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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이론 2장 나와 너에서 우리가 되기

배운 내용 정리(화법)

by 예나 선생님 2022. 11. 19. 17:15

본문

2장 나와 너에서 우리가 되기

 

1. 자기 노출

대인 관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핵심 요소

중학교에서는 말하기 방식의 차이에 대한 인식을 다루면서 자기 노출 방식이 대화 방식의 차이를 유발하는 한 요소라고 제시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과목의 성취 기준 : 관계 형성에 적절한 방식으로 자기를 표현하는 방법 강조 = 자기 노출

[2015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02-01] 대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를 인식하고 관계 형성에 적절한 방법으로 자기를 표현한다.

관계에 따라 표현의 수위도 적절해야 하며 관계가 진행되는 속도도 서로가 받아들이기에 적절해야 건강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드러내는 방법 : 나-전달법

[2015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02-02] 갈등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 감정이나 바라는 바를 진솔하게 표현한다.

대화 상황에서 갈등을 관리하고 상대방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이러한 대화 방법의 예로 '나-전달법'

다른 사람을 평가하고 해석하는 대신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는 방법

사건, 감정, 기대로 메시지를 구성해 전달

자신이 문제로 인식한 상대의 행동이나 상황[사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감정]

자신이 바라는 상대의 행동이나 상황[기대]

*예시

1) 자기 노출의 개념

자기 노출이란 어떤 한 개인이 자신의 생각, 느낌과 경험 등을 다른 사람에게 언어적으로 나타내는 것

자기 노출의 속성

-이야기의 대상은 자신이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 등 자신에 관한 것을 말해야 한다.

-이야기를 타인에게 해야 한다.

-화자의 의도가 있어야 한다. 자기 노출의 의도를 화자가 인식한 상태에서 전달된 것이어야 함

-언어로 전달되어야 한다. 명시적인 말이 배제된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위는 자기 노출의 범위에 들지 X 명시적인 언어로 청자에게 분명하게 전달되어야 함

상대에게 자신의 생각, 느낌, 판단, 경험 등을 이야기하는 자기 노출은 상대에게 적절한 반응은 물론 자신도 자기 노출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유발

자기 노출의 반응과 재반응의 상호 작용을 통해 둘은 친해지고 있음을 경험

 

2) 자기 노출의 효능

(1) 개인의 성장

자기 노출을 통해 자기를 드러내어 타인과 의사소통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에 대해 깊이 이해하며 성장해 나가게 되는 것

개인의 자기 노출은 개인의 정신 건강 및 성장과 관련이 있다.

(2) 대인 관계의 형성과 발전

대인 관계의 형성과 발전에 결정적 요인

대인 관계 초기의 친밀감 형성에 직결

반응과 재반응의 상호 작용을 통해 고독감이 해소되고 차츰 대인 관계가 발전

'불확실성 감소 이론'에 의하면 대인 관계의 발전에 불확실성의 감소는 필수적

불확실성은 관계 발전의 가장 중요한 변인

최초의 상호 작용에서 자기 노출은 정보를 얻는 중요한 전략 중의 하나 -> 자신이 어떠한 점을 노출하면 그에 대한 반응으로 상대 역시 자신을 노출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

 

3) 자기 노출의 차원

국어과 교육과정 -> 사회적 자아, 개인적 자아

(1) 사회적 침투 이론

자기 노출을 대인 관계의 초기 접촉 단계에서 가장 우세한 예측 단서라고 보고, 보상이 비용보다 크면 친밀해지려는 노력이 추구되고 그 반대이면 더 이상 친밀해지려는 노력을 하지 않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자기 노출은 친밀감의 수준을 의미하는 깊이와 대화하는 화제의 수를 의미하는 의 두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중심으로의 침투를 상대에게 허용해야 관계가 발전되며 여기서 침투의 깊이는 노출의 정도가 된다.

표면층에서는 신장, 성별, 인종, 연령대 등 상대가 묻지 않아도 명시적으로 드러나는 정보가 노출된다.

외면층에서는 이름, 직업, 주소, 전공 등 다른 사람을 처음 만나 대화할 때 일반적으로 드러나는 정보가 노출된다.

내면층에서는 비밀은 아니지만 다분히 개인적이어서 모든 사람과는 공유하지 않는 정보가 노출된다.

ex. 개인의 성격, 가치관, 감정 상태 등

중심층에서는 매우 사적이어서 주의를 요하는 정보가 노출된다.

ex. 두려움이나 욕망 등

사안(폭)에 따라, 친밀감의 수준에 따라 침투를 허용하는 깊이가 다르게 된다.

인간의 관계는 만남의 빈도와 같은 양적인 측면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내면을 어디까지 보일 수 있는지와 관련된 자기 노출의 수위와 같은 질적인 측면도 중요하다.

사회적 침투 이론은 사안(폭)마다 상대에 따라 침투를 허용하는 깊이(노출의 정도)가 다른 현상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ex. 남자친구 - 친구

(2) 조하리의 창

나 자신에 대한 나의 인식과 타인의 인식을 네 개의 창으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창은 공개된 영역으로 나도 알고 남도 아는 영역이다.

이 영역이 넓을수록 서로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친밀하다고 여기게 된다.

두 번째 창은 보이지 않는 영역이다. 남들은 알고 있지만 나는 모르고 있는 영역이다.

세 번째 창은 숨겨진 영역이다. 나는 알고 있지만 남들은 모르는 영역이다. 자기 노출을 하지 않아 남들이 알지 못하고 숨겨져 있는 영역

네 번째 창은 미지의 영역이다. 나도 모르고 남도 모르는 영역이다.

  내가 아는 영역 내가 모르는 영역
남이 아는 영역 공개된 영역 보이지 않는 영역
남이 모르는 영역 숨겨진 영역 미지의 영역

자기를 투명하게 노출하여 숨겨진 영역의 면적이 줄어들수록, 공개된 영역이 넓어질수록 서로에 대해 많은 정보를 공유하며 친밀감의 정도도 커질 것이다.

사안에 따라 대상에 따라 이 부분의 넓이를 어느 정도 허용할지 판단하고 경계를 허물기 위한 의사소통의 노력에 주의를 기울여야 관계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공개된 영역은 표면에 해당

상대가 모르는 외면, 내면, 중심은 나의 의도적인 자기 노출을 통해 숨겨진 영역에서 공개된 영역으로 변경된다.

서로의 만남이 지속되고 경험을 공유할수록 내면이 공개된 영역으로 변경된다.

but 침투를 허용할 적절한 경계의 설정이 필요함

무조건적인 노출에 수반하는 위험

자기 노출의 적절성 문제

 

4) 자기 노출의 방법

자기 노출의 적절성 차원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원리는

(1) 상호성의 규범

상대의 이전 의사소통에 상응하는 의사소통적 반응을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상대의 노출 수준과 유사한 정도에서 노출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노출에 대한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노출을 중단하고 감소시키는 쪽으로 동기화됨

자기 노출에서 점검해야 할 요소

① 상대방도 나와 같이 자기 노출의 의지가 있는지 확인

② 자기 노출의 속도와 정도에 대한 보조를 맞추어야 한다.

나와 상ㄷ의 자기 노출의 속도와 정도를 면밀히 살펴 서로가 비슷한 정도의 자기 노출을 주고받으며 보조를 맞추어야 한다. 일방적인 자기 노출은 노출의 불균형으로 상대에게 받아들여져 자기 노출을 회피하는 양상으로 발전하게 된다.

서로의 자기 노출 주기가 적절하게 맞는 것이 중요하다. '함께' 적절한 자기 노출을 해야 함

(2) 경계 관리 이론

자기 노출의 복잡성. 경계를 개방함으로써 친밀감공유를 촉진, 경계를 폐쇄함으로써 자율안전 보장

경계를 개방하여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와 경계를 폐쇄하여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구 사이에 일어나는 이러한 갈등

 

5) 자기 노출의 변인

대학생들이 자기 노출을 회피하는 18가지 이유 조사

대표적인 이유는 자기 노출을 하였을 때 투사되기 원치 안는 이미지가 제시되기 때문

, 남녀 모두 긍정적인 자아상을 유지하고 싶어서이다.

나며 모두 상대가 자기 노출을 꺼리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

 

2. 공감적 듣기 p.56~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공감적 듣기를 소극적인 들어주기와 적극적인 들어주기로 대별

[2015 중학교 듣기 말하기 02]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대화를 나눈다.

상대방과 눈을 맞추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표현하는 소극적 들어주기와 대화 상대의 말을 요약, 정리해 주며 반응하는 적극적 들어주기가 있다.

 

1) 공감적 듣기의 개념

(1) 공감의 의미

이성적인 차원과 정서적인 차원 모두에서 자기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까지를 공감의 영역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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