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표현적 글쓰기
1. 표현적 글쓰기란 무엇인가
담화나 글의 유형이 크게 정보 전달, 설득, 친교, 정서 표현으로 제시되고 있음
쓰기 역시 글의 유형을 목적에 따라 정보 전달의 글쓰기, 설득하는 글쓰기, 친교적 글쓰기, 정서 표현의 글쓰기로 구분
감정 표시적 기능=표현적 기능 <- 자기표현의 글쓰기
표현적 글쓰기는 교육과정의 분류에 따르면 정서 표현의 글이나 친교의 글에 해당
표현적 쓰기는 필자가 경험 세계에 대해 관객에서 참여자로, 참여자에서 관객으로의 이동이 자유롭게 나타남
표현의 대상이 자기 자신인 글로서 자신의 경험 세계와 생각을 독자를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쓴 글
한 개인이 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하는 공적인 글쓰기, 즉 업무적 쓰기나 문예적 쓰기로 나아가는 토대가 됨
2. 교육과정에 표현적 글쓰기는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
2015 개정 교육과정
쓰기의 유형(실제)
정보 전달/설득/친교, 정서 표현
표현적 글쓰기 = 친교의 글, 정서 표현의 글 + 성찰적 글쓰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글쓰기'로 제시되어 있음
[12화작03-09] 일상의 체험을 기록하는 습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글을 쓴다.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 과목 <화법과 작문> 성취기준
선택 과목에서 표현적 글쓰기의 성찰적인 성격을 강조하는 것은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나 문제 해결과 같은 글쓰기의 실용적인 가치뿐 아니라,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게 하는 본질적인 가치 또한 중요함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선택 과목 <화법과 작문> |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 | 정서를 표현하는 글 | - 친교 표현의 글[독자 고려] - 정서 표현의 글[진정성] - 성찰하는 글[체험의 기록]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쓰기' 영역 내용 체계 중 표현적 글쓰기
3. 표현적 글쓰기, 왜 가르치는가
1) 글쓰기의 동기 유발
-글을 쓰는 대상이 '나'라는 점에서 글감에 대한 탐색 용이
-쓰기의 상황 맥락에서 자유로움
-글의 형식적 자율성이 있음
-> 표현적 글쓰기의 대표적 글감 = 필자의 생활 경험
의의 :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기표현의 욕구가 있음 -> 자발적이면서도 능동적인 글쓰기를 가능하게 함 (쓰기 동기 측면)
2) 자기 발견과 성찰
표현적 글쓰기는 필자가 자기 생활과 체험에서 나타난 행동의 선택에 주목하고, 이러한 선택의 기저를 이루는 자신의 신념을 포착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발견을 실행함
자아정체성 파악
3) 인성 교육
자신의 내면을 수양, 덕을 쌓는 수행
글이 정직해야 함 -> 이러한 글만이 자신도 변화하고 다른 사람도 감동시키는 인성 교육을 가능하게 함
4) 치유의 글쓰기
표현적 글쓰기는 자신의 내면에 있는 상처를 치유할 수 있다.
저널 : 자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쏟아 낼 수 있는 글쓰기 양식 (일기에 가까운 글 양식)
저널은 치료를 주된 목적으로 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기록한다.
표현하는 글쓰기가 갖는 효과 : 상처를 글로 옮겨 내는 과정에서 시각화 가능 -> 시각화된 글은 문제와 자기 자신을 거리두기 -> 성찰적 기능 실행
즉, 문제를 객관화하고 이를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함. 이 과정에서 치유가 일어난다고 봄
4. 표현적 글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가
1) 자서전
자신의 일생을 글쓰기의 대상으로 삼아 쓴 글
과거의 나를 돌아보고 자신의 삶을 진솔하게 고백하는 글
자서전이 지켜야 할 몇 가지 규칙 : 일인칭으로 서술되면서 작가와 화자, 그리고 주인공이 동일해야 한다
글의 내용이 진실해야 한다
탁전으로서 나에 대한 글쓰기란 자기 삶의 의미를 스스로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삶을 새롭게 기획하는 것
자서전 쓰기의 핵심은 고통의 깊이와 그것의 극복 과정
아직 인생의 성장기에 있는 학습자들에게 살아온 과거는 단지 반성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삶을 계획하는 데 쓰임이 있다.
즉,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며,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으로 자서전을 활용할 수 있는 것
교육적인 차원에서 미래의 삶을 기획하는 자서전 쓰기를 실행할 수 있다.
자서전의 내용 생성을 위해 연보 작성, 인생 곡선 그래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의 삶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삶의 포부를 표현할 수 있는 활동 ex. 인생의 좌우명이나 좋아하는 문구를 선택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미래를 그려 보도록 하는 활동 기획
2) 수필
정해진 형식이나 규정이 없는 매우 개방적인 글
수필과 소설은 형상성을 띤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실제 세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가에 따라서 둘을 구별할 수 있음
수필로서의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필자 나름대로의 주제를 표현해야 한다.
자신이 깨달은 바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자 한다는 교훈성 -> 교술 갈래
수필 쓰기 교육은 필자가 실제 경험했던 일을 글감으로 삼아 서술하고, 자신의 성찰한 결과와 느낌을 표현한다.
다른 사람도 공감할 수 있고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깨달음이 담겨야 좋은 수필 -> 필자 나름의 주관성이 담긴 글
주관성 : 대상이나 사태를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
3) 자기소개서
나를 누군가에게 소개할 목적으로 쓴 '나에 대한 글쓰기'
외부의 요청이 있을 때 비로소 쓰게 되는 비자발적인 글
예상 독자를 적극적으로 의식하면서 글을 쓴다
목적성을 띤 실용적인 글
작문 맥락(쓰기 맥락)에 대한 분석이 어느 글보다 더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목적, 예상 독자 등
따라서 평가의 주체, 요구하는 내용, 의도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
평가자의 입장이 되어보는 활동 기획
기관이나 단체에서 요구하는 가치를 구체화 ex.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필자는 자신의 삶에서 이러한 가치를 잘 보여 준다고 판단되는 사건을 뽑아서 이야기로 엮어 낼 수 있어야 한다.
필자가 직접적으로 배려한다는 표현을 쓰지 않아도 독자가 구체적인 이야기를 통해 배려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중요하게 지도해야 할 점은 내용의 진실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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