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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이론 1장 나를 찾아 불안을 넘어서기

배운 내용 정리(화법)

by 예나 선생님 2022. 11. 20.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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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나를 찾아 불안을 넘어서기

 

1. 의사소통과 자아 개념

[2015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02-01] 대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를 인식하고 관계 형성에 적절한 방법으로 자기를 표현한다.

자아 개념은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타인이 주는 메시지에 의해 형성된다. 자기표현은 타인에게 자신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것이다, 관계에 따라 표현의 수위도 적절해야 하며 관계가 진행되는 속도도 서로가 받아들이기에 적절해야 건강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대화 방식이란 개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대화 양식

자아 개념은 타인과의 소통을 통해 형성 -> 이렇게 형성된 자아 개념은 타인과 소통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침

순환의 과정

구체적인 언어 표현의 개선보다 자신의 의사소통 방식의 전반을 지배하는 자아 개념의 상태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우선한다.

개인 내적 차원의 의사소통 = 자신의 자아를 인식하고 조정하는 과정

의사소통 활동은 단순히 언어의 전달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정체성과 같은 심리적 차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2015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01-02] 화법과 작문 활동이 자아 성장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함을 이해한다.

화법과 작문을 통해 긍정적 자기 정체성을 함양하고 타인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어 건강한 삶과 공동체의 발전을 추구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함

개인 내적 차원의 의사소통은 개인이 가진 자아를 인식하고 관리하며, 남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것을 인식하고 조정하는 과정

 

1) 자아 개념의 형성 과정

(1) 자아 개념의 의미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 성격, 태도, 느낌 등을 모두 포괄하는 주관적인 자기 자신에 대한 견해

긍정적 자아 개념, 부정적 자아 개념

(2) 자아 개념의 형성

자아 개념은 개인의 내부에 있는 것이지만, 개인의 내부에서 자생한 것이라기보다는 타인에게서 들은 '나'와 관련된 메시지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

(3) 중요한 타인

성장기에 자아 개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 ex. 부모, 교사, 친구 등

(4) 거울에 비친 자아

'개인의 자아는 타인의 관점과 사회에서의 대인 상호 작용을 통해 성장한다.'라며 자아의 형성 과정을 설명 =영상적 자아

타인과의 상호 작용에서 타인에게 비친 자아의 상, 혹은 타자의 반응 속에서 형성되는 자아의 상을 중심으로 자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

다음 세 가지 단계에 의해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게 됨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우리의 모습에 대해 상상

-그 모습에 대한 타인의 판단에 대해 상상

-타인의 판단으로 인해 생긴 자기감정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며 자아가 성장

다른 사람들이 나를 바람직하게 생각해 주고, 나의 행위를 긍정적으로 인정해 준다고 느끼면 자신을 긍정하고 자신의 행위를 정당하게 생각하게 된다.

 

2) 자아 개념과 의사소통 방식

(1) 자아 개념의 순환고착

자아 개념에 따라 개인이 선택하는 의사소통 방식에 차이가 나타난다.

자아 개념의 형성이 반복적으로 순환

부정적인 자아 개념 -> 의사소통 소극적, 비관적 -> 다시 부정적 메시지를 전달

이 과정이 순환하면서 부정적인 자아 개념은 고착되며 또 다시 부정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발현

(2) 자기실현적 예언

예언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었던 현상이 예언대로 실제 이루어지는 현상

학습자의 학습 수준이 교사의 기대 수준에 부합하게 일어나는 현상

교사와 같은 중요한 타인의 기대 수준이 학습자의 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화자는 자신의 의사소통 방식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의 자아 개념의 상태를 점검하고 그로 인해 유발되는 의사소통 방식 문제의 뿌리를 찾기

악순환의 고리에서 탈피하여 선순환의 궤도에 오를 수 있게

 

2. 의사소통 불안

대중 연설 상황에서 연단에 서서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 것 = 말하기 공포

[2015 중학교 듣기 말하기 07]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할 떄 부딪히는 어려움에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의사소통 불안과 관련된 첫 번째 성취 기준 : 말하기 불안의 원인을 이해하고 대처한다.

두 번째 성취 기준 : 상대가 말하기 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화자의 말하기에 집중하고 고개를 끄덕여 주고 경청해 주는 것

의사소통 친화적인 우호적 교실 분위기 조성

 

1) 의사소통 불안의 개념

실제나 예상되는 의사소통에 수반하는 두려움이나 공포의 개인적인 수준

이를 극복하려는 개인의 의지와 노력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정서적인 지지가 필수적

 

2) 의사소통 불안의 유형

상황적 불안 : 특정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불안감을 지각하는 것

성향적 불안 : 상황적 불안 등 의사소통 불안 증상이 지속되면서 악화될 경우 개인의 성향으로 고착되어 의사소통 자체를 꺼리는 성향으로 발달한 경우

부정적 자아 개념을 지닌 사람의 의사소통 방식 -> 이런 과정이 순환되면서 개인의 성향으로 자리 잡게 될 경우 '성향적 불안'으로 발달

상황적 불안에 대해서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인식하게 함 -> 그 정도를 차츰 줄이도록 하는 접근

성향적 불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변화시키는 등 내면적인 차원에 중점을 두어 접근

 

3) 의사소통 불안의 원인

(1) 생리적인 측면의 반응

자율 신경의 활성화로 생리적인 변화, 무의식적

(2) 인지적인 측면의 반응

특정 상황을 의식적으로 지각한 경우 인지적인 측면의 불안이 발생할 수 있음

의사소통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 요소 : 공식적인 분위기, 지위 차이, 두드러짐, 낯선 청자들. 화자와 청자의 차이, 주의 정도, 평가 여부, 과거 실패 경험

 

4) 의사소통 불안의 대처 방법

(1) 생리적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

-체계적 둔감화 : 불안보다 이완을 느끼도록 점진적인 단계를 거치게 설계

특정 말하기 상황을 떠올리며 긴장을 이완하는 연습

-실제 상황 노출법 : 두려워하는 말하기 상황에 직면하게 하는 방법

(2) 인지적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

불안과 관련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인식으로 전환할 때 효과적

-상황에 대한 인식 전환 : 말하기 상황 자체를 꺼려하는 인식을 바꾸어야 함/불안의 이유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자신을 부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말하기의 의의에 생각을 집중

-자신에 대한 인식 전환 :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 개념과, 강박관념을 바꾸어야 함/유창성보다 자신의 능력, 진실함, 정열을 보여 주기 위해 노력/작은 실수에 집착X, 화자의 열정과 진실성을 보이기 위해 노력/부정적 자아 개념의 변화에는 과거의 말하기 실패 경험에 얽매이지 않고 성공적으로 발표하는 장면을 상상

-불안 감정에 대한 인식 전환 : 불안 심리가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현상임을 이해

준비 과정에서 불안을 예감, 말하기 시작 전후해서 강한 불안감에 직면, 말하는 중에는 심리적으로 적응, 끝날 때는 불안감에서 해방

말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불안감에 대한 심리적 적응 과정

불안감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심리적으로 적응됨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불안 자체를 두렵고 당혹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극복하라는 정상적이고 긍정적인 신호로 여길 필요가 있다. '어, 제법 흥분되는데.' ㅋㅋㅋ

 

학습자 개인의 내면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배려가 필요하며 교사와 동료 학습자들의 우호적인 분위기 조성

의사소통 불안에 대한 지도

-화법 교육의 각 단계에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불안 지도를 병행 : 화법 교육 단계에서 필요한 대처 방법을 선별적으로 적용/말하기에 대한 준비가 소홀하거나 말하기 기술 자체가 미숙한 것이 원인 -> 의사소통 기술 자체에 대한 지도를 통해 말하기에 능숙하게 함

말하기에 대한 숙달도를 높여 불안을 낮추기 위해서는 말하기 기술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교실 분위기를 의사소통 친화적으로 조성

협조적, 편안한,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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