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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국어 교과서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by 예나 선생님 2023. 1. 4.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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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문식성 : 특정 공동체 안에서 그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고, 생산하는 능력

국어 교과서는 문화적 문식성을 계발하고 형성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3) 좋은 교과서의 요건

-좋은 국어 교과서는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사용 경험을 하도록 실제적인 자료와 활동을 제공하는 것

좋은 국어 교과서는 언어 생활의 실제성을 반영한다.

-좋은 국어 교과서는 학습자의 문화적 문식성을 고양하여 언어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것을 향유, 창조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

 

3. 교과서는 어떻게 짜여 있는가

1) 단원 구성 방식

문종 중심, 주제 중심, 목표 중심의 구성 방식이 있음

(1) 문종 중심 단원 구성 방식 : 글의 종류(장르)에 따라 단원이 구성되는 방식

소단원 역시 문종의 특성을 전형적으로 보여 주는 글 제재와 그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학습 활동 위주로 구성

장점 :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문종 학습이 가능/장르적 특성에 대한 이해도 높임

문제점 : 교육과정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기 어렵다/국어 수업이 교사 설명에 의한 문종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글 제재에 대한 분석 위주로 흐르기 쉽다는 문제

(2) 주제 중심 단원 구성 방식 : 단원을 응집성 있게 만드는 기제와 단원 간 구분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이 주제가 되는 방식

장점 : 실제적이고 심도 깊은 언어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주제 중심 교과서는 가치 교육에도 기여할 수 있다

문제점 : 국어과의 교과적 특수성을 모호하게 할 소지가 있다/지나치게 교훈적이거나 특정 집단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것이라면 가치 편향적 교육을 초래할 위험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언어 활동 중심 단원 구성 방식, 프로젝트 중심 단원 구성 방식

(3) 목표 중심 단원 구성 방식 : 목표가 단원을 응집성 있게 만드는 기제가 되고 단원 간 구분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이 되는 방식

장점 : 교육과정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는 데 매우 효과적/세부적인 기능과 구체적인 지식 학습에 효율적
문제점 : 학습자에게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국어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학습자의 흥미나 동기를 유발하기 어렵다

 

2)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서 체제

도입 학습 : 단원명,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 삽화, 단원 학습의 지향점을 명시하는 학습 목표

이해 학습 : 텍스트를 이해하거나 산출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학습, 단원 학습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을 인식하는 내용, 관련 지식과 기능에 대한 설명, 학습 활동 등

적용 학습 : 이해 학습에서 학습한 것을 실제로 적용해서 하나의 텍스트를 온전히 이해하거나 산출

정리 학습 : 중요한 내용 정리, 다양한 형태의 평가 활동

 

한 출판사의 중학교 국어 교과서

도입-전개-정리

도입 : 단원명, 학습 목표, 학습을 안내

소단원별로 학습 목표와 방향을 안내하는 요소가 있음 -> 단원 학습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줌

전개 : 소단원 학습, 학습한 내용을 생활과 관련지어 수행하는 활동

정리 : 단원을 마무리하는 기능

읽기 과정 중심 모형을 참조하여 소단원 구성

제재를 학습하기 전에 읽기 전 활동을 하고, 제재를 읽으면서 읽기 중 활동을 하고, 읽기를 마친 후 적용 학습까지 읽기의 과정을 밟도록 되어 있음

'날개'의 요소를 구성하여 읽기 중 활동을 지시하거나 안내

 

4. 교과서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1) 바람직한 교과서관

글 중심 교과서관 : 교과서에 실린 글 제재를 모범적 텍스트로 인식하고, 그를 이해하고 모방해야 할 대상으로 취급한다.

교사는 글 형식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밀하게 분석, 설명해서 학습자가 그것을 이해하고 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관점

교사는 제시된 순서에 따라 교과서 글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주석을 달아 설명하고, 이런 관점에 의거하여 교사는 설명자, 학습자는 수용자의 역할 모델을 갖는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국어 사용 활동을 기대할 수 없다는 뜻이다.

장점 : 학습자의 글 이해를 도울 수 있고, 어휘 학습과 글 구조 학습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학습 활동을 교과서 의도대로 충실하게 따라서 수업을 한다면 학습 목표를 어느 정도까지는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

목표 중심 교과서관 : 교과서를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자료로 간주

교과서로도 공부할 수 있다.

좋은 학습 자료의 기준은 목표에의 적합성과 학습자 수준에의 적절성

학습자의 목표 성취를 위한 활동 중심의 수업이 펼쳐질 확률이 높은 것

교사의 전문성과 노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교사의 건전한 국어교육관도 바탕이 되어야 한다.

 

2)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과 방법

소극적인 의미의 교과서 재구성 :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이나 활동의 순서를 바꾸어 지도하는 것

보다 적극적으로 교과서 재구성 : 교사가 교과서에 실린 글 제재나 활동을 대체하는 것, 글 제재나 활동을 대체하거나 변형하지 않고 과감하게 삭제하거나 압축

교과서를 가장 적극적으로 재구성하는 방식 : 교과서의 목표와 내용을 교사가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는 것

교과서 저자의 관점을 수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장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재구성

 

이처럼 교사는 교육과정이나 자신의 교육적 관점에 의거하여 교과서 저자의 교육과정 해석에 대해 주체적으로 재해석하고 비판적인 대안을 내놓는 교과서 (재)구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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