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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법교육론 14장 연설 교육

배운 내용 정리(화법)

by 예나 선생님 2022. 11. 19.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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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장 연설 교육

 

1. 연설의 특성

가. 연설의 개념과 구성요소

연설이란 공적인 자리에서 다수의 청중을 대상으로 하여 정보를 전달하거나 설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공식적 말하기의 한 형태

연설의 구성요소

1) 연사

연사는 자신이 말할 주제에 대해 전문성을 지니고 있음을 말과 행동으로 청중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솔직하고 수용적이면서도 겸손한 태도 + 적극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연설하는 것이 중요

2) 청중

연사는 준비 단계부터 실행 단계까지 청중의 기대와 요구, 반응 등을 민감하게 살피면서 필요하면 언제나 내용을 청중과 상황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융통성과 순발력을 갖추어야 함

3) 메시지

연사가 청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인 행동으로 표현한 것

연사는 상황과 청중을 최대한 고려하면서 말할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체계적인 내용으로 조직하여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메시지는 정확한 어휘나 어법에 맞는 정확한 표현으로 상황에 맞게 적절하면서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 & 청중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재치 있게 전달

청중은 사실 연사가 무슨 말을 하는가 하는 내용적인 메시지보다는 어떤 방식으로 말하는가 하는 메타 메시지에 훨씬 더 주목하고 영향받는다.

[중학교 1~3학년]
[9국01-06] 청중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하여 말한다.
학습 요소 : 청중 분석하기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청중 분석' 관련 내용

 

나. 연설의 유형

목적에 따라

1) 정보전달 연설 : 청중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것

2) 설득 연설 : 청중의 신념이나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

3) 환담 연설 :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청중을 유쾌하게 하기 위한 연설

준비하는 시간의 유무에 따라

1) 즉석연설

2) 준비한 연설

 

1) 정보전달 연설

강의나 강연 등과 같이 청중에게 유익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

정보 전달 연설은 연설의 주제를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적절한 용어를 선택하고, 명확한 개념을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청중의 이해를 높일 수 있어야 함

추상적인 용어는 구체적인 사례에 의한 예시를 통해 청중의 이해를 쉽게 유도, 난해한 내용은 반복과 증거 자료를 통해 알기 쉽게 풀어가는 요령이 필요

정보전달 연설의 유형 : 보고식 연설, 묘사식 연설, 설명식 연설, 시범식 연설

2) 설득 연설

청중의 신념이나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행해지는 설득 연설

① 청중이 주제에 관심이 있고 연사에게 우호적 : 바로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으로 들어가면서 긍정적인 부분을 보다 강화하고 청중의 행동을 촉구하는 것이 효과적

② 청중이 중립적인 입장 : 가능한 한 여러 가지 설득의 방법을 동원하여 충분한 정보들을 신중하면서도 적극적으로 제공

③ 청중이 적대적인 입장 : 공격적인 태도 X 청중과 공유할 수 있는 점들을 최대한 많이 찾아내고 우회적으로 접근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를 갖추어야 함

에토스 : 화자의 사람 됨됨이와 그가 전하는 메시지에 대한 신뢰로움을 바탕으로 청중을 설복시키는 인격적 설득 방법에 기반

파토스 : 청중의 욕망과 분노심, 자긍심, 동정심 등과 같은 감정에 호소하여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적 설득 방법에 기초

로고스 :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으로 화자의 주장을 뒷받침

일반적인 대전제로부터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결론을 도출하는 연역적 주장, 구체적인 사례들로부터 일반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귀납적 주장, 어떤 사례를 이와 유사한 상황과 비교하는 유추를 통한 주장, 전문가의 말을 인용하거나 공신력 있는 기관의 통계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 등

3) 환담 연설

만찬이나 연회에서 화자가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 행하는 연설

유머적 요소, 흥미적 요소, 시의성이 있으며 품위가 있는 내용

 

2. 연설 준비 과정과 절차

가. 연설의 주제 설정하기

화자 스스로가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목적과 내용의 전체를 핵심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주제를 결정

주제 설정은 화자가 연설을 하고자 하는 목적과도 깊은 연관

연설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구체적인 연설의 주제와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

연설의 목적을 분명히 설정하고 나면 연설을 통해서 어떤 내용을 강조해야 할지가 명확해지고 자신이 청중으로부터 어떤 반응을 원하는지도 알게 됨

주제의 선정이 이루어지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요약해서 명확하고 간결하게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하는 핵심 메시지를 작성

핵심 메시지는 내용 전개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설이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 준다.

 

나. 상황과 청자 분석하기

발화 상황 및 발화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여 통제할 필요가 있다.

 

다. 자료 수집하기

화제에 관한 여러 가지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고 이들을 취사선택해야 함

가능한 모든 경로를 통해서 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자료를 수집할 때는 화자 자신의 지식과 경험, 문헌 조사와 현장 조사, 각종 방송 자료 및 인터넷 조사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자료들을 수집 또는 선정할 때는

① 이야기할 주제를 생생하게 뒷받침할 수 있으면서도 메시지의 핵심적 내용을 청중이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그것을 뒷받침하는 자료들을 선정

ex. 구체적 사실, 통계 자료, 비유, 유명한 사람의 말 등

② 이러한 자료 중에서도 청중의 지적 수준에 알맞으면서도 청중의 흥미와 주목을 끌 수 있는 것들을 수집, 선정

ex. 새로운 것, 신기한 것, 유머러스한 것 등

 

라. 아이디어 조직하기

많은 아이디어들을 개요 작성 작업을 통해 조직화

개요란 건축물의 설계도면과 같은 것으로 연설의 전체적인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얼개를 짜놓은 것

화자는 개요를 작성해 보는 과정을 통해 머릿속에서 맴도는 생각들을 구체화하여 논리적인 순서로 배열하고,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되고, 청중들도 이러한 과정을 거친 연설을 듣게 될 때 비로소 화자가 전달하고 싶어하는 요점을 잘 파악할 수 있게 됨

개요는 전체 연설의 구성과 주요 아이디어들 간의 관계, 주요 아이디어와 세부 아이디어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각각의 아이디어들이 전체 주제와 잘 부합되는지, 핵심 메시지가 잘 반영되어 있는지 등을 염두에 두면서 작성해야 함

아이디어를 배열하는 방식 : 시간적 순서에 의한 방법, 공간적 순서에 의한 방법, 논리적 방법, 문제 해결식 조직 방법 등

서론부(주의 집중, 핵심적 메시지 소개), 본론부, 결론부(내용 요약, 핵심적 내용 강조, 청중의 실천 촉구)

 

마. 연설문 작성하기

전문 원고, 표제어로 된 원고

표제어로 된 원고는 가장 중요한 정보들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 -> 중요한 내용을 빠뜨릴 위험 없음

자유롭게 의미 있는 내용들을 보충할 수도 있는 유연성 -> 청중과 소통하기에 수월

연설문을 작성할 때는 구어체 사용, 청중들 예상 반응까지 염두에 두어야 함

바. 예행 연습

 

3. 연설의 실행 과정

가. 도입부

연설의 첫 문장을 어떻게 시작하는가

청중을 존중하는 말로 연설을 시작 -> 청중과 긍정적인 유대감을 갖도록 하는 것

변명하는 말로 시작X

청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공신력을 확보하고, 청중에게 연설에서 다루게 될 주요 내용을 미리 알리는 기능을 수행해야 함

나. 전개부

바로 문제의 핵심으로 들어가서 본격적으로 주제를 다룸

한꺼번에 너무 많은 이야기X

요점과 요점 사이에는 잠깐씩 숨을 고를 여유를 제공 -> 청중으로 하여금 내용을 정리하면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 줌

다. 결론부

연설이 종료되었음을 알리고, 주요 내용을 요약해서 다시 강조하고, 긍정적 전망을 제시하고 실천을 독려함으로써 깊은 여운을 남기는 기능

핵심적인 메시지를 다시 명확하게 정리

청중들에게 연설의 핵심적인 주제가 청중들의 삶에 어떤 의미를 갖고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환기

[12화작02-07] 화자의 공신력을 이해하고 적절한 설득 전략을 사용하여 연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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