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점]
높임의 대상 2가지 -1점
각각에 적용된 높임의 방법 -1점
ㄱ에 대해 -1점
ㄴ에 대해 -1점
[답안]
높임의 대상은 첫째, 청자인 선생님이다. ‘-ᄇ니다’의 하십시오체 청자 높임의 종결어미를 사용해 문법적 방법이 쓰였다. 둘째, 객체인 그분이다. ‘모시다’의 특수 어휘를 사용해 어휘적 방법이 쓰였다. ᄀ은 a같이 높임의 대상인 선생님을 서술어에 ‘-(으)시-’를 붙여 높이는 방법이다. 그러나 ᄀ은 b같이 높임의 대상이 무정 명사인 경우 성립할 수 없다. ᄂ은 c같이 높임의 대상인 선생님의 소유물을 간접적으로 높이는 방법이다.
[답안2]
높임의 대상은 첫째, 청자인 선생님이다. ‘-습니다’의 하십시오체 청자 높임의 종결어미를 사용해 문법적 방법이 쓰였다. 둘째, 객체인 그분이다. ‘모시다’의 특수 어휘를 사용해 어휘적 방법이 쓰였다. ᄀ은 a같이 높임의 대상인 주체를 서술어에 ‘-(으)시-’를 붙여 직접 높이는 방법 이다. 그러나 ᄀ은 b같이 주체가 무정물일 경우 성립할 수 없다. ᄂ은 c같이 높임의 대상의 소유물을 높임으로써 소유주인 주체를 간접적으로 높이는 방법이다.
[참고]
우말 p.480
간접존경 (흔히 간접높임)
간접존경은 존경의 대상이 되는 인물의 신체 일부분, 긴밀한 관련을 가지는 인물이나 사물 등을 높이는 것
ex. 할아버지는 수염이 많으시다. 할머니는 용돈이 없으시다.
[추가]
문제 속 힌트 잘 캐치.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