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복잡하고 다양한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을 구성하도록 하여 인지적 유연성을 획득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 교수학습 방법이다.
지식은 복잡한 다차원적 개념으로 형성되어 있다, 비구조화된 문제와 다양한 소규모의 사례를 접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적 요구에 탄력 있게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중시
2) 특징 (주상임다다지)
-주제 중심의 학습 : 상황의존적인 스키마의 연합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임의적 접근 학습 : 특정 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법
-다양한 소규모의 사례 제시 : 지식을 실제 상황에 맥락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규모 사례의 경험이 필요하다.
3) 수업 매체 : 하이퍼미디어
4) 과제 : 학생들이 충분히 다룰 수 있을 정도로 복잡성을 지닌 다양한 소규모 사례들을 과제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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