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및 수업 방법
3. 국어 수업 설계에서 고려할 항목은 무엇인가
1) 학습 목표와 내용 선정
교사는 국어과 학습 내용 및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학습 목표를 명료하게 설정하고, 국어과 교육과정과 국어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년, 단원의 위계성과 계열성에 적합한 학습 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학습 목표는 국어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과 틀을 안내
2) 교수학습 모형 및 절차 계획
효율적이고 적절한 국어 수업의 절차 계획, 학생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터득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과 절차에 대한 방법 지식을 알아야 함
3) 교수학습 활동 계획
교사는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언어적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학습 활동을 구안하고 수업 시간을 배분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집단 운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하위 구성 요소들을 학습 활동으로 구안, 선정
이러한 활동들은 논리적으로 배열되어야 하며, 각 활동 간 위계성을 지녀야 함
ex. 쉬운 것 -> 어려운 것, 간단한 것 -> 복잡한 것, 단일 영역 학습 -> 영역 간 통합 학습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반영 ex. 학생들의 학년, 선행 지식과 흥미, 학습 방식 등을 고려
4) 학습 자료 및 매체 활용에 대한 계획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자료와 매체, 필요한 자원 활용을 계획, 필요한 경우 교과서에 제시된 제재나 활동을 재구성하거나 대안적인 자료의 활용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5) 학생 평가 계획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성취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 목표와 일치하는 타당한 평가 기준과 방법을 수립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학습 발전 정도를 확인하여 수업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평가 결과 활용 계획을 수립해야 함
학생 평가 계획은 학습 목표와 일치하는 평가 방법이어야 함
필요시 영역통합적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평가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 성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교사에게는 교수 활동의 효과성에 대해 반성할 기회와 수업 개선 정보를 제공해 준다.
4.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과 절차는 어떠한가
1)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적용 시 구성 변인
교사 측면, 학습자 측면, 과제 측면(목표와 내용), 상황 측면을 고려
교사 변인 : 교사의 관점이나 능력, 흥미 등
학습자 변인 : 학습자의 능력이나 관심, 태도 등
학습 과제 변인 : 학습 목표나 내용의 성격, 난이도, 계열성 등
상황 변인 : 주어진 시간, 공간, 교재 등
2)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의 특징과 절차
(1) 직접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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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교수법의 절차
절차 | 교수학습 활동 |
설명하기 | 학습 동기 유발 언어 사용 기능 및 전략 제시 (독서 기능 및 전략 제시) 독서 기능 및 전략의 개념 및 필요성, 중요성 설명 |
시범 보이기 | 해당 전략이 사용된 사례 제시 사고구술을 통해 언어 사용 기능을 사용하는 교사의 시범 보이기 |
질문하기 | 전략 사용의 과정(단계)에 대해 질문하기 전략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하기 사례가 적절한지 확인하는 질문 |
활동하기 (교사 안내 활동, 학생 독립 활동으로 분류) | 실제 언어 상황을 통한 해당 전략 사용 연습 다른 언어 상황에 전이 습득된 전략 자동화 |
[사고구술법]
학생들이 글을 읽으면서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들음으로써 학생들의 독해 과정이나 전략을 파악할 수 있고,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참고] 현시적 교수법
현시적 교수법의 절차
시교강학적 ^^
절차 | 교수학습 활동 |
시범 보이기 | 학습 동기 유발 독서 기능 및 전략 제시 독서 기능 및 전략의 개념 및 필요성, 중요성 설명 사고구술을 활용한 교사의 시범 보이기 |
교사 안내 활동 | 독서 기능 및 전략의 적용 방법 탐색 학생들이 혼란스럽거나 어려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사의 피드백과 격려 제공 |
강화 | 독서 기능이나 전략의 개념과 적용 방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강화 활동 수행 독서 기능 및 전략에 대해 학생의 이해 여부를 점검하기 위한(개념, 적용 방법, 시기 등) 질문하기 |
학생 독립 활동 | 학생이 독립적으로 독서 활동지나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하는 활동 수행 학생의 독서 기능과 전략 사용에 대한 점검과 오류 피드백하기 -> 재강화 |
적용 | 독서 활동지나 학습 자료를 벗어나 실제 글을 읽는 중에 자신이 배운 독서 기능이나 전략을 적용해 봄 ->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독서 기능과 전략의 상황별 실제 예시를 찾게 됨 -> 이를 통해 학생들은 독서 기능과 전략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익힐 수 있게 됨 |
5. 국어 수업 실천에서 고려할 항목은 무엇인가
1) 배경지식 활성화 및 동기 유발
2) 국어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 관련성 고려
3) 국어 교수학습 모형 및 절차의 적절성
6. 국어 수업에 대한 반성적 점검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교사는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수업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반성적 국어 수업이란 교사가 항상 자신의 국어 수업을 되돌아보고, 필요한 수정을 취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반성적 사고를 촉진시키는 활동 :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관찰하거나 타인과 협의하여 이에 대한 반성을 이끌어내는 방법
ex. VTR 녹화를 통한 자신의 행동의 관찰, 저널 쓰기, 자서전 쓰기, 반성일지 쓰기 등
타인과의 협의는 전문가와의 대화, 수업에 대한 지도 교수와의 협의, 동료와의 협력 등이 있다.
5장 국어과 평가
1. 국어 교육에서 평가가 왜 필요할까
교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을 개선할 수 있고 학생은 자신의 국어 능력이 어떤 수준이며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다.
2. 국어과 평가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1)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평가
개인의 학습 속도와 과정을 중시하는 개별화된 평가를 통해 학생의 국어 능력이 구체적으로 얼마나, 어떻게 변화했느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ex. 이전보다 얼마나 더 향상되었는지
2) 총체적인 국어 능력의 평가
총체적인 언어 능력이란 매우 복잡하고 다면적인 것으로 학업 성취도,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에 대한 흥미, 국어문화 향유 능력 등을 모두 포괄하는 국어 능력 개념
여러 영역을 통합하여 평가
3)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1) 수업 과정 중에 이루어지는 평가
수업 상황에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는 평가를 하게 되면 학습 과정 자체가 평가 과정이 됨
(2) 백워드 설계와 평가
목표 설정 -> 평가 계획 -> 수업 계획
3. 국어과 평가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선택형 평가
장점 : 간편하면서도 경제적으로 많은 학생들을 짧은 시간에 평가할 수 있다, 채점상의 객관성을 보장해 준다, 대단위 검사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단점 : 문항 구성이 어렵고, 학습자의 답이 맞았거나 틀렸을 경우에 왜 맞았는지 또는 왜 틀렸는지 진단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 해결력, 비판적 판단력, 통합력 등을 평가하는 데 일정한 한계, 교수학습을 개선하고 학생을 지도, 조언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도 어렵다는 지적
2) 서술형 평가
3) 논술형 평가
장점 : 고차원적인 언어 능력을 평가
단점 : 객관적인 채점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함
4) 포트폴리오
감상 기록장 : 학생들이 평소에 읽은 글이나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이나 생각을 수시로 기록한 결과물의 모음집
4. 평가 도구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1) 평가 문항 작성
(1) 언어 활동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상황의 명시
ex. 요약하기
어느 상황에서 어떤 목적을 위해 요약하는지 명확하게 밝혀 줄 필요, 정보를 상세하게 명시
그 이유는 학습자로 하여금 그 활동을 어떤 상황에서 왜 하는 것인지 알려 줌으로써 활동을 좀 더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며, 다른 하나는 제한적인 조건에서나마 실질적인 언어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다.
(2) 언어 활동의 조건을 구체화한다
(3) 언어 활동의 주체는 학생이라는 점에 유의한다
(4) 지나치게 넓은 반응보다는 특정한 반응을 유도한다
특정한 종류의 반응이란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반응의 유형을 상정한 것
2) 채점 기준 작성
채점자의 주관, 임의적이고 자의적인 판단 최소화해야 함
(1) 채점 기준의 상세화
이유는 첫째 평가자에 의한 임의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기 쉽기에 그것을 방지하면서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둘째 해석의 유동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채점 기준을 상세화할 필요가 있다.
(2) 반응의 유형을 다양화, 위계화하여 채점 기준 작성
다양한 종류의 반응을 인정하되, 그 반응이 문항이 요구하는 조건에 합당하다면 모두 동일한 수준을 지닌 것으로 평가해야 할 것
평가 후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나 학생들에게 피드백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
(3) 반응의 과정을 중심으로 채점 기준을 작성하는 방안
교수학습을 통해 학습한 문학 작품 감상 방법을 제대로 적용했느냐를 중심으로 하여 평가하자는 의미
(4) 자기 점검 및 평가가 가능한 채점 기준
학생들은 채점 기준을 통해 자신의 반응이 어떤 수준이며, 어떤 특성을 갖는지 스스로 점검하거나 평가할 수 있다.
어떤 점에서 잘못 반응했으며,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기 점검 및 평가의 경우, 자신의 읽기 태도를 점검하여 고치거나 노력해야 할 점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극복해야 할 태도 항목은 무엇인지 스스로 판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을 스스로 모색하도록 한다.
5. 평가 결과는 어떤 방식으로 보고하는 것이 좋을까
1) 학업 성취 수준의 평가 영역별 보고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통지하는 방식은, 여러 교육 주체들이 그 결과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무리가 없는 형식이어야 한다.
(1) 평가 영역별로 등급화하여 보고하는 방식
ex.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의 5영역별 보고
(2) 세부 영역별 보고 방식
각 평가 영역을 세부 영역으로 나누어 보고하는 방식
(3) 프로파일 형태로 제시하는 방식
성취 수준의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이전 평가 결과의 누적된 프로파일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도 학생의 학업 성취도가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 '특성 진술형' 서술식 보고
막대 그래프형의 프로파일뿐만이 아니라, 학생의 종합적인 학업 성취도를 서술식으로 제공하는 특성 진술형 보고 방식을 병행
장점 : 한 개인의 언어 능력이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 그 과정을 상세하게 알려 줄 수 있다. 학업 성취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통지함으로써 학생이 앞으로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도 해 줄 수 있다. 학생 언어 능력이 얼마나 성장했고, 또 발달하고 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ex. 장점 먼저 서술, 부족한 점 서술, 부족한 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 제시
성적 통지표는 학생 자신에 대한 반성적 평가를 통해 자신의 언어 능력을 객관화하여 바라보고, 스스로 노력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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