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학문들의 경계선이 허물어지는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의 통합 방식을 구분하였다.
2) 유형
(1) 다학문적 통합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의 선은 유지하며 통합하는 것
(2) 간학문적 통합
둘 이상의 학문 영역의 새롭고 의미 있는 통합이 이루어지는 것
학문 간의 경계를 허물고 교과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주제, 개념, 기능 등을 추출하여 교육과정을 조직
(3) 탈학문적 통합
여러 학문 영역에서 추출된 내용을 토대로 실생활의 맥락을 중시하여 새로운 주제 영역을 설정하여 운영하는 것
특정 분과 학문을 초월하여 실제 생활의 주제나 문제 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
브리지스의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 (0) | 2023.04.16 |
---|---|
[교육평가] 진단평가 (0) | 2023.04.16 |
[교육행정] 초우량 지도성/문화적 지도성/도덕적 지도성 (0) | 2023.03.19 |
하브루타 교육 (0) | 2023.03.19 |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 플립드 러닝 (0) | 2023.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