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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 호이와 타터의 의사결정 모형

배운 내용 정리(교육학)

by 예나 선생님 2023. 6. 30.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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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이와 타터의 의사결정 모형

 

1. 수용영역과 참여적 의사결정

수용영역 : 구성원이 의사결정 결과에 대해 아무런 관심이 없어 상급자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지 아무런 의심 없이 그 결정을 받아들이는 영역

수용영역 밖의 사항 : 의사결정의 사안이 수용영역 내에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교사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않고, 수용영역 밖에 있는 사항에 대해서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

 

2. 참여수준의 결정 기준

1) 적절성 : 구성원이 의사결정결과에 대해 개인적으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 즉 의사결정결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한다. (관련성이라고도 하는 듯??)

2) 전문성 : 구성원들이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성(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검토한다.

3) 신뢰성 : 구성원들의 개인적 목표 조직의 목표 갈등을 일으키는지의 여부를 검토한다.

 

3. 상황에 따른 참여 방식

(모두 있으면 적극적 참여이고, 위의 셋(또는 둘) 중 하나라도 없으면 제한적 참여이고, 모두 없으면 수용영역 내이므로 참여시킬 필요가 없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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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9.29 추가)

수용영역 밖에 있는 교사의 참여 기준은 

1) 민주적 상황

2) 갈등적 상황

으로 구분된다. 

 

1) 민주적 상황은 적절성, 전문성, 신뢰성이 있음

2) 갈등적 상황은 적절성, 전문성은 있지만 신뢰성이 없음

 

1) 민주적 상황에서는 교사를 항상 그리고 광범위하게 참여시키며 

교장은 집단 합의 구조에서는 통합자 역할, 다수결 구조에서는 의회의원의 역할

2) 갈등적 상황에서는 교사를 항상 그러나 제한적으로 참여시키며

교장은 집단 자문의 구조에서 교육자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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