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화법이란 무엇인가
1)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
언행적 목적 : 의미 전달과 관련된 목적
상황적 목적 : 상황 표현과 관련된 목적
상황적 목적이란 언어적 의미의 전달보다는 화자의 정체성과 가치 체계, 이념, 관점 등이 반영되어 화자가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
언행적 목적 : 말하고 듣고 이해하는 데 관련
관계적 목적 :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이루려는
2)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방법
(1) 언어적 의사소통
의미는 말하기를 통해 전달되고 듣기를 통해 이해되는 것이 아니라 화자와 청자에 의해 상호 교섭적으로 창조되는 것
3)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원리
(1) 공손성 원리
공손성의 원리는 좋은 인간관계 형성이라는 사회적 기능뿐만 아니라 언어 표현의 효과성도 만족시킴
(2) 적절성의 원리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상황, 목적, 유형에 맞는 담화 텍스트의 형식과 내용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담화 텍스트가 적절성의 원리를 만족한다는 것은 발화된 담화 텍스트가 상황과 표현 의도에 맞게 상대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텍스트적인 요인을 만족하는 형태로 표현된 것을 의미함
(3) 순환성의 원리
참여자의 역할이 원활하게 교대되고 정보가 순환되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달성되는 것
(4) 관련성의 원리
의사소통 참여자가 상대방이 발화한 담화 텍스트의 의미를 상대방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하여 이해하는 것
2) 담화 상황, 유형, 목적별 지도 내용
(1) 담화 상황별 교육 내용
공식적 말하기, 비공식적 말하기
준비된 말하기, 즉흥적 말하기
(2) 담화 유형별 교육 내용
① 연설
준비하는 과정 : 준비 개요서 작성하기, 실행 개요서 작성하기, 연습하기
준비 개요서 : 목차를 작성하는 형식, 완전한 문장
실행 개요서 : 실제 연설을 수행할 때 참고로 하기 위하여 준비 개요서를 요약, 중요한 단어나 구를 중심으로 작성
② 토론
③ 토의
④ 협상
⑤ 대화
청자 지향적 표현 방법 지도
ㄱ. 청자를 고려한 구조적 표현 방법
-열린 질문 방법 : 의문사로 된 의문문
-청자 지향 어휘 선택 방법 : 청자가 선호하는 어휘
-나 전달법
-공감적 응대 방법 : 너는 ~하는구나, 맞장구치기 표현
-동의, 그러나 방법
-우리 전달법 : 우리 ~하자/합시다
-되묻기 방법 : 청자에게 의견을 다시 물어봄 ->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유도
-간접 표현 방법 : 간접적으로 자신의 의도를 드러내는 표현 사용
ㄴ. 비구조적 표현 방법
-입장 바꾸기 방법
-화자의 판단 유보하기 방법 : 강압적으로 주장 X 상대방에게 판단을 미루고 자신의 주장을 드러내는 표현 방법
-청자 지식 공유화 방법 : 지식, 정보를 청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표현 or 청자가 잘 알고 있는 것을 대화의 화제로 삼음
⑥ 면담, 면접
주안적 질문과 부차적 질문
부차적 질문 : 주안적 질문에 대한 보충 질문, 응답이 불충분하거나 불명확할 때 다시 묻는 질문
(3) 담화 목적별 교육 내용
설득
설명 : 일반적으로 설명의 방법에는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 정의, 분석 등이 있다.
질책
칭찬
4. 화법 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
1) 화법 교수학습의 원리
(1) 상호관계성
화법 교육에서는 말하기와 듣기가 서로 관계적으로 이어진 교수학습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한 담화의 말하기와 듣기를 상호관계 지어 함께 학습해야 한다는 것
학습자들이 말하기 듣기 활동을 수행할 때 화자와 청자를 상호관계적으로 관련지어 각자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여야 한다.
(2) 이해와 적용
(3) 실제성
화법 교수학습에서는 학생들이 교실 환경에서 실제 세계 상황에서 접하거나 접하게 될 말하기, 듣기에 대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경험은 실제적 수행이 되어야 한다.
실제적 수행 : 실제적 과제와 실제적 과제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수행
활동 과제가 실제 세계 상황에서 학습자가 겪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과제 수행 환경 역시 실제 세계 상황과 같아야 한다.
2) 말하기, 듣기의 일반적 기능 지도 방법
(1) 화제에 대하여 말하기
학생들이 그들의 생활에서 경험한 중요한 생각이나 사건을 친구들 앞에서 묘사하게 하는 활동
교사는 학생들이 화제를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미리 목록을 제시
음성언어 의사소통에서 학생들의 개인적, 정보적, 상호적 언어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됨
준비 -> 수행 -> 반응 단계
말하는 사람은 학급 친구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화제를 선택하여 미리 연습해 온 뒤, 정해진 시간 내에 말한다.
(2) 예상하며 듣기
학생들에게 연속되는 이야기에서 다음에 무엇이 일어날 것인지를 예상하며 듣게 한다.
이야기를 끊어 읽어 주면서 각 휴지마다 학생들이 다음을 예견하도록 함
(3) 언어 경험 방법
말하기와 듣기 기능을 함께 기를 수 있는 방법
교사가 이야기를 하다가 질문을 학생들에게 하면서 학생들이 이야기를 확장해 나가게 하는 방법
3) 담화의 특성에 따른 화법 지도 방법
담화의 상황이나 유형, 목적별로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방법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대화 분석적 방법, 내재적 수행법, 실제적 수행법, 모의 수행법 등을 사용한다.
(1) 대화 분석적 방법 (=담화 분석법, 메타 말하기 방법)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이 수행한 말하기 듣기의 내용과 방법, 태도 등을 분석하는 활동을 통하여 화법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게 하는 방법이다.
담화 수행에 대한 영상, 음성, 전사, 사진 자료 등을 분석의 자료로 삼는다.
학습자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말하기와 듣기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해 주며, 문제의 의사소통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할 수 있으며, 담화의 진행 양상에 대한 안목을 지닐 수 있게 한다.
담화 분석 활동이 지식에 대한 이해로 끝나지 않고 이해한 지식을 사용하여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
(2) 내재적 수행법
성공적으로 담화 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연상하게 하는 방법
실제적 수행 활동의 전 단계 연습 과정으로, 교실 환경에서 수행하기 힘든 담화 상황에 대한 연습으로, 말하기 불안증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내재적인 행위 연습은 외현적 연습만큼이나 효과적임이 증명되었다.
자기 완성적 예언으로 인하여 실제 수행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자신이 수행할 과정을 명확하게 영상화할 수 있도록 내적, 외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
(3) 실제적 수행법
학습자가 실제의 담화 환경이나 이와 유사하게 조정된 교실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경험 세계에서 수용 가능한 화제에 대하여, 수행해야 할 담화의 종류와 목적, 역할에 맞게 의사소통 하는 방법
실제적 담화 수행이 끝난 뒤 자신의 수행을 점검할 수 있도록 자기 평가의 기회를 주는 것도 효과적
학습자는 자기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수행에 나타난 문제점을 인식하게 되고, 다음 수행의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ex. 학급의 친구들에게 "헌혈을 하자"는 주제로 5분 동안 설득적 연설 해 보기
학습자에게 다양한 종류, 목적, 배경의 담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해야 함
담화의 형식적인 면을 고정해 두고 화제에 변화를 줌으로써 학습자가 동일 유형의 담화 텍스트를 반복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해야 함
(4) 모의 수행법(역할극)
말하기 교수학습에 교육 연극의 기법을 도입하여 담화의 상황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허구적 역할을 수행하게 한 뒤 현실적 자아로 되돌아오게 함으로써 담화 수행의 방법과, 담화에서 참여자들의 관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방법
학습자가 자신의 입장에서 담화 환경에 맞게 수행을 하는 실제적 수행법과 달리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담화를
수행하고, 자신의 입장에서 이를 다시 되돌아보게 하는 것
허구적인 인물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가 충분히 제시되어야 함
5. 화법 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
화법 평가에서는 평가해야 할 내용이 화법에 대한 지식, 기능, 전략 등과 같이 담화 수행에 관련된 것인지
발표, 토론, 토의, 면접 등과 같이 실제 담화 수행 능력인가를 우선적으로 결정하여야 한다.
화법 평가에서는 학습자의 실제 말하기 듣기 수행 능력을 직접 평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1) 분석적 평가
평가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요소들 각각에 대하여 평가하고 이를 종합하여 측정하는 방법
총체적 평가의 경우 교사의 주관적, 인상적 평가가 되기 쉬우며 학습자의 수행 능력 정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만을 제공한다.
분석적 평가는 평가하고자 하는 담화 수행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소들에 대하여 각각 평가하므로 총체적 평가에 비하여 객관성을 확보하기가 쉬우며, 학습자의 수행 능력에 대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줄 수 있다.
2) 포트폴리오 평가법
학습자의 발달 과정을 보여 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모아 이것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하여 학습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발전해 나가고 있는가, 학습자의 현재 상태는 어떠한가 등 학습자의 화법 능력 발달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녹화 기록법
학습자의 수행 장면을 녹화해 둔 뒤 이를 재생하여 보면서 평가하는 방법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보면서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하여 구체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으며, 평가 자료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자료로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4) 자기 평가법과 동료 평가법
학습자의 담화 수행을 학습자 스스로 평가해 보는 자기 평가법
자기 평가법은 학습자가 자신의 수행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게 하며 향후 말하기와 듣기 수행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 유익
동료 평가법은 학습자의 수행에 대하여 동료 학습자가 평가하게 하는 방법
평가를 받는 학습자뿐만 아니라 평가를 하는 학습자에게 자신의 말하기와 듣기를 반성적으로 돌아보게 하고, 화법 능력에 대하여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됨
국교이 4장, 5장 (0) | 2023.03.19 |
---|---|
7장 읽기 교육 (0) | 2023.01.04 |
5장 국어과 평가(추가해야 함...) (0) | 2023.01.04 |
3장 국어 교과서 (0) | 2023.01.04 |
4장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및 수업 방법 (0) | 2022.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