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육행정] 호이와 미스켈의 학교풍토 유형 (feat.핼핀과 크로프트)

배운 내용 정리(교육학)

by 예나 선생님 2023. 5. 5. 15:41

본문

기준 - 교장과 교사의 행동이 개방/폐쇄적인가

 

1. 개방풍토

-교장 개방, 교사 개방

-학교장이 교사들의 제안을 잘 받아들이고, 교사들은 업무 달성을 위해 매우 헌신하는 풍토

 

2. 일탈풍토

-교장 개방, 교사 폐쇄

 

3. 참여(몰입)풍토

-교장 페쇄, 교사 개방

 

4. 폐쇄풍토

-교장 폐쇄, 교사 폐쇄

-교사에 대한 학교장의 관심과 지원이 미흡하여 교사들이 업무 수행을 태만하게 하는 풍토

(참고) 핼핀과 크로프트의 학교조직 풍토론

개방적/자율적/통제적/친교적/간섭적/폐쇄적

 

* 학교풍토 개선 방안

1. 전문적 학습공동체 -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의 학습 증진을 위해 협력적으로 배우고 탐구하며 실천하는 교육전문가 집단 -> 연대와 협력의 학교조직 풍토 조성

2. 분산적 지도성 - 교장을 비롯한 학교 구성원 모두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공동의 지도성 실행하며, 그에 대한 공동의 책임을 수행하면서 학교조직의 효과성을 높여 나감 

3. 비공식조직 활성화(옌)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