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우량 지도성 (만즈와 심스)
1) 개념 : 조직의 지도자가 구성원 각자를 지도자로 성장시켜 스스로를 자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만드는 지도성
2) 특징
-외적인 통제보다는 구성원들의 자기지도적이고 자율적 통제 강조
-지도자만의 능력, 특성보다는 구성원이 스스로 지도자로서의 능력 개발하도록 한다.
-지도자의 지도자가 되도록 인식 -> 모든 구성원들을 지도자로 변혁시킨다.
[추가] 지도자로서 학교장의 역할
-외적 통제보다는 구성원의 자율적 통제와 동기를 일깨우는 역할
-구성원 스스로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개발하도록 독려하는 역할
#서지오바니의 학교 지도성 유형
1. 문화적 지도성 (서지오바니)
1) 개념 : 지도자가 조직문화에 관심을 갖고 조직문화에 변화를 꾀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개선해 나가려는 지도성
학교의 가치와 신념을 중시하는 학교장에게 요구되는 지도성
2) 특징
-독특한 학교문화 창출
-독특한 학교 정체성의 확립 및 전통 수립에 기여함
-지도자는 성직자 역할
2. 교육적 지도성
현장 교육 전문가로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지도성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구비한 지도성
2. 도덕적 지도성 (서지오바니, 오웬스)
1) 개념 : 지도자의 도덕성과 구성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구성원 각자를 셀프 리더가 되게 해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지도성
[교육평가] 진단평가 (0) | 2023.04.16 |
---|---|
[교육과정] 드레이크의 통합 교육과정 (0) | 2023.03.19 |
하브루타 교육 (0) | 2023.03.19 |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 플립드 러닝 (0) | 2023.03.19 |
[교육과정] 통합형 교육과정 (0) | 2023.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