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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락] 독서교육론 2장 독서의 변인

배운 내용 정리(독서)

by 예나 선생님 2023. 8. 25.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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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독서의 변인

 

1. 텍스트 

가. 텍스트의 개념 

텍스트란 읽기 행위의 대상이 되는 매체 

어떤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그 내용이 통일성 있게 짜여 있고 문법적으로 응집성 있게 연결된 기호물로 규정 

흔히 문단 또는 글 

텍스트 혹은 텍스트를 설정함으로써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언어의 맥락적 의미를 드러내거나 분석하고자 하였다. 

텍스트는 하나의 완결된 의미를 전달하는 의사소통 발화체이다. 

글을 읽는다 = 구체적인 의사소통 맥락에서 언어 사용자가 어떤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생산한 텍스트를 그 언어공동체의 텍스트 관습과 발화의 맥락을 고려하여 해석한다는 뜻

 

나. 텍스트의 특성 

텍스트(글)를 텍스트(글)답게 만드는 성질 = 텍스트성 

텍스트는 의미적으로 하나의 주제를 드러내도록 일관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통일성) 

표면적으로도 문장들이 문법 장치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응집성) 

텍스트는 어떤 의사소통 목적을 지녀야 하며 (의도성) 

도무지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게 어떤 의미를 가진 기호로서 인식될 수 있어야 하며 (용인성) 

반드시 어떤 전달 내용(정보)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정보성) 

특정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실현되며 (상황성) 

텍스트는 필연적으로 내용이나 형식 면에서 그 이전의 어떤 텍스트와 관계를 맺고 있는 (상호텍스트성) 성질을 지니고 있다. 

 

1) 통일성

글의 하위 내용들이 하나의 주제를 향하여 의미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성질 

주제 일관성 혹은 의미적 결속성이라고도 함 

독자가 글의 통일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에 나타난 단서, 맥락, 배경지식 등을 활용해야 한다. 예) 모두 살색입니다. (공익광고) 

 

2) 응집성 

글의 하위 요소들이 하나의 주제를 향하여 표면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성질 

문법적 결속성, 결속구조, 응결성 

응집성을 높이기 위해 쓰인 문법적인 요소 = 응집 장치 

응집성의 5가지 유형 = 지시, 대용, 생략, 접속, 어휘적 결속 

-지시 : 이미 알고 있는 대상이나 앞에 나왔던 내용을 가리키는 장치 

지시대명사, 지시관형사, 지시부사, 지시형용사 등을 사용 

예) 빨간 머리 학생이 손을 들었다. 빨간 머리 학생이 문제를 제기했다. -> 빨간 머리 학생이 손을 들었다. 그는 문제를 제기했다. 

지시어를 사용하면 두 문장이 연결되어 응집성이 높아짐 

-접속 : 접속어를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내용을 연결하는 장치 

접속부사 사용 예) 그리고, 게다가, 하지만, 따라서, 그런데 

-대용 : 앞에 나온 내용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다른 말로 대체하는 장치 

예) 나는 트럭을 사고 싶다. 차를 사려니 돈이 좀 모자란다. 

대용은 글을 풍부하고 다채롭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다양한 문법적 응집 장치들을 적절히 사용하면 응집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글의 내용이나 흐름이 명확해지기 때문에 통일성도 높아진다. 

 

다. 텍스트의 유형 : 유형과 종류 

텍스트 유형이란 기능이나 형식 등 텍스트의 특성에 따라 텍스트의 종류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것 

텍스트 유형은 하위에 여러 가지 텍스트 종류, 일명 '문종'을 포함한다. 

예)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텍스트 '유형'에는 논설문, 만평, 평론 ... 등의 텍스트 '종류'가 포함된다. 

이러한 텍스트의 종류는 담화공동체 내에서 오랫동안 형성된 담화의 관습 

텍스트 종류는 그 고유한 텍스트 형식을 띤다. (=작문이론에서는 담화관습이라고 부르기도 함. 글의 갈래에 따른 글쓰기의 규칙이라는 의미) 

글을 쓸 때는 텍스트 종류에 따른 형식적 요건을 따라야, 독자가 글의 종류를 인식하고 어떤 목적의 텍스트 유형인지를 짐작할 수 있게 됨 -> 독자와 필자 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짐 

읽기를 지도할 때도, 독자는 텍스트가 의사소통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즉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를 분석하며 읽어야 함을 지도한다. 텍스트 유형이나 종류를 인식하게 되면 글의 목적이나 필자의 궁극적인 의도를 파악하기가 쉬워지기 때문 

 

라. 텍스트의 구조 

1)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2) 서사적 텍스트의 구조 : 이야기 문법 

 

마. 텍스트의 양식 : 복합양식 텍스트 

복합양식 텍스트 : 인쇄 및 이미지 또는 인쇄, 이미지, 사운드 및 움직임과 같이 둘 이상의 표현 양식이 들어 있는 텍스트 

 

2. 독자 

가. 독자의 유형 

독서 능력에 따라 능숙한 독자, 미숙한 독자 

읽기 태도에 따라 독자 혹은 열성 독자와 준독자 혹은 책맹 

 

나. 독자와 스키마 

스키마의 기능 

-스키마는 글에 담긴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한 이상적인 지식 구조를 형성해 준다. 

-스키마는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의 판단을 도와준다. 

-스키마의 기능은 추론을 가능하게 하는 것 -> 스키마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 

스키마 활성화 전략 

예측하기 전략 

추론하기 전략 

 

다. 독자의 인지적 특성 

1) 해독 기능 : 음운 인식, 단어 재인, 발음, 낭독 유창성 등 

2) 독해 기능 

 

라. 독자의 정의적 특성 

1) 독서 태도 

읽기에 대한 심리적 경향성, 읽기 대상에 대해 독자가 느끼는 호불호 

2) 독서 동기 

읽기를 이끌어 내고, 지속시키며 추동하는 힘

3) 독서 효능감 

독자가 가지고 있는 자기 자신의 읽기 능력에 대한 긍정적 믿음의 체계

 

3. 맥락 

가. 맥락의 개념 

나. 맥락의 유형 

(1) 상황 맥락 : 텍스트 읽기가 일어나게 되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관련된 직접적인 맥락 

(2) 사회문화적 맥락 : 체계의 집합, 영향 관계들의 집합, 혹은 이데올로기와 같은 강력한 힘으로 표현될 수 있는 사회문화적이고 역사적인 층위의 맥락 

 

다. 맥락의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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