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념 : 새로 학습할 내용을 학습자의 기존 개념과 연관지어, 전이될 수 있도록 하였다.
1. 유의미 수용학습이 일어나는 조건
1) 학습 과제의 측면에서 의미의 불변을 뜻하는 실사성과 관계의 불변을 뜻하는 구속성을 지니고 있는 논리적으로 유의미한 과제 - 논리적 유의미가
2) 학습자의 측면에서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관련정착지가 존재해야 한다 - 잠재적 유의미가
*관련정착지 :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존재하는 일종의 포섭자
3) 학습자의 측면에서 유의미 학습태세가 존재해야. 학습과제와 관련정착지를 연결하려는 학습자 의도, 성향 - 심리적 유의미가
2. 선행조직자의 기능
1) 관련정착 아이디어 활성화
2) 관련정착 아이디어가 없을 때는 관련정착 아이디어를 대신하는 기능
3. 선행조직자의 종류
1) 설명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학습과제에 관한 선행지식이 전혀 없을 때
2) 비교조직자 : 새롭게 학습할 내용과 연관된 개념을 지니고 있을 때
4. 수업의 3단계
1) 선행조직자 제시
2) 학습과제와 자료의 제시 : 점진적 분화의 원리에 따라
3) 인지구조의 강화 : 통합적 조정
5. 포섭의 종류
1) 종속적 포섭 : 새로 배운 내용이 더 하위개념일 때
1.1) 파생적 포섭 : 구체적 예 (동화)
1.2) 상관적 포섭 : 이전 학습 개념을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확장, 수정, 정교화 (조절)
2) 상위적 포섭 : 새로 배운 내용이 더 상위개념일 때 ex) 개, 고양이, 사람 < 포유류
3) 병렬적 포섭 ex) 개 배우고 사람 배움
* 동화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도식에 맞추는 것 * 조절 : 새로운 상황에 맞추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변화시키는 것 |
6. 장점
1) 개념 간 관계 파악을 위한 사례 제시 -> 안정된 파지와 높은 학습전이 촉진
2) 설명식 교수법이라 하더라도 학생들의 인지구조와 잘 일치시켜 주면 유의미한 능동적 정보처리 가능
7. 단점
1) 무비판적 수용 학습 가능성
2) 기계적 학습 -> 소크라테스 문답법으로 보완 (반어법, 산파술)
*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반어법 (소극적 대화) : 대화를 나누면서 무지를 자각하게 하는 기법 산파법 (적극적 대화) : 이를 바탕으로 대화를 나누면서 합리적인 진리를 찾아가게 하는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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