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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락] 독서교육론 1장 독서의 개념과 특성

배운 내용 정리(독서)

by 예나 선생님 2023. 8. 25.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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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독서의 개념과 특성 

 

1. 독서의 개념

가. 독서와 의미 구성 

의미 구성

-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반응의 사례 -
*글의 짜임을 알겠다.
*글에서 생략된 내용이 짐작된다.
*작가가 숨겨 놓은 의도를 알겠다.
*새로운 깨달음을 얻었다. 
등...

이처럼 텍스트 처리와 관련하여 독자의 머릿속에 형성되는 반응을 크게 의미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텍스트 내용에 대한 독자의 심리적 표상이라고 하기도 한다. 

따라서 의미 구성은 독자 입장에서 글에 대한 반응이라고 이해해도 무방 

 

독자의 능동적 사고 활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독서를 잘 하기 위해서는 저절로 떠오르는 반응뿐만 아니라 독자 입장에서 능동적으로 사고 활동을 전개하여 의미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독서는 독자가 텍스트 내용에 대한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활동

즉,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의미 구성

 

나. 독서 개념의 역사적 발전 

1) '전달'로서 독서 : 저자의 목소리 

'전달'로서 독서는 저자가 텍스트에 메시지를 구현하면 독자는 그 메시지를 변형 없이 그대로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의사소통의 발신자, 곧 저자는 절대적 권위를 지닌다. 예) 경전 독서 

2) '번역'으로서 독서 : 퍼즐과 같은 텍스트 

행동주의 심리학자들

발신자 주도의 독서 개념 -> 텍스트 주도 독서 개념으로 바뀜 

의미는 저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에 내재한다고 생각 

텍스트 중시 

3) '상호작용'으로서 독서 : 독자의 스키마

인지심리학이 등장

같은 텍스트를 읽더라도 독자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에 주목 -> 그 원인은 독자의 머릿속에 저장된 지식과 경험 즉 스키마 

스키마는 구조화되고 일회적으로 연결된 독자의 지식과 경험의 총체 

독자는 수동적으로 저자의 메시지를 단순히 받아들이거나(전달 관점) 텍스트에 내재해 있는 의미를 발견하는(번역 관저) 데서 나아가, 의미를 능동적으로 적극적으로 '구성'하는 존재로 부각되었다. 

텍스트와 독자의 배경지식이 연합될 때 의미 구성이 일어난다. -> 독서 개념도 '번역' 관점에서 독자와 텍스트의 '상호작용' 관점으로 변화 

독서에서 독자의 역할이 중시된 것 

상호작용 관점은 독서를 '탐구'와 '구성'으로 파악 -> 배경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텍스트의 내용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예측하는 사람을 '잘 읽는 독자'로 파악하였다. 

1990년 이후부터는 독서 개념은 상호작용 관점에서 더 나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교섭을 중시하는 개념, 사회문화적 독서 개념들이 나타나게 된다. 

*정리 : 의사소통으로서 독서의 개념은 저자를 중시한 전달 관점, 텍스트를 중시한 번역 관점, 독자를 중시한 상호작용 관점, 사회문화적 관점을 중시하는 교섭 관점으로 발전해 왔다. 

 

다. 독서와 읽기의 관계 

-독서=읽기 

-독서≠읽기 

읽기는 국어과의 하위 영역의 하나, 국어교과서를 가지고 지도하는 국어과 내용 영역의 하나를 지칭할 때 사용 

But 독서는 가정, 학교, 사회 등 여러 장소에서 특정한 내용이나 목적의 제한을 가지지 않은 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자기주도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는 현상을 지칭

-읽기 ⊂ 독서 

읽기=독서의 기초 단계

'읽기 교육'은 '독서 교육'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 

읽기란 음독 중심으로 글을 읽는 것, 독서는 고등사고기능을 발휘하여 글의 의미를 중심으로 묵독하며 책을 읽는 현상 

-읽기 ⊃ 독서 

 

2. 독서의 과정 모형 

가. 상향적 과정 모형 

글의 형식을 이루는 작은 언어 단위부터 최종적으로 글 수준까지 차례차례로 언어 단위의 내용, 곧 그 뜻을 잘 파악하여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글의 단위는 낱자의 자소, 음절, 단어, 어구, 문장, 문단, 글 등 

'글 중심의 독서' 

'기능 중심의 독서' 

이 관점에서는 하위 단위의 언어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상위 단위의 언어 처리가 어렵다는 가정을 취함 

따라서 언어 처리의 하위기능을 강조 

하위기능의 예 : 글자를 소리로 해독할 수 있어야 한다(해독 기능)

생략된 내용을 추론할 수 있어야 한다(추론 기능), 단어 재인 기능, 어구 나누기 기능, 유창성 기능 등

이러한 기능들은 다른 기능과 독립적으로 분리해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 

학생들에게 이런 기능들을 '차례로' 습득시켜 주면 글 전체의 의미는 저절로 이해될 것으로 가정 

상향적 과정 모형은 독서란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고, 의미는 '글'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때의 의미는 주로 저자가 '의도한 의미'를 뜻하며, 그것은 글 속에 구현되어 있다. 

독서 지도 모형은 독서의 기능에 대한 '직접교수법'을 선호 

상향적 과정 모형에서는 글자를 소리 내어 독서만 하면 뜻은 자동적으로 이해된다고 가정 

독서지도에서 매우 통제된 텍스트를 사용 

독서 기능은 발달의 순서가 있음 

해독->단어 이해->글의 의미 이해 

상향식 모형에서는 해독 기능의 습득을 독서 지도에서 우선적으로 강조 

 

나. 하향적 과정 모형 

'독자 중심의 독서' 

의미는 '글'에 있지 않고 독자의 '머리'에 있다고 보았다. 

현상액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 = 독자의 배경지식 

의미는 '글'이 아니라 '독자'에게 있다고 보았다. 

독서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독자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여 글의 내용과 연결해야만 한다. 

독자는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고, 글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배경지식을 선택해야 하며, 배경지식을 인출하여야 한다.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글의 내용을 예측하고,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고, 새로 알게 된 내용을 자신의 배경지식에 통합하여 기억하게 된다. 

이런 과정은 매우 목적 지향적,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고 유연하게 진행되는 사고의 과정으로 '전략'이라고 명명 

 

다. 상호작용적 과정 모형 

그 의미는 글에도 있고, 독자 머릿속에도 있다. 

상호작용 모형에 의거한 독서 지도 모형은 '균형적 지도법' 

균형적 지도법은 음독, 해독, 정음법 등을 강조한 상향식 모형과 예측, 통합, 전체 언어 등을 강조한 하향식 모형을 절충하여 균형적으로 지도하는 방법 

독서의 하위 과정 크게 해독, 어휘, 독해 

이 세 과정을 병렬적으로 가르치도록 독서 교육 내용을 설계 -> 독자에 의해서 그 세 내용이 '통합'되리라고 가정 

 

라. 교섭 과정 모형 

실제의 독서를 관찰해 보면 독자는 고립되어 독서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맥락 속에서 사회적 존재로 독서하고 있는 모습 

독자는 개인적 경험만으로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의미를 구성 

이러한 맥락의 차이에 따라 실제로 구성되는 의미는 달라진다. 

독서의 이러한 과정을 잘 드러내기 위해 사용한 용어가 '교섭' 개념이다. 

독자가 글을 읽고 구성하는 의미는 독자와 글과의 교섭의 결과이다. 

교섭 과정에는 '독자, 글, 저자, 맥락' 등의 요인이 작용한다. 

독서의 결과로 구성되는 의미는 '독자, 다른 독자, 글, 저자, 맥락'에 편재되어 있다. 독자는 이를 종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것 

이때의 의미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도 포함 

저자가 의도하지 않은 의미, 저자의 의도를 넘어서는 의미 -> 비판적 독서, 창조적 독서 

교섭은 독자와 글 사이뿐만 아니라 독자에 영향을 주는 다른 독자, 교사, 상황, 맥락, 과제 사이에 교섭도 일어난다. 예) 어떤 글을 읽을 때, 다른 사람의 의견을 참조하여 해석하는 것->독자와 다른 독자 간의 교섭에 해당

상호작용 과정 모형에서 맥락 변인을 추가한 교섭 과정 모형 

교섭 과정 모형은 '맥락 중심의 독서' 

독서의 의미 구성은 독자 개인의 경험을 넘어서서 맥락 속에서 다른 독자나 교사와의 교섭 속에서 진행됨 

기초기능이 부진한 느린 학습자의 경우 상향식 과정 모형이 적합할 수 있다. 

 

3. 독서의 목적과 유형 

가. 독서의 목적과 자세 

정보수집적 독서 : 글에서 사실적 정보나 주장을 파악하는 독서 

심미적 독서 : 주제나 미적 내용을 파악하는 것 

독서의 목적은 독서의 자세와 연관된다. 독서의 자세는 교섭 이론이나 독자 반응 이론에서 독자가 텍스트를 대하는 기본적인 태도를 말한다. 

문예적인 글 -> 심미적 독서가 주로 일어나는 자세 / 정보텍스트 -> 정보수집적 독서가 주로 일어나는 자세 

이 두 관점이 모두 개인적 목적에 국한된다는 점 ->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판적 자세라는 사회적 목적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됨 

 

나. 독서의 유형과 종류 

-독서의 유형 

독서 공간에 주목하여 독서 유형을 분류 

물리적 독서 공간 / 인식적 독서 공간

-독서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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