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설득하는 글쓰기
1. 설득하는 글쓰기란 무엇인가
수용자가 설득의 내용을 이해했더라도 설득하는 사람의 주장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할 수도 있는데 이를 '설득 저항'이라 한다.
설득의 효과 : 수용자가 기존 태도를 변화/더 강화/새로운 태도 형성
청중을 설득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전략 :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
로고스 : 이성. 타당한 근거에 입각해서 논리적으로 설득해야 한다.
파토스 : 감정.
에토스 : 설득하는 사람이 보여야 하는 성격/설득하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신뢰감과 호감을 주어야 함
설득의 핵심은 '논증'
논증은 청중이나 독자를 설득할 수 있는 근거들을 제공하는 과정
설득하는 글은 대체로 논증을 기본으로 하되 설명을 부가적인 진술 방식으로 사용
이유 - 주관적/필자가 무엇 때문에 그러한 주장을 하는지 밝히는 것
근거 - 객관적/이유를 뒷받침하는 정보를 제시하는 것/근거는 확실하고 믿을 만하며 독자가 확인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는 정보여야 하고, 필자는 자신의 글에서 근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근거를 찾아서 보고해야 한다.
논증의 구성 요소 : 주장과 근거
2. 교육과정에 설득하는 글쓰기는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
중학교 | 1-3학년군 | 쓰기 | [9국03-04] 주장하는 내용에 맞게 타당한 근거를 들어 글을 쓴다. |
고등학교 | 1학년 | 쓰기 | [10국03-02] 주제, 독자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글을 쓴다. |
고등학교 | 선택 과목 | 화법과 작문 | [12화작03-04] 타당한 논거를 수집하고 적절한 설득 전략을 활용하여 설득하는 글을 쓴다. [12화작03-05] 시사적인 현안이나 쟁점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여 비평하는 글을 쓴다. [12화작03-06] 현안을 분석하여 쟁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담은 건의하는 글을 쓴다. |
3. 설득하는 글, 어떻게 쓰는가
1) 주장과 근거의 요건
(1) 주장의 요건
필자는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고 독자에게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는데, 필자가 독자에게 하는 이러한 요구가 곧 주장이다.
주장에는 사실 명제, 정책 명제, 가치 명제가 있다.
-사실 명제 : 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사실을 진술한 명제 ex. 독도는 대한민국의 영토이다.
-정책 명제 : 정책 즉 현실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안하는 명제 ex. 교내에 CCTV를 설치해야 한다.
-가치 명제 : 가치 판단이나 평가를 담고 있는 명제 ex. 남녀공학이 교육에 좋다,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하다.
주장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주장은 논쟁의 여지가 있고 누군가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것일 때 독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다.
-타당한 근거를 통해 충분히 입증된다면 독자가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을 만한 것이어야 한다. -> 주장은 윤리적이고 공정해야 한다.
-주장은 신중하고 사려 깊은 것이어야 한다.
(2) 근거의 요건
사실 논거 : 객관적인 사실 ex. 필자나 필자 주변 사람의 경험, 뉴스에 보도된 사건, 역사적 사건 등의 사례나 통계 자료, 실험이나 조사 결과, 학술 연구의 결과 등
소견 논거 : 필자가 아닌 다른 믿을 만한 사람의 의견 ex. 관련자의 증언이나 권위 있는 사람의 말
선험 논거 : 필자와 독자가 공유하는 진리나 당위
설득력 있는 근거는 타당성, 신뢰성, 공정성, 풍부성 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타당성 : 전제에서 결론 또는 근거에서 주장까지의 연결이 이치에 맞음
건전성 : 전제들이 모두 참인 타당한 논증
설득하는 글을 쓸 때에는 타당성과 건전성을 모두 갖춘 논증을 사용해야 설득력 있는 글이 될 수 있다.
-신뢰성 : 근거로 제시하는 자료가 독자가 보기에 얼마나 믿을 만한가 하는 문제/정보의 출처와 밀접하게 관련
최대한 원래의 자료에 가까운 것을 제시하고 출처를 정확하게 밝히는 것이 좋다. 독자의 입장에서는 자료 자체뿐만 아니라 자료의 출처 역시 근거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공정성 : 연구 결과 왜곡 X, 유리한 근거만 제시하고 불리한 근거를 감추는 것 X, 한 쪽의 입장에만 지나치게 치우쳐 X -> 독자는 필자를 신뢰하지 않을 것
공정성은 근거뿐만 아니라 주장과 이유를 포함하여 설득하는 글 전반에서 필자가 보이는 태도가 갖추어야 할 요건
-풍부성 :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충분해야 한다.
2) 설득의 전략
(1) 이성적 설득 전략
① 연역과 귀납
연역은 보편적인 법칙에서 특수한 주장을 새롭게 끌어내는 방법 (생략삼단논법)
귀납은 구체적이고 경험적인 사실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 (예증)
예증이란 사람들이 설득하려고 하는 것과 유사한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경우를 제시하고 거기에서 주장의 정당성과 합법성을 끌어내는 것 ex. 선례, 비유, 우화
생략삼단논법이란 하나의 전제에서 출발하여 다른 새로운 명제를 추론해 내는 것
삼단논법의 전제 가운데 하나를 생략,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라면 생략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음
(2) 인성적 설득 전략과 감성적 설득 전략
① 인성적 설득 전략
에토스
공신력
공신력의 구성 요소 : 전문성, 신뢰성, 선의 등 (전신사외침)
전문성은 주장하는 분야에 대해 필자가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거나, 학위나 자격증 등을 소지하여 그 분야에 대해 논할 자격이 있음을 의미한다.
신뢰성은 필자가 아무런 사심 없이 사실과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지를 의미한다.
학생 필자의 경우 공인된 전문성을 인정받기 힘들 수도 있다.
부족한 전문성을 보완하는 방법
-성실성 : 자료 조사를 철저하게 해서 충실한 자료를 제시
-관련성 : 필자 자신이 직접 겪었거나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이야기
-권위 있는 사람의 의견을 인용하고 그 출처를 명확하게 밝히는 것
선의는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의미한다. 필자의 주장이 필자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익성'을 갖는 것임을 부각
선의는 독자의 질문이나 반론을 예상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을 통해서도 나타남
필자가 자신의 주장에 반대하는 의견에 대해서 무조건 반박하기보다는 두 입장 사이의 타협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태도
② 감성적 설득 전략
청중의 감정, 파토스
과도하게 사용될 경우 감정에 호소하는 오류가 되어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다.
독자가 현장감을 느끼도록 어떤 사안에 관련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효과적
감성적 설득 전략은 상호 이해와 양보의 가능성을 열어 주는 설득 전략으로 기능할 수 있다.
3) 설득하는 글의 구조
(1) 문제-해결 구조
글들은 보통 시간 순서, 원인-결과, 비교-대조, 정의-예시, 문제-해결 등의 구조 중 하나를 사용
설득하는 글의 내용 조직 원리 = 문제-해결 구조
좀 더 발전된 형태는 문제-원인-해결 구조
(2) 동기화 단계 구조
화법 연구에서 청자의 심리 변화 과정을 반영한 내용 전개 방법
주의 끌기 : 청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여 독자의 관심을 끌어내는 단계
요구 : 문제를 독자와 관련지어 설명함
만족 : 해결 방안을 제시 -> 독자의 만족감을 높이는 단계
시각화 : 해결 방안이 독자에게 주는 이익을 구체화하는 단계
행동 : 구체적인 행동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 독자의 행동을 요구
4) 설득하는 글의 표현
표현의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점들을 주의
-독자의 이해를 고려한 소통 전략을 구안
필자가 독자를 고려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략 : 위치 정하기 전략, 끌어들이기 전략, 정보 조절하기 전략, 반응에 응답하기 전략 등
-설득하는 글의 표현은 명료해야 하지만 지나치게 강한 어조나 단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설득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절대로, 반드시, 틀림없이와 같은 단정적인 표현은 대체로, 거의, 보통 등과 같은 표현으로 완화하는 것이 좋다
4. 설득하는 글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가
1) 논설문
논설문의 구조
서론 | 도입-공감대 형성 배경-문제 진술 주장-해법 진술 |
본론 | 문제 제기 논증 문제 해결 논증 반론에 대한 반박 논증 |
결론 | 요약 강조 또는 제안 |
서론의 첫 부분은 독자의 관심과 집중을 유도하는 공감대 형성으로 시작
다음에는 필자의 주장에 배경이 되는 현실의 문제 상황을 제시
문제 상황 제시는 논설문의 서론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
서론의 마지막은 필자의 주장을 밝혀 본론에서 본격적으로 주장에 대한 뒷받침 내용을 제시할 것임을 드러낼 수 있다.
본론은 크게 문제 제기 논증, 문제 해결 논증, 반론에 대한 반박 논증 등 세 가지로 구성될 수 있다.
반론에 대한 반박 논증은 어떤 경우든지 글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되도록 포함하는 것이 좋다.
상대 주장을 무조건 폄훼하기보다는 상대 주장의 장점이나 가치는 수용하되 한계를 정확하게 지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거는 필자가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 진술과 이유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 보고로 구분
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논의를 간단히 요약하고 필자의 주장을 새로운 표현으로 재진술 또는 강조한다.
필자의 주장을 지지하는 명언이나 속담을 인용하는 것도 도움이 됨 -> 설득력 강화할 수 있기 때문
2) 건의문 (21 기출)
개선이 필요한 문제 상황에 대해 의견을 제안하여 독자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하도록 행동의 변화를 요구하는 글
건의문의 필자는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나 권한X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개인이나 집단을 독자로 선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해 줄 것을 요청
특정한 실제 독자가 있고, 글이 설득의 목적을 달성했는지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맥락성이 두드러지는 글
문제 분석과 해결 방안을 필수적인 내용 요소로 갖는다.
불편함을 호소하는 것만으로 그쳐서는 안 되고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 있어야 함
이는 문제의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된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것
대체로 공식적인 편지의 양식으로 구성됨
이유 : 필자와 독자 사이에 우호적인 관계 맺음을 위한 전략
건의문의 구조↓
처음 | ο 받을 사람 ο 첫인사 ο 자기소개 ο 글을 쓴 동기 |
중간 | ο 문제 설명(문제 분석) ο 요구 사항(해결 방안) ο 요구 근거 및 기대 효과 |
끝 | ο 부탁과 감사 ο 끝인사 ο 날짜 ο 필자 서명 |
요구 사항(해결 방안)은 공익성, 공정성, 합리성, 실현 가능성을 갖는 것 +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
[구체적 예시 참고]
✔문제 설명, 분석 : 수업 내용의 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낮습니다.(㉠)
✔요구 사항, 해결 방안 : 그러므로 수준별로 다른 반을 개설해 주세요.(㉡)
✔기대 효과 : 그러면 방과후학교 기타반 수업 참여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이 주장, 근거는 2가지
ⓐ 필자가 제기하는 문제가 중요하고 심각하다 : (㉠)
ⓑ 필자가 요구하는 사항이 문제 해결에 효과적이다 : (㉢)
근거를 제대로 쓰지 못하는 학생은 상대적으로 많다. ex) 요구 사항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기보다는 감정적으로 호소, 개인적인 불만 토로 / 요구 근거나 기대 효과는 구체적으로 제시X
공식적인 문서인 건의문은 독자를 존중하여 정중하고 격식을 갖춘 표현을 쓸 수 있어야 한다.
건의문은 매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다.
맥락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맥락 민감성이 있어야 한다. 맥락 민감성이 부족하다면 그 원인은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글쓰기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
3) 연설문
한 사람의 화자가 여러 사람의 청자인 청중을 상대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설득하거나
즐거움을 주기 위한 말하기
설득 연설 : 정치적 연설과 사법적 연설
환담 연설 : 제의적 연설
정보 전달 연설 : 강의나 강연과 같이 청중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연설
연설문의 구조
도입 결론을 제외하고
주제와 관련된 배경을 설명한 다음, 주장을 제시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주장의 의미를 명확히 한 뒤, 근거를 제시하며 반론을 반박함으로써 주장을 강화하는 과정으로 되어 있다.
연설의 도입부는 청중들이 귀하게 여기는 가치를 언급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 역시 이러한 가치를 귀하게 여긴다는 것을 드러내면서 청중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뢰를 구축한다. +역사적 사건 언급
도입부 : 청중 또는 청중에 관련된 것을 칭송, 연설자 자신에 대해서는 겸손하게 표현하기도 함
겸손의 표현은 긴장감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결론부 : 연설자의 주장을 강조하여 청중에게 각인시키고, 청중의 감정에 호소함으로써 설득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접속사 생략법
청중에게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감성적 설득 전략을 활용 -> 대표적 형태는 이상적인 미래의 모습을 제시하는 것
연설자의 에토스 : 지혜와 미덕과 호의를 갖춘 사람의 주장이 존중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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