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작문교육론 8장 작문 교수학습 방법

배운 내용 정리(작문)

by 예나 선생님 2023. 4. 16. 14:53

본문

8장 작문 교수학습 방법

 

1. 작문 교수학습의 원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작문 지도의 방향
(1) 구체적인 작문 전략 중심의 작문 지도
(2) 실제적인 사회 문화적 상황에 기초한 작문 활동 중심의 작문 지도
(3) 문제 해결을 위한 의미 협상과 협동을 중시하는 작문 지도
(4) 작문 능력 발달 단계에 적합한 작문 지도
(5) 기능적 문식성과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범교과적 작문 지도
(6) 새로운 정보 기술을 활용한 작문 지도

 

-작문 교수학습의 원리
(1) 생태학적 교수학습 환경의 구성 원리
(2) 다양한 접점에서의 글쓰기 경험 원리
(3) 과정과 결과의 균형성 원리
(4) 단계적 책임 이양 원리
(5) 다면적 피드백 원리

(1) 생태학적 교수학습 환경의 구성 원리는 작문 지도가 이루어지는 교실 환경을 학교 밖의 현실 세계처럼 실제로 다양한 자료를 읽고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는 하나의 생태계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2) 다양한 접점에서의 글쓰기 경험 원리는 작문 교육이 다양한 글쓰기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뜻

교사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쓴 글에 대해 다양한 독자들의 반응을 경험함으로써 성숙한 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 과정과 결과의 균형성 원리는 작문의 과정뿐만 아니라 결과도 중요시되어야 한다.

(4) 단계적 책임 이양 원리는 수업에서의 주도권을 점차 학생에게 이양하면서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5) 다면적 피드백 원리는 교사나 동료 학습자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원을 받되 반성적 시각에서 여러 가지 작문 문제를 해결하게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작문 능력을 신장시키고 독자를 인식하게 하는 사회 인지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

 

2. 작문 교수학습의 방법은 어떠한가

1) 결과 중심 작문 교수학습 방법

작문의 결과물인 을 강조

일련의 작문 과정은 분절적이면서도 연속적인 단계와 절차로 이루어진다.

작문 행위가 진행되는 과정을 선조적인 것으로 생각

작문을 지도하는 것은 각 단계에서 학생들이 해야 할 일을 이해하고 이를 제대로 이행할 수 있게 하는 것

모범 글을 확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

모범 글을 통해 학생들이 얻어야 할 결과물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고, 학생들에게 그 글을 모방하도록 가르칠 수 있기 때문

모범 글의 조건으로는 언어 규범을 정확하게 지키는 것, 논리적이고 안정적인 글 구조를 지니는 것 등이 있다.

작문에 대한 부담감을 키울 가능성이 높다.

 

2) 과정 중심 작문 교수학습 방법

작문 행위를 일종의 문제 해결 행위로 보고 아이디어를 생성, 조직, 표현, 수정하는 일련의 작문 과정에서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사고와 경험을 강조한다.

모범 글, 완벽한 글을 목표로 하지는 않는다. 작문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 발달을 촉진하는 데 주목한다.

과정 중심 접근은 작문 교육의 목적을 한 편의 글을 잘 쓰게 하는 데에만 두지 않고, 작문 교육이 학생의 사고력을 키우고 내용 교과에서의 학습을 촉진하는 수단임을 부각시킨다.

범교과적 작문을 강조하는 것으로, 작문 교육이 사고력 교육으로 확장되어 인지적 사고와 상위인지적 사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

작문의 회귀성 강조

작문 과정이 회귀성을 갖는다는 것은 ① 필자가 지금까지 한 작문 수행과 결과물을 계속 점검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수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② 이미 수정한 결과에 대해서도 다시 수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글쓰기를 통해 지금까지 써 놓은 부분과 앞으로 쓰게 될 부분을 스스로 인식하고 조정하는 상위인지 활동을 통해 학생은 독립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필자로 성장할 수 있다.

작문 과정을 문제 해결 행위로 봄

학생이 문제를 혼자 해결하는 것보다는 토의, 토론과 같은 동료와의 협동을 강조, 공동 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선호함

서로 소통하는 것이 학습자에게 유익하다.

결과 중심 접근에서 교사가 평가자로 개입하였다면 과정 중심 접근에서는 참여자가 되어 일련의 작문 과정에 역동적으로 개입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그들을 적절히 안내함으로써 학생들의 글쓰기 활동을 촉진함

 

3) 장르 중심 작문 교수·학습 방법

장르 중심 작문 교수학습 이론은 작문을 통해 어떤 글이 완성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작문 과정에 그 글의 장르적 특징을 반영할 것을 요구

구체적으로 어떤 장르의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여 작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때에도 이를 고려하도록 한다.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부터는 작문 활동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맥락 다양하면서도 실제적인 텍스트 생산 경험 자체를 강조하면서 장르 중심의 작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분명히 하였다.

장르란 사회·문화적 요구가 반영된 결과물로서 글의 종류, 유형

-----

장르 중심 작문 교수학습 지도는 장르로 설명되는 글에 대한 사회·문화적 맥락의 요구에 초점

사회적 구성주의와 맥을 같이 함

* 장르 지식 : 글의 유형이 지니고 있는 형식이나 내용의 특성에 대해 아는 것

장점

 실제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다.

② 학생 스스로 장르에 대한 탐구, 장르의 소통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③ 독자의 반응을 고려하여 글을 쓰거나 고쳐쓸 수 있어 작문의 소통력을 키울 수 있다.  

 

4) 그 외 작문 교수·학습 방법

(1) 작문 전략 지도를 위한 현시적 교수 모형

지도 단계 교수·학습 활동
1. 교사의 설명과 시범 -작문 전략에 대한 교사의 설명
-작문 전략의 성공적인 적용 방법에 대한 교사의 시범
-작문의 심리적 과정을 드러내기 위한 사고 구술
2. 교사 안내 중심 작문 활동 -작문 과제의 수행을 위한 학생들의 책임을 점진적으로 증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작문 전략의 적용을 위한 연습 활동
-학생들의 활동을 위해 교사는 기본적인 바탕을 마련해 주고,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지원하며, 질문과 토론의 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 제공
-학생들은 소집단 혹은 전체 집단 활동의 과정에서 사고 과정 공유
3. 개별 학생 중심 독립적 작문 활동 -학생 개인별로 작문 전략의 적용을 위한 연습 활동
-개별 학생들에 대한 교사 또는 동료 학생의 주기적인 피드백 제공
4. 실제 작문 상황에서의 작문 전략 적용 활동 -새로운 장르 혹은 구조의 글에 대한 작문 전략의 적용 활동
-더욱 난해한 글에 대한 작문 전략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발표 활동

 

(2) 워크숍 중심 쓰기 교수·학습 모형

실제적인 작문 경험, 작문 수행 -> 결과물로서 글을 생산, 작품화해서 생산

단계 : 쓰기 전 단계 -> 초고 쓰기 단계 -> 고쳐쓰기 단계 -> 편집하기 단계 -> 출판하기 단계 (협의·공유하기)

 

[참고]

https://blog.daum.net/yena_teacher/46

 

'배운 내용 정리(작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전달 글쓰기 자료 선별  (0) 2023.05.05
쓰기 일지(저널 쓰기)  (0) 2023.04.21
작문교육론 3장, 4장  (0) 2023.04.16
작문교육론 4장 쓰기의 전략  (0) 2023.03.19
통일성과 응집성  (0) 2022.11.2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