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량
특성
(1) 학습의 결과 : 학습이 끝난 후 학생들이 알아야 하고 할 수 있어야 하는 것
(2) 총체성 : 역량은 지식, 기능, 가치, 태도 등 여러 능력들의 총체
(3) 수행성 : 무엇을 아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중점
* 역량 중심 교육과정 : 핵심 역량과 관계 깊은 내용 요소로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설계 특징
(1) 역량을 지식, 내용으로부터 분리, 지식 통해 역량 개발 : 지식, 내용은 역량 발달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
(2) 지식, 내용의 조직에 대한 결정이 교사들에게 상당 부분 맡겨짐 : 교사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 논리적 구조로 되어 있더라도 역량에 초점을 맞추면 교사가 재구성할 수밖에 없음
* 참고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 역량
(1) 자기관리 역량 : 능력, 자질을 지속적으로 계발, 관리
(2) 지식, 정보처리 역량 :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 선택/적절한 매체 활용
(3) 창의적 사고 역량 :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
(4) 심미적 감성 역량 : 문화적 소양과 감수성 -> 아름다움&가치 발견, 향유
(5) 의사소통 역량 : 자신의 생각, 감정 효과적으로 표현&다른 사람의 의견 경청
(6) 공동체 역량 : 다양한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 상호작용, 배려
[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 원리(교육방법 원리) (0) | 2023.05.05 |
---|---|
[교육평가] 루브릭 (0) | 2023.05.05 |
[교육행정] 호이와 미스켈의 학교풍토 유형 (feat.핼핀과 크로프트) (0) | 2023.05.05 |
들로어(Delor) 평생학습의 실천원리 (0) | 2023.04.21 |
[교육행정] 분산적 지도성 (0) | 2023.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