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교사가 제시한 주제 범위 내에서 학생들 스스로 실제적인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완성하기 위해 다른 학생들과 협동하여 조사하고 탐구하여 그 결과물을 만들어 발표하도록 하는 수업 방식
2) 프로젝트 학습 준비 단계에서 교사가 해야할 일
(1)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를 추출
(2) 교육과정을 재구성
(3)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원을 선정
3) 학생의 역할
(1) 과제를 선정하고 학습 활동을 계획
(2) 과제를 조사, 탐구하여 결과물을 완성
(3) 팀별로 결과물을 발표하고 이를 평가
4) 장점
(1) 자발적, 능동적 학습활동 가능 : 학습자가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므로
(2) 학습 활동에 대한 확실한 동기 부여 : 학습자가 선정한 실제적 과제이기 때문
5) 단점
(1) 학습자의 계획에 의해 실천되기 때문에 시간, 물질적 낭비가 많아지기 쉽다.
(2) 학습에 필요한 자료가 많지 않을 경우, 과제를 완성하지 못하거나 충실하지 못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6)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 참여형 수업의 방안으로 적절한 이유 :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주제, 문제 등에 관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을 강조하기 때문
[교육과정] 통합형 교육과정 (0) | 2023.03.19 |
---|---|
메타인지 (0) | 2023.03.19 |
자원기반학습 (1) | 2023.03.19 |
작업기억 용량 극복 방안 (0) | 2023.03.19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 (0) | 2023.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