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작문교육론 7장 작문 교과서

배운 내용 정리(작문)

by 예나 선생님 2023. 8. 25. 14:57

본문

7장 작문 교과서

 

1. 작문 교과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문종 중심, 주제 중심, 목표 중심

 

[국교이 3장]

3. 교과서는 어떻게 짜여 있는가

1) 단원 구성 방식

문종 중심, 주제 중심, 목표 중심의 구성 방식이 있음

(1) 문종 중심 단원 구성 방식 : 글의 종류(장르)에 따라 단원이 구성되는 방식

소단원 역시 문종의 특성을 전형적으로 보여 주는 글 제재와 그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학습 활동 위주로 구성

장점 :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문종 학습이 가능/장르적 특성에 대한 이해도 높임

문제점 : 교육과정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기 어렵다/국어 수업이 교사 설명에 의한 문종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글 제재에 대한 분석 위주로 흐르기 쉽다는 문제

(2) 주제 중심 단원 구성 방식 : 단원을 응집성 있게 만드는 기제와 단원 간 구분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이 주제가 되는 방식

장점 : 실제적이고 심도 깊은 언어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주제 중심 교과서는 가치 교육에도 기여할 수 있다

문제점 : 국어과의 교과적 특수성을 모호하게 할 소지가 있다/지나치게 교훈적이거나 특정 집단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것이라면 가치 편향적 교육을 초래할 위험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언어 활동 중심 단원 구성 방식, 프로젝트 중심 단원 구성 방식

(3) 목표 중심 단원 구성 방식 : 목표가 단원을 응집성 있게 만드는 기제가 되고 단원 간 구분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이 되는 방식

장점 : 교육과정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는 데 매우 효과적/세부적인 기능과 구체적인 지식 학습에 효율적
문제점 : 학습자에게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국어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학습자의 흥미나 동기를 유발하기 어렵다

 

2. 교과서에 작문 이론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

1) 형식주의 작문 이론

2) 인지적 구성주의 작문 이론

3) 사회적 구성주의 작문 이론과 대화주의 작문 이론

담화 공동체

담화 공동체 (p.249 학습자는 글쓰기가 개인적 행위라기보다 사회적 관계 안에서의 행위라고 인식하게 되고, 독자를 고려하여 글을 쓸 수 있다.)

 

3. 교과서에 반영된 작문 이론을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가

1) 본문 활동에 적용된 작문 이론과 독자

 

사회적 담론

 

공론화

 

4. 실제성을 높이는 작문 교과서는 어떠한가

1) 실제성

실제 작문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능숙한 필자로 거듭나게 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실제 글쓰기 상황 맥락을 반영 -> 사회적 맥락을 반영한 작문을 유도한다.

학습자가 다면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신의 개요와 초고를 여러 차례 수정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해야 실제성을 반영한 교과서가 될 것이다.

 

2) 예상 독자

교과서 활동에서 예상 독자를 구체화하도록 유도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3) 피드백과 고쳐쓰기

피드백과 고쳐쓰기는 교과서가 학습자들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는가와 관련된다.

교과서 작문 활동에서 피드백을 강조하는 이유는 피드백이 학습자가 자신의 글을 고쳐쓰고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자 도구이기 때문이다.

일회적으로 오류를 교정하는 것만으로는 학생의 작문 능력을 충분히 향상시키기 어렵다.

학습자가 하나의 글을 여러 번 고쳐 쓰는 과정을 거치면서 완성도 높은 작품을 생산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