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쓰기의 본질 및 쓰기 발달 단계
1. 쓰기란 무엇인가
1) 쓰기의 개념과 특성
(1) 쓰기의 개념
상호 소통의 매개체
문자 언어를 기반으로 하기에 쓰기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많은 양의 정보를 제시하고 전파할 수 있다.
(2) 쓰기의 특성
① 쓰기를 위한 전제 조건 : 추상적 사고의 운용
쓰기는 추상적 사고를 다루며 목적에 맞게 운용하는 능력을 기반으로 성립된다.
② 쓰기 행위의 내재적 특성 : 회귀적 수행의 반복
쓰기 행위는 회귀성을 지닌다. (<->선조성)
회귀성 : 쓰기 과정이 일련의 고정된 순서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필자의 조정하기를 통해 순환과 반복의 과정을 거쳐 결과물을 산출해 나간다는 의미
쓰기 행위는 순차적이고 선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회귀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을 거침
③ 쓰기에 의한 인간 형성 : 구조적 사고의 발달
쓰기는 인간을 분석적이고 구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로 변화시킴
쓰기를 통해 인간은 자신 앞에 놓인 대상과 사태를 즉자적으로 인식하기보다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을 강화하게 됨
2) 쓰기의 변천
3) 쓰기의 본질
(1) 문제 해결 행위
필자는 작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며, 의사를 결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필자의 입장에서 글쓰기는 작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많은 인지적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새로운 의미를 완성하는 과정
(2) 글 산출 행위
글은 쓰기 행위로 산출된 결과물로서 내용적인 통일성, 형식적인 응집성과 같은 텍스트성을 갖추어야 한다. 산출된 글이 체계적이고 완결된 내용과 구조를 갖출 때 쓰기는 의미를 획득할 수 있다.
글은 의사소통 목적에 따라 유형화된 장르 규범을 지니고 있다. ex. 설득이면 설득 목적에 부합하는 텍스트 질서
(3) 대화와 협상 행위
의도하는 바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필자는 예상 독자의 입장이나 요구를 적극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독자가 쉽게 이해하도록 글의 내용을 조정할 줄 알아야 한다.
(4) 사회문화적 실천 행위
맥락은 쓰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 요인
글의 생산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황 맥락과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사회문화적 맥락
필자는 쓰기를 수행할 때, 시공간적 상황이나 소통 목적과 같은 상황 맥락을 고려하여 글을 써야 한다.
2. 쓰기 능력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1) 쓰기 능력의 구성 요인 [쓰기 지식, 쓰기 수행, 쓰기 태도]
(1) 쓰기 지식
글을 쓰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
-화제 지식 : 필자가 글로 나타내고자 하는 화제와 관련해 알고 있는 지식
ex. 직접적인 경험, 매체 등을 통해 획득한 정보,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 등
화제 지식을 많이 지닐수록 글이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을 가능성이 커진다.
-언어 지식 : 필자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지식
필자는 자신의 머릿속에 형성된 의미를 적절한 언어로 전환해야 좋은 글 생성
-장르 지식 : 글의 유형이 지니고 있는 형식이나 내용의 특성에 대해 아는 것
장르 : 특정 유형의 글과 관련해 담화 공동체가 관습적으로 형성해 온 언어적 특징의 집약체
장르는 상황 맥락에 따라 유동적이기에 장르 지식은 맥락을 고려하여 적용되어야 함
(2) 쓰기 수행
쓰기 기능, 쓰기 전략, 상위인지
(3) 쓰기 태도
쓰기 흥미, 쓰기 동기, 쓰기 효능감
쓰기 흥미 : 쓰기에 대해 필자가 가지는 관심과 선호도 ->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고려하고 생활 경험을 반영한 실제적 작문 과제를 제시
쓰기 동기 : 쓰기를 촉발하거나 계속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조건 -> 성적 보상과 같은 외재적 요인보다는 쓰기 흥미와 같은 내적 만족을 끌어내려는 노력이 필요
쓰기 효능감 : 쓰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필자의 기대와 믿음 -> 쓰기 결과에 대한 성공적인 경험과 교사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중요
2) 쓰기 능력의 발달 단계
① 연상적 쓰기 : 필자는 마음속에 떠오른 생각들을 순서대로 기록하는 쓰기를 수행한다.
② 수행적 쓰기 : 연상적 쓰기에 어법, 문체, 장르 관습 측면에서의 능숙성이 더해져 나타나는 단계/맞춤법
③ 의사소통적 쓰기 : 수행적 쓰기에 사회적 인지가 통합된 것으로 예상 독자의 요구를 의도적으로 고려하는 특성/독자를 고려
④ 통합적 쓰기 : 예상 독자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필자 스스로 독자의 입장이 되어 자신의 글을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단계
⑤ 인식적 쓰기 : 통합적 쓰기에 반성적 사고가 더해질 때 나타난다.
3. 쓰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의사소통
2) 자기표현
-성찰 강조
-치유 강조
글쓰기를 통한 치유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의 하나 : 저널 쓰기
효과 : 혼란과 좌절감 완화, 문제에 대한 통제와 이해력 증가 등
자기를 표현하는 글쓰기는 쓰기의 대상을 주체의 내부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쓰기의 동기와 흥미를 진작시킬 수 있는 장점
3) 교과학습
교과학습에서 쓰기는 학습자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고 학습된 내용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가능하게 만드는 학습 도구
4) 직업능력
2장 쓰기 이론의 전개
1. 쓰기 이론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형식주의 -> 구성주의(인지주의) -> 사회적 구성주의 -> 대화주의
결과 중심 쓰기 이론, 과정 중심 쓰기 이론, 대안적 쓰기 이론
2. 결과 중심 쓰기 이론
1) 수사학과 쓰기 이론
(1) 이론의 배경과 흐름
(2) 이론의 주요 개념 : 수사적 상황과 독자
수사적 상황 : 글을 쓸 때 필자가 고려해야 할 상황
수사적 상황에는 필자, 독자, 주제, 목적, 상황 등이 포함된다.
아리스토텔레스 – 청중은 수동적인 존재
신수사학에서의 독자는 필자와 동등한 역할을 하는 주체
특히 세 가지 분류. 특정 독자/보편 독자/독자로서의 자아
-특정 독자 : 실제적 독자/필자가 글을 쓸 때 질문하거나 논쟁하거나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독자
-보편 독자 : 특정한 개인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성인으로 가정되는 허구적 독자
-독자로서의 자아 : 필자가 스스로 자신의 글의 독자가 되는 것/필자가 보편 독자를 내면화한 것
(3) 작문 교육에 미친 영향
설득 전략/논증 방법
장르 중심 쓰기 이론
(4) 요약
2) 형식주의 쓰기 이론
(1) 이론의 배경
신비평
(2) 이론의 주요 개념 : 자율적 의미의 구현체
텍스트를 자율적인 의미의 구현체로 인식
모범적인 글을 제시하여 이러한 글에 담겨져 있는 규범과 원리들을 찾고 가르치는 방향으로 작문 교육
텍스트의 의미 단일하고 영속적
(3) 작문 교육에 미친 영향
교사는 학생들이 표준적인 어법에 따라 정확한 문장 만들도록 지도
문장과 문장 결합->체계적으로 조직된 단락 만들게
① 단락 중심 교수법
5단락 쓰기 – 도입 하나 본문 셋 결론 하나
② 문장 중심 교수법
3. 과정 중심 쓰기 이론
1) 인지주의 쓰기 이론
(1) 이론의 배경
필자의 사고 과정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함
(2) 이론의 주요 개념 : 쓰기 과정, 문제 해결 전략
각 단계는 선조적X 회귀적
쓰기 과정을 사고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 글쓰기가 문제 해결 과정과 동일하다고 봄
‘전략’ 등장
(3) 작문 교육에 미친 영향
능숙한 필자 VS 미숙한 필자
능숙한 필자 | 미숙한 필자 |
1. 계획하기 단계에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고 전략적으로 사고한다. 2. 초고를 쓰기 전에 자료를 수집하고, 아이디어를 메모하면서 내용을 구성한다. 3.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내용을 생성하고 수정의 가능성을 열어 놓고 개요를 작성한다. 4. 초고는 전 단계에 준비한 개요와 메모를 바탕으로 글의 흐름에 집중하여 작성한다. 5. 고쳐쓰기 단계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며 실제로 글을 개선한다. |
1. 계획하기 단계에서 시간을 거의 할애하지 않는다. 2. 초고를 쓰기 전에 자료를 수집하거나 개요를 작성하는 등 전략적으로 사고하기보다는 막연하게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를 기다린다. 3. 완벽한 초고를 써야한다는 부담감을 갖고 있어서 글쓰기를 시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시간에 쫓기다가 초고를 그냥 제출한다. 4. 순간순간 떠오르는 생각에 의존해서 글을 쓰고 고쳐쓰기를 거의 하지 않는다. |
(4) 요약
X
2) 사회구성주의 쓰기 이론
(2) 이론의 주요 개념 : 담화 관습, 사회적 행위
-합의
사회구성주의 쓰기 이론은 한 개인의 글쓰기에 관여하는 사회적으로 합의된 담화 관습
그리고 담화 관습의 산물인 텍스트를 살펴보면 그 속에 담겨 있는 시대와 공간의 합의를 파악할 수 있음
(3) 작문 교육에 미친 영향
교사와 또래집단 간의 상호작용 강조
(4) 요약
글쓰기의 주체가 개인이 아니라 공동체
쓰기=사회적 행위/소집단의 쓰기 워크숍 -> 공동체의 관습과 규범 익히도록
4. 대안적 쓰기 이론
1) 대화주의 쓰기 이론
2) 장르 중심 쓰기 이론
장르 중심 쓰기 이론은 과정 중심 작문 이론에서 소홀히 취급되었던 텍스트의 언어적인 측면을 다시 주목함으로써 과정과 결과의 균형 있는 쓰기 교육을 모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장르 : 사회적 행위라는 관점에서 ‘반복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유형화된 수사적 행위’
특정한 상황들에 대한 반응으로 글 속에 패턴이 생겨나는 것
장르를 실천으로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텍스트로서의 장르 -> 수사학으로서의 장르 -> 실천으로서의 장르로 변화
작문 교육에 적용 : 학생들은 텍스트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 텍스트를 만들어 낸 수사적 상황과 그 특징을 연관 지어 파악하는 활동을 하게 됨 -> 장르의 패턴을 적용하여 그 장르에 해당하는 글을 쓸 수도, 기존의 패턴을 변형하고 새로운 패턴을 구축하는 글쓰기를 시도할 수도. -> 곧 사회적 행위로서의 의미를 가짐
장르 중심 쓰기 이론을 적용한 작문 교육의 관건은 ‘패턴의 탐구와 실천’
3) 후기 과정 쓰기 이론 (=비판주의 쓰기 이론)
쓰기를 사회적 상호작용 행위이자, 타인, 상황, 세계에 대한 해석 행위로 보았다. 또한 글은 사회·문화적 맥락에 필연적으로 얽혀 있고, 또한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 후기 과정 쓰기 이론에 따른 작문 교육은 학생들에게 쓰기 행위에는 이데올로기가 작용하고 있음을 이해시키고, 기존의 권위적인 이데올로기를 비판적으로 보는 글쓰기를 가르치고자 하였다.
사회 과정 작문 교육 제안
사회 과정 작문 교육은 학생들이 사회 제도와 문화적 산물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비판적 글쓰기를 강조
비판적 담론 분석을 토대로 대안적 담론을 생산하는 글쓰기 과제를 제안
담론 : 특정 대상이나 개념에 대한 지식을 생성하는 언어의 집합체/한 사회의 통념을 반영하고 시대마다 변함 -> 후기 과정 쓰기 이론에서는 지배적 담론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 강조
과정 중심 쓰기 이론을 일방적으로 비판X 충분히 다루어지지 못했던 담론적 접근을 부각시켜 과정 중심 접근의 의미를 확장하고자 함
이 세 가지의 대안적 쓰기 이론들은 대체로 인지주의를 비판하고 사회구성주의를 보완하려는 관점을 취하고 있으며, 글쓰기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글쓰기를 작문 교육에 도입하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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