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 교장과 교사의 행동이 개방/폐쇄적인가
1. 개방풍토
-교장 개방, 교사 개방
-학교장이 교사들의 제안을 잘 받아들이고, 교사들은 업무 달성을 위해 매우 헌신하는 풍토
2. 일탈풍토
-교장 개방, 교사 폐쇄
3. 참여(몰입)풍토
-교장 페쇄, 교사 개방
4. 폐쇄풍토
-교장 폐쇄, 교사 폐쇄
-교사에 대한 학교장의 관심과 지원이 미흡하여 교사들이 업무 수행을 태만하게 하는 풍토
(참고) 핼핀과 크로프트의 학교조직 풍토론
개방적/자율적/통제적/친교적/간섭적/폐쇄적
* 학교풍토 개선 방안
1. 전문적 학습공동체 -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의 학습 증진을 위해 협력적으로 배우고 탐구하며 실천하는 교육전문가 집단 -> 연대와 협력의 학교조직 풍토 조성
2. 분산적 지도성 - 교장을 비롯한 학교 구성원 모두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공동의 지도성 실행하며, 그에 대한 공동의 책임을 수행하면서 학교조직의 효과성을 높여 나감
3. 비공식조직 활성화(옌)
[교육평가] 루브릭 (0) | 2023.05.05 |
---|---|
[교육과정] 역량 중심 교육과정 (0) | 2023.05.05 |
들로어(Delor) 평생학습의 실천원리 (0) | 2023.04.21 |
[교육행정] 분산적 지도성 (0) | 2023.04.21 |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 (0) | 2023.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