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교과의 핵심 내용을 교사가 동영상으로 제작, 배포해서 학생들이 미리 집에서 학습하게 하고, 수업 시간에는 집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학생들이 토론하고 탐구하는 등의 학생활동 중심으로 심화학습과 응용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 수업방법
2) 사전 학습(동영상 시청) 촉진을 위한 전략
(1) SNS의 활용
(2) 수행평가와 연계
(3) 협동학습과 연계
3) 사전 동영상 제작, 활용이 교사에게 주는 긍정적 효과
(1) 수업의 구조화 : 교사가 자신의 수업 시간과 연계하여 직접 동영상을 제작하면 개별적인 수업계획에 따라 교과 내용을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 조직할 수 있으므로 수업이 더욱 구조화됨
(2) 의사소통의 활성화 : 동영상을 제작해 올리고 밴드나 단체 카톡방을 활용할 경우,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을 활성화 할 수 있다.
(3) 교사 간 차이를 축소 :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공유하거나 서로 협업하여 강의 내용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교사 간 수업의 차이를 줄일 수 있다.
(4) 업무 경감 : 동일한 내용을 매년, 그리고 여러 번에 걸쳐 반복적으로 강의하지 않고 영상으로 대체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교사들의 업무 경감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4) 플립드 러닝을 위한 수업 전략
(1) 다양한 질문이나 의견 수용 -> 촉진적 수업 환경 조성
(2) 교사 -> 학습의 촉진자, 조력자의 역할
(3) 명확한 팀별 학습 목표
(4) 수업 시간의 구조화
5) 장점
(1) 학생들 능력 수준에 맞게 수업 가능 -> 학습 효율 증진
(2) 고차원적 인지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3) 교사가 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므로 학생들 특성과 수준에 맞는 질문과 설명 및 과제 제시가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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