치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