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6 b 1

국어교육론 기출

by 예나 선생님 2023. 1. 4. 13:45

본문

독서의 방법

 

 

1. 사실적 독해와 하위 전략

1) 글에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글의 중심 내용, 주제 파악 (내용)

[2015][고등 2] 글에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중심 내용, 주제, 글의 구조와 전개 방식 등 사실적 내용을 파악하며 읽는다.

(1) 개념

글에 드러난 정보를 종합하여 글의 표면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

 

(2) 기능

-글에 드러난 정보 확인하기

-정보들 사이의 의미 관계

-중심 내용 파악 (중요도 평정)

 

*구성=글의 짜임

-(관습적) 내용 전개 방식 ex. 비교대조, 원인결과...

-글 구조

 

(3) 사실적 읽기의 기본 원리

글의 화제와 중심이 되는 진술 내용 파악하기

중요도 평정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구분

문단 간 관계 파악

 

(4) 중심 내용 파악 지도 (=글 구조 파악 절차)

문단의 중심 내용 요약 : 중요도 평정을 중심으로

문단 간 관계 고려 : 표지에 유의하며 성격, 기능 분석

 

2) 글의 구조와 전개 방식 이해 및 지도 (형식)

[2015][고등 2] 글에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중심 내용, 주제, 글의 구조와 전개 방식 등 사실적 내용을 파악하며 읽는다.

(1) 글의 종류에 따른 글의 전개 방식

필자가 자신의 생각, 의견, 사상 등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알맞은 방법으로 구조화시켜 놓은 것

관습적 전개 방식

설명문 : 처음 중간 끝

논설문 : 서론 본론 결론

(2) 글의 구조

설명적인 글 구조 유형

기술 구조, 수집 구조, 인과 구조, 문제해결 구조, 비교대조 구조

글 구조 지도 방법

-도해 조직자 지도

의의 : 글 속에 있는 중심 생각을 조직화할 수 있도록 도와 줌/글의 내용을 잘 요약, 기억하고 회상할 수 있도록 도와줌

(3) 글의 형식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절차

-문단의 중심 내용 요약 : 중요도 평정을 중심으로 문단의 중심 내용을 요약

-문단 간 관계 고려 : 표지에 유의하면서 각 문단의 성격이나 기능 등을 분석

(4) 표지

 

3) 요약하기 지도

[2015][중학] 읽기 목적이나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글 내용을 요약한다.

내용의 중요도 평정,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의 구분, 각 내용들 사이의 관계 파악 등 여러 독해 기능들이 종합적으로 동원

요약하기 규칙 : 선택 삭제 일반화 재구성 (cf. 고쳐쓰기 규칙 : 추가 삭제 대치 재구성)

지도시 유의점

-중요한 정보를 간추리는 중요도 평정이 선행되도록 유의

-글을 이루는 단위들의 관계를 파악하도록 지도

-글의 내용을 자신의 말로 재구성하도록 지도

 

(황건우 T 참고)
* 사실적 읽기 : 글에 드러난 정보를 사실적으로 확인하며 읽는 활동
* 특징 : 가장 기본적인 읽기 활동, 추론ㆍ비판ㆍ감상ㆍ창의적 읽기의 밑바탕
* 읽기 방법
① 내용 측면 : 글의 중심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② 형식 측면 : 글의 주제와 전개 방식 파악하기

 

2. 추론적 독해와 하위 전략

[2015][고등2] 글에 드러나지 않은 정보를 예측하여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 숨겨진 주제,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읽는다.

1) 추론적 독해 지도

(1) 추론 내용

생략된 내용의 추론 : 보통의 독자라면 거의 자동적으로 처리

독해 방법 : 문맥, 독자의 지식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독해

② 필자의 의도나 목적, 숨겨진 주제의 추론

(2) 추론적 독해를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

① 글의 표면적 단서인 담화 표지 고려

② 문맥 고려

③ 독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스키마) 고려

 

(황건우 T 참고)
* 추론적 읽기 : 글에 드러난 내용 이외의 것들을 추측하며 읽는 활동
* 읽기 방법
① 추론 단서 : 독자의 배경지식과 경험, 글 속 정보, 읽기 맥락
② 추론 정보 : 필자의 의도나 목적, 숨겨진 주제, 생략된 내용, 글의 구조와 결말, 필자가 사용할 논거, 글이 사회에 미칠 영향

 

3. 비판적 읽기와 하위 전략

[2015][고등2] 글에 드러난 관점이나 내용, 글에 쓰인 표현 방법, 필자의 숨겨진 의도나 사회문화적 이념을 비판하며 읽는다.

1) 글 내용 비판

(1) 타당성 : 주장이나 의견과 그 근거가 합리적이고 일관성을 갖추고 있는가

(2) 공정성 :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으로 접근하고 있는가

(3) 자료의 적절성 : 필자가 사용한 자료가 글의 주장이나 설명한 내용에 적합한지의 여부

(4) 정확성 (=신뢰성)

신뢰성 : 객관적 사실과의 일치 여부, 인용 과정에 왜곡이 없도록, 출처가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2) 글의 구성 및 표현 방식의 적절성 비판

글의 전개 방식, 구조적 특성 같은 구성의 적절성 판단 + 표현의 적절성 판단

3) 필자의 생각, 가치관, 이념 비판

'국어교육론 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a 8  (0) 2023.01.04
2016 b 3  (1) 2023.01.04
2016 b 2  (0) 2023.01.04
2016 a 11  (0) 2022.11.20
2021 a 1  (1) 2022.11.2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