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7장 읽기 교육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by 예나 선생님 2023. 1. 4. 15:32

본문

1. 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1) 읽기 교육의 필요성

2) 읽기 교육의 목표

학교 읽기 교육은 독해를 가르치는 데에 비중을 둠

 

2. 읽기란 무엇인가

1) 읽기의 원리

(1) 해독과 해석

 

2) 독해 지도 방법 p.242

④ DRA/DRTA

제시된 글을 독해하면서, 그 과정에 읽기 기능을 지도하는 부분을 적절한 지점에 삽입하여 지도하는 구도

- DRA는 지도된 읽기 활동

동기 유발 및 배경지식 개발 교사가 읽을 글의 내용에 대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글의 내용과 학생들의 지식 및 경험을 관련시키도록 하고 시청각 자료 등을 활용한다.
글 읽기 글을 읽고 내용을 알게 하는 과정
글 읽기에 앞서 이해의 방향을 잡아주기 위하여 알아야 할 핵심 사항을 질문을 만들어 제시
글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질문에 답하도록 함
기능 학습 읽기와 관련된 기능 지도 ex. 핵심어 찾기, 지시어 찾기, 중심 문장 찾기, 문단 나누기 등
직접 교수법을 사용하여 집중적, 체계적, 단계적으로 지도하도록 함
후속 학습 익힌 기능들을 연습 문제를 통해 학생이 직접 해 봄
교과서의 글과 유사하거나 관련된 글을 찾아 더 읽어 보게 하거나 다양한 활동으로 심화
강화 학습  

- DRTA는 안내된 읽기 사고 활동 (Directed Reading-Thinking Activity)

읽는 목적을 설정하거나 확인하기 학생 스스로 또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으로 읽기의 목적을 설정한다. 이때 경험이나 배경지식 등을 활용
(2015 b 1 읽기 목적 : 추론하며 읽기)
읽는 목적이나 자료의 성격에 맞게 독해 과정 조절하며 읽기 이렇게 설정한 목적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구상하여 자료의 특질에 맞게 읽도록 지도한다.
읽기 속도를 조절하고, 자기 관찰(초인지)을 하며 여러 전략을 생각
읽는 상황을 관찰하기 자료의 성격이나 목적에 맞게 알맞은 방법으로 읽는지 관찰
독해 지도하기 독해 여부를 확인하고, 예측한 내용이나 설정한 목적이 적절하였는지를 질의 응답을 하며 평가
ex. 너의 예언은 정확했니?, 너의 질문에 대한 답은 어디서 찾을 수있었니?
중요한 읽기 기능 지도하기 이 글을 읽을 때 중요하게 작용한 기능이나 전략 가르침
ex. 직접 교수법, 현시적 교수법, 자발적 탐구 학습법 등

[모고 내용 추가](11.17) DRTA

읽는 목적을 설정하거나 확인하기 •화제와 관련해 알고 있는 것, 더 알고 싶은 것 구분
•읽기 목적 설정하기
•배경지식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예측(예언)하기 및 질문 만들기
읽는 목적이나 자료의 성격에 맞게 독해 과정 조절하며 읽기 •자신이 만든 질문에 답하고 예언이 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빨리 혹은 천천히 읽기
•초인지 책략 적용
읽는 상황을 관찰하기 •교사는 학생들이 자료의 성격이나 설정한 목적에 맞게 알맞은 방법으로 읽는지를 관찰함
•설정된 목적이나 질문이 글 속의 내용과 부합되지 않는다면 교사가 만든 질문을 주고 다시 읽게 함
독해 지도하기 •학생은 자신이 예언한 내용이나 설정된 목적이 맞는지에 대하여 근거를 들어 말함
중요한 읽기 기능 지도하기 •직접 지도법을 이용하며 그 글 속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읽기 기능들을 지도함

-----

직접 교수법 링크

현시적 교수법 링크

자발적 탐구 학습법 p.239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교이 6장  (0) 2023.03.19
국교이 4장, 5장  (0) 2023.03.19
6장 화법 교육  (0) 2023.01.04
5장 국어과 평가(추가해야 함...)  (0) 2023.01.04
3장 국어 교과서  (0) 2023.01.0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