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수업 시작 전 선수학습의 정도와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시되는 예진적 활동
2) 핵심 요소
[교선학]
교과목표 사전 달성 여부 파악 : 교과의 목표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
선수학습정도 : 선수지식과 기능을 충분히 습득했는가
학습자의 특성 파악 :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 파악
3) 기능
학습 실패의 교육 외적 원인 알아봄
학습자의 정치
선수학습요소 습득 여부 판단
4) 효과적인 시행 전략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한다. 예)표준화 검사
-준거지향평가를 활용한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 (0) | 2023.04.16 |
---|---|
브리지스의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 (0) | 2023.04.16 |
[교육과정] 드레이크의 통합 교육과정 (0) | 2023.03.19 |
[교육행정] 초우량 지도성/문화적 지도성/도덕적 지도성 (0) | 2023.03.19 |
하브루타 교육 (0) | 2023.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