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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문교육론 4장 쓰기의 전략

배운 내용 정리(작문)

by 예나 선생님 2023. 3. 19.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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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문교육론 4] (보충완료) 무표정으로 살기!!! 절대!! 웃지 않기!!

4장 쓰기의 전략

쓰기 전략이란 무엇인가

쓰기 전략 : 필자가 쓰기 과정에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최적의 방법/의도적/쓰기 기능에 비해 맥락 특수적 개념

필자가 쓰기 과정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 바로 전략

능숙한 필자는 쓰기 과정을 자유롭게 운용하며, 쓰기 과정에 맞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

 

2. 계획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대표적 전략  필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상황 맥락을 분석하는 것

 필자가 쓸 글의 구체적인 화제, 주제, 독자, 목적을 설정하는 것

사실상 전략이라기보다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반드시 수행해야 할 필수적인 활동

 

1) 과제 맥락 분석하기 전략

필자에게 쓰기 과제가 주어졌을 때,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기 전에 수행할 전략

필자는 글의 화제, 주제, 독자, 목적 등과 관련된 세부 계획을 수립하기에 앞서, 먼저 과제를 수행하는 상황 맥락을 분석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음

 

2) 세부 계획 수립하기 전략

필자가 쓸 글의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것/글의 화제, 주제, 독자, 목적 등을 설정하는 것

화제 : 필자가 글에서 다루는 주된 소재나 제재

주제 : 필자가 글을 통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유의사항 : 화제에 대한 필자의 생각이나 입장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모호X 비유적인 진술X

ex. 화제가 셧다운제면 주제는 셧다운제를 폐지해야 한다.

독자의 특성 분석 : 독자의 나이, 지적 수준, 화제에 대한 흥미 및 친밀도, 주제에 대한 입장

-유의사항 : 글의 맥락에 이미 존재하는 경우에는 독자의 특성 분석 but 독자를 스스로 설정해야 할 경우에는 글의 주제와 목적을 고려하여 설정

글의 목적 : 정보 전달/설득/정서 표현/친교

-유의사항 : 글의 목적을 광범위하게 설정한다. (정보 전달/설득/정서 표현/친교) + 글의 목적을 주제 및 독자와의 관계에서 보다 구체화한다.

 

3. 내용 생성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내용 생성하기 과정에서는 글을 쓰기 위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수집한다.

대표적인 전략으로는 브레인스토밍, 생각 그물 만들기, 대화하기, 자료 읽기, 목록 만들기, 관찰하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하기 등이 있다.

 

1) 브레인스토밍 전략

특정한 화제나 문제와 관련하여 필자의 머릿속에 있는 생각들을 있는 대로 떠올리는 전략

질보다는 양,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 모으는 것

브레인스토밍 전략을 통해 아이디어를 생성한 뒤에는 다발 짓기 전략을 사용하여 생성된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

 

2) 생각 그물 만들기 전략(mind-mapping)

중심 개념으로부터 관련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시해 나가면서 생각을 확장하는 전략

도형과 선을 사용, 중심 개념으로부터 파생되는 아이디어들의 관계를 표현하며 내용 생성

 

3) 대화하기 전략(=이야기 나누기 전략) (인터뷰하기도 이 전략의 하나)

필자가 쓰고자 하는 글의 화제나 문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거나 구체화하는 전략

필자는 동료 학생이나 교사, 부모님과 같은 협조자 또는 글로 써 보고 싶은 대상과 함께 대화하는 동안  배경지식을 확장하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다.

 생성한 아이디어를 정교화할 수도 있다.

여러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ex. 교실에서  동료나 모둠 구성원들과/토론이나 토의하는 과정에서/인터뷰하기는 실존하는 인물 또는 작품 속 등장인물을 대상으로 할 수도

절차와 방법

-협조자와 대화하기

-작품 속 등장인물과 인터뷰하기

협조자의 역할

-질문하고 반영하는 역할

-문제를 발견하는 역할

-협력자로서의 역할 :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 or 글의 형식이나 부분들을 조직하는 데 도움

 

4) 자료 읽기 전략 : 다양한 관점에서 읽기

글의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 읽는 전략

 자료에 나타난 객관적인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창의적인 내용을 생성하기 위한 목적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자료 읽기 전략 중 다양한 관점에서 읽기

의도적으로 다양한 입장에 서서 자료들을 읽음으로써 필자인 나의 관점에서 벗어나 대상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게 하는 전략

 

4. 내용 조직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0 기출)

내용 조직하기 과정에서는 생성한 아이디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글에 포함할 아이디어들을 선택하여 체계화한다.

 생성한 아이디어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범주화하는 것 -> ‘다발 짓기가 대표적

 선택한 아이디어들을 글의 성격에 맞게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것 -> ‘개요 짜기

글의 구조

-나열 구조 : 서로 대등한 관계에 있는 여러 가지 정보를 순차적으로 제시하는 구조/첫째, 둘째, 셋째

-순서 구조 :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의 변화에 따라 정보를 제시하는 구조

-원인과 결과 구조 : 사건이나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제시하는 구조

-비교, 대조 구조 : 대상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는 구조/속성들을 일정한 기준을 사용하여 견주어 나타냄

-문제 해결 구조 : 특정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구조

 

1) 다발 짓기 전략 

다발 짓기는 생성한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그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전략/내용 생성하기 과정에서 생성한 항목들을 필요에 따라 추가 또는 삭제하고, 남은 항목들을 유사성에 따라 묶은 뒤 범주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것

*생각 그물 만들기 전략은 아이디어 생성을 목적으로 머릿속의 생각을 가시적으로 표현해 나가는 것으로, 정보 배열의 순서도 비교적 자유로움

but 다발 짓기 전략은 이미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분류 및 구조화하는 것이 목적 -> 아이디어들이 상호 연계성을 가지며, 정보 배열에 있어 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이 일관성을 가짐

 

2) 개요 짜기 전략

개요 짜기는 글을 쓰기 전,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는 전략

-체계적인 개요를 마련하면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명확히 숙지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어 표현하기 과정이 더욱 수월해짐

-꼭 필요한 내용이 누락되거나, 불필요한 내용이 들어가거나, 유사한 내용이 중복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글의 일관성과 통일성, 체계성을 확보하기에 용이함

화제 개요, 문장 개요

화제 개요 : 글의 각 부분에서 다룰 핵심적인 대상을 단어나 어구의 형식으로 나타내어 배열/문장 개요에 비해 빠르고 쉽게 작성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개요를 바로 글에 적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ex. 교사의 장점

문장 개요 : 글의 각 부분에서 다룰 소주제를 문장 형식으로 표현하여 배열한 것

ex. 교사가 되면 학생들에게 좋다.

절차와 방법

-내용 생성하기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항목들을 검토 -> 항목들 간의 논리적 관계를 따져 봄

-항목들의 배열 순서 결정

-배열한 개요를 기준에 따라 점검

 

5. 표현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초고 작성/초고 쓸 때 부담X/초고는 초고일 뿐이며, 고쳐쓰기 과정을 통해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음을 강조

1) 말로 쓰기 전략(구두 작문) (23 기출)

필자가 생성하고 조직한 내용을 문자 언어로 표현하기 전에 일단 말로 표현해 보는 전략/말로 풀어내는 연습을 함으로써 자신이 쓸 글의 전체적인 상을 그려볼 수 있다./쓰고자 하는 내용을 실제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경험

장점 : 문자 언어를 사용할 때 느끼는 인지적 부담을 덜어 주어 학생들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글의 내용 전개에 집중할 수 있다.

 

2) 내리 쓰기 전략 (23 기출)

쓰고자 하는 내용을 글의 형식과 어법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하게 써 내려가는 전략

처음부터 완벽한 글을 쓰려는 부담 때문에 글을 쓰다 중도에 포기하거나 좌절하는 필자들에게 효과적

 

6. 고쳐쓰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다음 사항 강조

-고쳐쓰기는 일회적인 과정X 여러 차례에 걸쳐 고쳐쓰기를 할수록 최종고의 질이 높아짐

-고쳐쓰기를 할 때는 글에 나타난 거시적인 문제부터 살피고, 점차 미시적인 문제를 살피는 방식으로 체계적으로 나아가야 함/먼저 글 전체 수준->점차 문단 수준->문장 및 어휘 수준

-고쳐쓰기를 할 때는 첨가, 삭제, 대체, 재배열 (대재첨삭)

첨가는 새로운 내용을 덧붙이는 것

삭제는 글의 일관성을 해치거나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하는 것

대체는 이를 대신하는 내용으로 교체하는 것

재배열은 글의 논리 전개 순서가 잘못되었을 때 이를 다시 배치하는 것

-고쳐쓰기를 할 때는 필자의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

 

1) 훑어 읽기 전략

필자가 완성된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단숨에 읽으며 고쳐 쓸 부분을 발견하는 전략

본격적인 고쳐쓰기가 이루어지기 전, 글의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 사용됨

일회적 실시보다는 여러 차례에 걸쳐 실시하는 것이 좋음

글의 거시적인 문제에 집중 -> 점차 세부적인 문제 검토

-글 전체 수준의 주제·구성에 집중하기

-문단 수준의 문제에 집중하기

-문장·어휘 수준의 문제에 집중하기

CDO 전략 : 능숙한 필자들이 훑어 읽기 전략을 사용할 때 자동적으로 함께 사용하는 전략/필자가 의도한 글과 완성된 글을 비교하여 사용하는 것

미숙한 필자들에게는 보조 도구

*훑어 읽기 과정에서 점검 질문 사용하기

-점검 질문 사용하기 전략 : 필자가 글의 영역별 점검 사항에 대한 질문에 답함으로써 글의 완성도를 점검하고 고쳐 쓸 사항을 확인하는 것/글에서 살펴야 할 일반적인 점검 사항들을 필자의 글에 적용하는 것

 학생들로 하여금 완성된 글의 성취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일정한 기준 제공

 자신의 수행에 대한 자기성찰의 기회 부여

 점검 질문의 내용을 내재화함 -> 향후 글쓰기 과정에서 보다 나은 수행을 할 수 있는 지침으로 사용

 

2) 돌려 읽기 전략

필자들이 모둠을 형성하여 서로의 글을 읽고 조언해 줌으로써 상호 도움을 얻는 전략

다양한 독자의 시각에서 필자의 글을 점검

자기중심적 글쓰기에서 독자지향적 글쓰기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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