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러 ARCS 이론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과 유지전략이 우선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A 주의집중 지각적 주의환기 : 비일상적인 사건 제시, 시청각 매체 활용 탐구적 주의환기 : 능동적인 학습활동 다양성 : 다양한 교수방법, 자료 |
R 관련성 친밀감(과거) : 친숙한 사례, 사건 예시로 목표 지향성(미래) : 미래와의 가치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현재) : 학습자의 필요와 동기 부합 |
C 자신감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 학습목표의 구체적 제시, 평가 기준 제시, 피드백 성공 기회 제시 : 도전적 과제, 쉬->어 지각된 통제감 :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기회, 학습속도 조절 |
S 만족감 자연적 결과의 강조(내재적 보상) : 적용, 연습 기회 제공 긍정적 결과의 강조(외재적 보상) : 칭찬, 강화물 제공, 선택적 보상 체제 공정성 강조 : 연습과 시험 내용의 일치, 목표와 학습 내용의 일치 |
[교육과정] 교사 수준에서 교육과정 개발할 경우 장점 (0) | 2023.10.02 |
---|---|
[교육행정] 마이크로티칭 (0) | 2023.09.29 |
[교육평가]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모형 (0) | 2023.07.06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0) | 2023.07.06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팀티칭 (1) | 2023.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