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육과정] 드레이크의 통합 교육과정

배운 내용 정리(교육학)

by 예나 선생님 2023. 3. 19. 15:26

본문

1) 개념 : 학문들의 경계선이 허물어지는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의 통합 방식을 구분하였다.

 

2) 유형

(1) 다학문적 통합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의 선은 유지하며 통합하는 것

 

(2) 간학문적 통합 

둘 이상의 학문 영역 새롭고 의미 있는 통합이 이루어지는 것

학문 간의 경계를 허물고 교과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주제, 개념, 기능 등을 추출하여 교육과정을 조직 

 

(3) 탈학문적 통합 

여러 학문 영역에서 추출된 내용을 토대로 실생활의 맥락을 중시하여 새로운 주제 영역을 설정하여 운영하는 것 

특정 분과 학문을 초월하여 실제 생활의 주제나 문제 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