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락] 독서교육론 6장 독서 제재와 독서 교재

배운 내용 정리(독서)

by 예나 선생님 2023. 8. 25. 15:23

본문

6장 독서 제재와 독서 교재 (된다된당)

 

1. 독서교육을 위한 제재 

가. 독서 제재의 특징 

독서 교육을 할 때 제재는 학습활동의 바탕이 되는 재료이며, 읽기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메타 텍스트 - 교과서 전체나 단원, 자료, 학습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는 역할 / 교육 내용 자체를 서술하고 있지는 X but 교수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기능 

활동 텍스트 - 학습활동을 지시하는 역할 

서술 텍스트 - 학습해야 하는 내용 요소에 대해 직접적으로 서술하는 역할 예) '요약하며 읽기' 단원 -> 요약하기의 전략, 유의점 등에 대해 직접 서술한 텍스트 

자료 텍스트 - 학습활동의 대상이 되면서 그것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텍스트 / 일반적으로 '제재'가 이에 해당 

 

1) 텍스트의 난이도 

이독성 : 읽기 쉬운 정도 

텍스트 복잡도 : 최근 사용 / 텍스트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거려하였을 때 텍스트의 수준을 설명하는 정도 

양적 요인, 질적 요인 

양적 요인 : 읽기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범주화, 수량화할 수 있는 요인인 어휘의 난이도, 문장의 길이, 접속어 및 지시어의 수, 문장 구조(단문, 복문) 등을 포함 

질적 요인 : 텍스트와 독자의 특성이 상호 작용하는 측면과 관련되는데, 주로 명제의 긴밀성, 글의 구조화, 독자의 배경지식 등을 포함 

글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 

양적 평가는 텍스트의 표면적 특성에 기초하여 글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주로 이독성 공식을 사용) 

질적 평가는 전문가의 경험이나 직관에 기초하여 글의 수준을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양적 평가는 글의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점수를 제공하는 것은 장점이지만 글의 표현적 특성인 어휘 및 문장만을 고려한다는 단점이 있다. 

질적 평가는 글의 구조와 독자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이지만, 평정자들 사이의 편차가 크다는 단점 

① 텍스트 수준의 양적 평가 

 

② 텍스트 수준의 질적 평가 

 

2) 텍스트의 종류 

 

나. 독서 제재의 선정

1) 독서 제재 선정의 기준 

독서의 중요 요소 : 독자, 텍스트, 맥락 

독서 제재에 관여하는 요인들은 텍스트의 난이도, 장르, 주제, 길이 등 텍스트 요인과 학습자의 수준, 흥미 등의 독자 요인, 독서 목적과 환경 등 맥락 요인 등이 있음 -> 이러한 요인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 

국어과 제재 텍스트가 갖추어야 할 요건 

① 목표 지향성 

제재가 학습목표(성취기준)를 달성하는 데 적합해야 한다는 조건 

② 가치 지향성 

③ 조화 지향성 

독자들의 균형 잡힌 정신 건강을 도모하기 위하여 다양한 가치를 지닌 글들을 국어교과서에 두루 수록하기 위한 기준 

균형성 : 텍스트의 내용이나 형식 차원에서 다양한 텍스트들이 고루 수록되어야 한다 

계열성 : 학년이나 학교급의 수준에 따라 수록되는 제재 텍스트가 서로 다르면서도 연계되어야 한다

 

2) 권장 도서의 선정 

 

2. 독서 교재의 개발과 활용 

가. 독서 교재의 특징 

1) 언어교육관과 독서 교재 

2) 교과서관 

3) 국어 교과서의 기능 

4) 교과서의 역사적 변천 

 

나. 독서 교재의 개발

1) 교과서의 체제 

2) 교과서의 개발 과정 

 

다. 독서 교재의 활용 

교사의 수업 특성에 맞추어 재구성되는 것이 필요 

재구성 기준 - 적합성, 정확성, 참신성, 연계성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