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점]
쓰기 워크숍의 의의 -1점
쓰기 과제가 적절한 이유 -1점
ㄴ의 활동이 적절한 이유 -1점
포트폴리오 평가 장점 2가지 -각 1점씩 2점
[답안]
쓰기를 필자와 독자가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라고 본다면 쓰기 워크숍은 쓰기가 담화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의미 구성 과정임을 이해하게 한다는 의의가 있다. 김 교사의 쓰기 과제는 학생들이 실제 삶의 맥락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와 실제적 쓰기 맥락을 고려하게 되므로 적절하다. ᄂ의 활동은 학생들이 작성한 글을 실제로 출판하는 경험을 통해 실제적인 독자와 글을 공유하게 되는 활동이므로 적절하다. 포트폴리오는 첫째, 글쓰기 과정을 평가하므로 학생들이 작문 과정 중 마주하는 인지적 어려움을 알고 적절한 교육적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다회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져 학생 쓰기 능력의 발달적 수행 양상을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