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독서 전략의 활용과 지도
1. 독서 수준별 독해 전략과 지도
가. 독해 능력의 구분과 하위 전략
정보 텍스트는 흔히 실용문이라고 하는 비문학 글
글을 읽는 과정 ->
글자 읽기에서 시작하여 단어, 문장, 글로, 즉 작은 단위에서 보다 큰 언어 단위로 의미를 결합해나가는 상향식 독해
독자의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예측하고 글을 읽으면서 그 내용을 확인하거나 수정하는 하향식 독해
그러나 대개 독자는 상향식 이해와 하향식 이해를 동시에 상보적으로 사용하여 글을 읽는 상호작용적 이해 모형을 사용
인지심리학에서는 능숙한 독자가 글을 읽을 때 사용하는 인지 전략을 추출하였는데, 이러한 전략들은 위의 독해 모형에 따르기보다는 '독해 수준'이라는 기준에 따라 분류됨
바렛은 읽기 능력을 읽기 기능에 따라 단계적으로 제시
-축어적 재인 및 회상
-재조직
-추론
-평가
-감상
1) 사실적 이해와 하위 전략
사실적 이해란 텍스트에 표면적으로 드러난 내용의 이해, 있는 그대로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
사실적 이해라 함은 중심 생각이나 글의 요지를 파악하거나, 필자가 제기한 주장(논지)의 흐름 혹은 내용의 전개 방식을 파악하는 것 등이 포함됨
2) 추론적 이해와 하위 전략
글에 직접 드러나 있지 않고 암시적으로 나타나는 내용이나 필자에 의해 의도적으로 숨겨진 내용 등을 예측하거나 추론하여 글 내용을 보다 정교하게 이해하는 것
3) 비판적 이해와 하위 전략
필자가 제시한 주제나 주장, 자료나 증거, 논증 과정, 인물의 성격, 작품의 가치, 필자의 의도와 글의 표현 방식 등에 대해 일련의 준거에 의해 타당한 것으로 수용할 것인가, 아니면 불합리한 것으로 반박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을 내리면서 읽는 것
4) 감상적 이해와 하위 전략
감상적 이해란 글 내용에 공감하거나 감동하며 읽는 것
5) 창의적 이해와 하위 전략
글과 관련하여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읽는 것
나. 독해 전략을 적용한 독서 방법
2. 독서 과정별 독해 전략과 지도
가. 과정 중심 읽기 접근법의 배경
인지 과정에 기반한 지도
나. 과정 중심 읽기 지도 전략
'과정'은 독자의 사고 과정, 문제 해결 과정, 의미 구성 과정
1) 독서 전 전략
책을 읽기 전에 주로 글의 화제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형성하고 활성화 시키는 활동이 주가 됨
선행조직자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
선행조직자란 새로 배울 과제들을 제시하기 전에 학습자들에게 미리 제시하는, 보다 추상적이고 일반적이며 포괄적인 학습 자료들
-예측하기
-배경지식 활성화 하기
-연상하기
2) 독서 중 전략
-질문하기
-참고 자료 활용하기 : 참고 자료란 학습과 이해에 도움이 되는 관련 자료
-시각화하기
-점검 및 조정하기
3) 독서 후 전략
-중심 내용 파악 및 요약하기
-내용 구조 파악하기
-비판적 읽기/감상적 읽기
3. 기타 독서 전략
가. 학습 독서 전략
1) KWL(H) 전략
2) 도해 조직자 전략
3) SQ3R
나. 주제 통합적 독서 전략
주제 통합적 독서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쓰인 글을 종합적으로 읽고 주제를 새로 재구성하는 독서 방법
장점, 첫째, 어떤 주제에 대해 균형 있고 깊이 있는 이해에 도달할 수 있고
둘째, 다양한 분야나 관점의 풍부한 독서 경험을 쌓는 데 도움을 주며,
셋째, 즉각적이고 단순한 읽기 능력이 아닌 고도의 전문적 읽기 능력을 요하기 때문에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이 동반 증진하며,
넷째, 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읽기이므로 관련된 많은 글들을 읽음으로써 독서량을 증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섯째, 글 속에 들어 있는 지식과 정보를 통합해야 하므로 지식 재구성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여섯째, 다양한 관점의 글을 읽음으로써 주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함은 물론, 편견이나 치우친 관점을 지니지 않고 세계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지닐 수 있게 된다.
[역락] 독서교육론 13장 독서교사의 전문성과 교사교육 (1) | 2023.08.25 |
---|---|
[역락] 독서교육론 7장 독서 교수학습의 원리와 모형 (0) | 2023.08.25 |
[역락] 독서교육론 6장 독서 제재와 독서 교재 (0) | 2023.08.25 |
독서교육론 6장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독서교육 내용 (0) | 2023.08.25 |
[역락] 독서교육론 3장 독서 능력의 발달 (0) | 2023.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