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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문교육론 3장, 4장

배운 내용 정리(작문)

by 예나 선생님 2023. 4. 16. 14:49

본문

3장 쓰기의 과정

 

쓰기는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1) 쓰기 과정의 구분

계획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초고 작성 전 (필자의 인지적 사고 과정 강조) :     

초고 작성 후 (사회·문화적 과정을 강조 -> 완성된 글을 필자가 담화 공동체와 공유) : 고쳐쓰기 이후 편집하기 - 출판하기

조정하기(=상위인지 과정) : 필자가 자신의 쓰기 과정 자체를 대상으로 하여 이를 점검하고 통제하는 것

 

2) 쓰기 과정의 성격

(1) 쓰기 과정의 동시성

필자가 두 가지 이상의 쓰기 과정을 동시적·복합적으로 수행하는 현상

ex. 내용 생성 + 내용 조직 동시에 / 내용 조직 + 글로 작성 동시에

쓰기 과정에서 언어적 발생물이 순차적인 단계를 통해 나타나는 것X 여러 단계들의 병행적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것

(2) 쓰기 과정의 회귀성

하나의 쓰기 과정에서 이후의 과정으로 나아가기도 하지만, 언제든 이전의 과정으로 되돌아가기도 하는 현상

얼마든지 선행 쓰기 과정으로 회귀할 수 있다. 이러한 회귀성은 상위인지로 가능

 

3) 쓰기 과정의 영향 요인

-작문 맥락

 거시적 맥락(=사회문화적 맥락) : 쓰기 과정 외부에 존재, 과정 전체를 통어하고 조정하는 기반 ex. 한일전 지면 안 된다. 라는 사설 -> 역사적 관계 + 국민 정서가 영향을 미친다.

 텍스트 간 맥락(=상호텍스트적 맥락) : 상호텍스트란 둘 이상의 텍스트 사이의 유기적 관련성 의미 ex. 연구 논문 쓸 때 선행 연구 검토 같은 제목으로 선행 논문들에 대한 기술

 과제 특수적 맥락(=상황 맥락) : 쓰기가 이루어지는 과정 자체에 작동하여 텍스트 생산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맥락/국지적·미시적으로 작용/쓰기의 내용과 형식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

[참고] 쓰기의 본질 중

상황 맥락

2. 쓰기 과정 모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쓰기 과정 모형이란, 인지심리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정보 처리 모형의 일종으로, 필자의 인지 내에서 일어나는 의미 구성 과정 및 영향 요인을 도식화하여 그림으로 나타낸 것

 

1) 일반적 쓰기 과정 모형

필자의 쓰기 수준이나 쓰기 장르의 특성과 관계없이, 필자가 글을 쓸 때 보편적으로 경험할 것으로 간주되는 쓰기 과정

 

(1) 단계적 쓰기 모형

쓰기 전 -> 쓰기 -> 쓰기 후

-주제 탐색하기

-개요 짜기

-쓰기 일지 작성하기

 

(2) 인지적 쓰기 과정 모형

-쓰기 과정의 동시성과 회귀성 강조함

-쓰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규정

-> 쓰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과제 환경, 필자의 장기 기억

과제 환경에는 수사적 문제(화제, 독자, 당면 상황) & 지금까지 작성한 텍스트

필자의 장기 기억에는 화제, 독자, 쓰기 계획에 대한 지식

모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인

 쓰기 과정

필자 외부의 과제 환경 및 필자 내부의 장기 기억 요인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전개됨

-계획하기 : 필자가 자신이 작성할 글에 대한 내적 표상을 구성하는 행위

아직 언어화되지 않은 추상적인 이미지의 형태로도 구성될 수 있음/쓰기 과정이 진행되며 점차 변화하고 발전

목표 설정하기 : 필자가 쓰기 과정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크고 작은 목표들을 수립하는 행위 (절차와 관련될 수도, 글의 구체적 내용 및 효과와 관련된 것일 수도)

생성하기 : 글의 내용을 만들어 내는 행위

조직하기 : 생성된 내용에 의미 있는 구조를 부여하는 행위

-작성하기 : 계획하기 과정을 통해 구성된 내적 표상을 언어화하여 실제 글로 표현하는 행위

-검토하기 : ‘평가하기 고쳐쓰기라는 두 하위 과정으로 나뉨/필자가 계획하거나 작성한 내용이 적절한지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고쳐 쓰는 행위

-조정하기 : 쓰기 과정을 점검하고 통제하는 행위/필자 개개인의 쓰기 습관이나 목표의 영향 받음

 과제 환경

쓰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필자 외적 요인

-수사적 문제 : 외부에서 부과되었거나 혹은 스스로 설정한 화제가 무엇인지, 글을 읽는 독자가 누구인지, 어떠한 당면 상황에서 글을 쓰는지와 같은 다양한 문제가 쓰기 과정에서 필자의 세부적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으로 작용

당면 상황이란 필자가 쓰기 과정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층위의 문제 상황들을 포괄하는 표현

-지금까지 작성한 텍스트 : 텍스트를 전개할 때 앞서 작성한 단어나 문장들이 다음에 어떤 단어나 문장을 작성할지에 대한 필자의 선택을 결정하고 제한함 ex. 고교학점제 문제점을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겠다.

 필자의 장기 기억

쓰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필자 내적 요인/다양한 지식을 끌어내어 선택하고 활용/지식 지속적으로 상기하여 사용

이 모형에서 쓰기는 과제 환경  필자의 장기 기억과의 활발한 상호작용 속에서 여러 쓰기 과정이 동시적·회귀적으로 진행되는 의미 구성 행위로 규정됨

쓰기를 필자의 인지 내에서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문제 해결 과정으로 파악함으로써 쓰기 전략에 대한 관심을 환기했다는 의의

이때 글쓰기는 본질적으로 문제 해결 과정, 문제 해결이란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사고 과정

필자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으로 전략 모색 -> 문제 해결자로서의 필자는 전략적 필자

사고 구술법

 

(3)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

쓰기가 개인 필자와 과제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며 개인 필자 내부에서도 인지 과정, 동기/정서, 기억이 활발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사실 강조

 과제 환경

-사회적 환경 : 독자 외에 협조자 개념을 포함/협조자는 쓰기 과정에서 필자와 상호작용하며 필자의 글쓰기를 조력하는 사람 총칭

-물리적 환경 : ‘지금까지 작성한 텍스트 쓰기 도구를 포함하여, 쓰기 도구가 필자의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력 강조 ex. 워드 프로세서

 개인

의미 구성이 단지 인지적 차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필자의 동기/정서, 인지 과정, 작업 기억 및 장기 기억 요인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 강조

-인지 과정

-동기/정서

-작업 기억

-장기 기억 : 과제 스키마, 화제 지식, 독자 지식, 언어 지식, 장르 지식

과제 스키마 : 당면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 및 방법과 관련하여 필자의 장기 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구조화된 지식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은 쓰기를 개인과 과제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행위로 전제하고, 쓰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개인적·환경적 요인을 상세하게 제시했다는 의의

스키마 : 기억 속에 저장된 구조화된 지식

내용 스키마(글의 화제와 내용에 대한 지식), 구조 스키마(글의 관습적 구조에 대한 지식)

 

2) 상황별 쓰기 과정 모형

필자가 글을 쓰는 상황 요인에 따라 쓰기 과정에 차이성이 나타날 수 있음을 강조한 것

쓰기 과정 운용을 다양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는 필자의 쓰기 습관이다.

+ ‘쓰기 과제

(1) 지식 나열 모형 2023 B 1 기출

미숙한 필자의 글쓰기에서 자주 나타나.

필자가 쓰기 과제와 관련하여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을 단순 나열하는 방식의 쓰기 과정

내용 지식, 담화 지식

(2) 지식 변형 모형

능숙한 필자의 쓰기 과정.

지속적인 반성적 사고를 통해 내용을 생성 및 발전시키는 방식의 쓰기 과정

쓰기 과정은 과제 표상으로부터 출발

 

 

4장 쓰기의 전략

 

쓰기 전략이란 무엇인가

쓰기 전략 : 필자가 쓰기 과정에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최적의 방법/의도적/쓰기 기능에 비해 맥락 특수적 개념

필자가 쓰기 과정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 바로 전략

능숙한 필자는 쓰기 과정을 자유롭게 운용하며, 쓰기 과정에 맞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

 

2. 계획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대표적 전략  필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상황 맥락을 분석하는 것

 필자가 쓸 글의 구체적인 화제, 주제, 독자, 목적을 설정하는 것

사실상 전략이라기보다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반드시 수행해야 할 필수적인 활동

 

1) 과제 맥락 분석하기 전략

필자에게 쓰기 과제가 주어졌을 때,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기 전에 수행할 전략

필자는 글의 화제, 주제, 독자, 목적 등과 관련된 세부 계획을 수립하기에 앞서, 먼저 과제를 수행하는 상황 맥락을 분석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음

 

2) 세부 계획 수립하기 전략

필자가 쓸 글의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것/글의 화제, 주제, 독자, 목적 등을 설정하는 것

화제 : 필자가 글에서 다루는 주된 소재나 제재

주제 : 필자가 글을 통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유의사항 : 화제에 대한 필자의 생각이나 입장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모호X 비유적인 진술X

ex. 화제가 셧다운제면 주제는 셧다운제를 폐지해야 한다.

독자의 특성 분석 : 독자의 나이, 지적 수준, 화제에 대한 흥미 및 친밀도, 주제에 대한 입장

-유의사항 : 글의 맥락에 이미 존재하는 경우에는 독자의 특성 분석 but 독자를 스스로 설정해야 할 경우에는 글의 주제와 목적을 고려하여 설정

글의 목적 : 정보 전달/설득/정서 표현/친교

-유의사항 : 글의 목적을 광범위하게 설정한다. (정보 전달/설득/정서 표현/친교) + 글의 목적을 주제 및 독자와의 관계에서 보다 구체화한다.

 

3. 내용 생성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내용 생성하기 과정에서는 글을 쓰기 위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수집한다.

대표적인 전략으로는 브레인스토밍, 생각 그물 만들기, 대화하기, 자료 읽기, 목록 만들기, 관찰하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하기 등이 있다.

 

1) 브레인스토밍 전략

특정한 화제나 문제와 관련하여 필자의 머릿속에 있는 생각들을 있는 대로 떠올리는 전략

질보다는 양,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 모으는 것

브레인스토밍 전략을 통해 아이디어를 생성한 뒤에는 다발 짓기 전략을 사용하여 생성된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

 

2) 생각 그물 만들기 전략(mind-mapping)

중심 개념으로부터 관련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시해 나가면서 생각을 확장하는 전략

도형과 선을 사용, 중심 개념으로부터 파생되는 아이디어들의 관계를 표현하며 내용 생성

 

3) 대화하기 전략(=이야기 나누기 전략) (인터뷰하기도 이 전략의 하나)

필자가 쓰고자 하는 글의 화제나 문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거나 구체화하는 전략

필자는 동료 학생이나 교사, 부모님과 같은 협조자 또는 글로 써 보고 싶은 대상과 함께 대화하는 동안  배경지식을 확장하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다.

 생성한 아이디어를 정교화할 수도 있다.

여러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ex. 교실에서  동료나 모둠 구성원들과/토론이나 토의하는 과정에서/인터뷰하기는 실존하는 인물 또는 작품 속 등장인물을 대상으로 할 수도

절차와 방법

-협조자와 대화하기

-작품 속 등장인물과 인터뷰하기

협조자의 역할

-질문하고 반영하는 역할

-문제를 발견하는 역할

-협력자로서의 역할 :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 or 글의 형식이나 부분들을 조직하는 데 도움

 

4) 자료 읽기 전략 : 다양한 관점에서 읽기

글의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 읽는 전략

 자료에 나타난 객관적인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창의적인 내용을 생성하기 위한 목적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자료 읽기 전략 중 다양한 관점에서 읽기

의도적으로 다양한 입장에 서서 자료들을 읽음으로써 필자인 나의 관점에서 벗어나 대상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게 하는 전략

 

4. 내용 조직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내용 조직하기 과정에서는 생성한 아이디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글에 포함할 아이디어들을 선택하여 체계화한다.

 생성한 아이디어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범주화하는 것 -> ‘다발 짓기가 대표적

 선택한 아이디어들을 글의 성격에 맞게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것 -> ‘개요 짜기

글의 구조

-나열 구조 : 서로 대등한 관계에 있는 여러 가지 정보를 순차적으로 제시하는 구조/첫째, 둘째, 셋째

-순서 구조 :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의 변화에 따라 정보를 제시하는 구조

-원인과 결과 구조 : 사건이나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제시하는 구조

-비교, 대조 구조 : 대상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는 구조/속성들을 일정한 기준을 사용하여 견주어 나타냄

-문제 해결 구조 : 특정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구조

 

1) 다발 짓기 전략

다발 짓기는 생성한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그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전략/내용 생성하기 과정에서 생성한 항목들을 필요에 따라 추가 또는 삭제하고, 남은 항목들을 유사성에 따라 묶은 뒤 범주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것

*생각 그물 만들기 전략은 아이디어 생성을 목적으로 머릿속의 생각을 가시적으로 표현해 나가는 것으로, 정보 배열의 순서도 비교적 자유로움

but 다발 짓기 전략은 이미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분류 및 구조화하는 것이 목적 -> 아이디어들이 상호 연계성을 가지며, 정보 배열에 있어 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이 일관성을 가짐

[추가] (모고) 11.25

의의 - 다양한 형식으로 아이디어를 묶어 기록할 수 있으므로 글의 장르나 형식,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사고를 정리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2) 개요 짜기 전략

개요 짜기는 글을 쓰기 전,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는 전략

-체계적인 개요를 마련하면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명확히 숙지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어 표현하기 과정이 더욱 수월해짐

-꼭 필요한 내용이 누락되거나, 불필요한 내용이 들어가거나, 유사한 내용이 중복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글의 일관성과 통일성, 체계성을 확보하기에 용이함

화제 개요, 문장 개요

화제 개요 : 글의 각 부분에서 다룰 핵심적인 대상을 단어나 어구의 형식으로 나타내어 배열/문장 개요에 비해 빠르고 쉽게 작성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개요를 바로 글에 적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ex. 교사의 장점

문장 개요 : 글의 각 부분에서 다룰 소주제를 문장 형식으로 표현하여 배열한 것

ex. 교사가 되면 학생들에게 좋다.

절차와 방법

-내용 생성하기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항목들을 검토 -> 항목들 간의 논리적 관계를 따져 봄

-항목들의 배열 순서 결정

-배열한 개요를 기준에 따라 점검

 

5. 표현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초고 작성/초고 쓸 때 부담X/초고는 초고일 뿐이며, 고쳐쓰기 과정을 통해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음을 강조

1) 말로 쓰기 전략(구두 작문)

필자가 생성하고 조직한 내용을 문자 언어로 표현하기 전에 일단 말로 표현해 보는 전략/말로 풀어내는 연습을 함으로써 자신이 쓸 글의 전체적인 상을 그려볼 수 있다./쓰고자 하는 내용을 실제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경험

장점 : 문자 언어를 사용할 때 느끼는 인지적 부담을 덜어 주어 학생들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글의 내용 전개에 집중할 수 있다.

 

2) 내리 쓰기 전략

쓰고자 하는 내용을 글의 형식과 어법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하게 써 내려가는 전략

처음부터 완벽한 글을 쓰려는 부담 때문에 글을 쓰다 중도에 포기하거나 좌절하는 필자들에게 효과적

 

6. 고쳐쓰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다음 사항 강조

-고쳐쓰기는 일회적인 과정X 여러 차례에 걸쳐 고쳐쓰기를 할수록 최종고의 질이 높아짐

-고쳐쓰기를 할 때는 글에 나타난 거시적인 문제부터 살피고, 점차 미시적인 문제를 살피는 방식으로 체계적으로 나아가야 함/먼저 글 전체 수준->점차 문단 수준->문장 및 어휘 수준

-고쳐쓰기를 할 때는 첨가, 삭제, 대체, 재배열 (추삭대제)

첨가는 새로운 내용을 덧붙이는 것

삭제는 글의 일관성을 해치거나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하는 것

대체는 이를 대신하는 내용으로 교체하는 것

재배열은 글의 논리 전개 순서가 잘못되었을 때 이를 다시 배치하는 것

-고쳐쓰기를 할 때는 필자의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

 

1) 훑어 읽기 전략

필자가 완성된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단숨에 읽으며 고쳐 쓸 부분을 발견하는 전략

본격적인 고쳐쓰기가 이루어지기 전, 글의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 사용됨

일회적 실시보다는 여러 차례에 걸쳐 실시하는 것이 좋음

글의 거시적인 문제에 집중 -> 점차 세부적인 문제 검토

-글 전체 수준의 주제·구성에 집중하기

-문단 수준의 문제에 집중하기

-문장·어휘 수준의 문제에 집중하기

CDO 전략 : 능숙한 필자들이 훑어 읽기 전략을 사용할 때 자동적으로 함께 사용하는 전략/필자가 의도한 글과 완성된 글을 비교하여 사용하는 것

미숙한 필자들에게는 보조 도구

*훑어 읽기 과정에서 점검 질문 사용하기

-점검 질문 사용하기 전략 : 필자가 글의 영역별 점검 사항에 대한 질문에 답함으로써 글의 완성도를 점검하고 고쳐 쓸 사항을 확인하는 것/글에서 살펴야 할 일반적인 점검 사항들을 필자의 글에 적용하는 것

 학생들로 하여금 완성된 글의 성취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일정한 기준 제공

 자신의 수행에 대한 자기성찰의 기회 부여

 점검 질문의 내용을 내재화함 -> 향후 글쓰기 과정에서 보다 나은 수행을 할 수 있는 지침으로 사용

 

2) 돌려 읽기 전략

필자들이 모둠을 형성하여 서로의 글을 읽고 조언해 줌으로써 상호 도움을 얻는 전략

다양한 독자의 시각에서 필자의 글을 점검

자기중심적 글쓰기에서 독자지향적 글쓰기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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