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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교이 7장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by 예나 선생님 2023. 3. 19.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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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읽기 교육

 

1. 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1) 읽기 교육의 필요성

-개인의 사고와 내면 연마

-의사소통 능력으로서의 읽기 능력이 필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적극적인 읽기로써 문제 해결과 창의에 도달

-적극적 시민성 발휘 등 

 

2) 읽기 교육의 목표

학교 읽기 교육은 문자 획득, 독해, 독서 활동 중에서 '독해'를 가르치는 데에 비중을 둠

글 이해가 읽기 능력의 핵심 자질로서 한글 획득의 목표이자 독서 활동의 기본이 되기 때문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읽기 영역의 목표는

독해하는 활동에 대하여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기능을 익히고, '읽기에 도움이 되는 기본 지식'을 갖추며, '국어와 읽기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체적으로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고 있다.

글을 즐겨 읽는 평생 독자를 만드는 독서 활동 또한 읽기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서 중요하다.

읽기 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이렇게 길러진 읽기 능력으로 실제의 삶에서 필요한 독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진정한 읽기 교육의 의의가 살아날 수 있기 때문이다.

 

2. 읽기란 무엇인가

1) 읽기의 원리

(1) 해독과 해석

(2) 의미 구성(이해)

글의 의미가 글에 객관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글을 읽으면서 '스스로 만들어 낸다'는 느낌을 표현할 때 쓰는 용어

드러난 뜻 : 글의 세부 내용과 중심 내용, 주거리, 전개 과정, 의미 구조 등을 아는 것

숨은 뜻 : 명시되지 않은 글의 주제, 필자의 숨은 의도, 함축 의미 등 글에 명시되지 않았지만 추론을 통해 글과 연결된 또 다른 의미로서 발견되는 것들

잠재된 뜻 : 그 글의 배경을 이루거나 전제되어 있는 것을 발견해 내는 것. 글의 배경을 이루는 사회 문화적 맥락과 필자의 관점이나 가치, 이데올로기 등 당연한 듯이 글 속에 전제되어 있는 내용

(3) 평가와 반응

구성한 의미에 대하여 정확성, 타당성, 적절성 등을 판단하여 수용과 거부를 결정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글의 표현이나 전개 방식 등 글의 형식적인 면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글 이해를 통해 구성한 의미는 독자에게서 공감이나 감동과 같은 정서적 효과와 문제 해결이나 지식 생산과 같은 인지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공감, 감동의 정서 변화를 통해 위안과 의지를 얻는 등의 정서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

(4) 이해의 구심성과 원심성

필자와 독자 간에, 그리고 독자들 간에 의미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감대가 있으며, 읽기에서의 소통은 이러한 공통적인 의미로써 이루어진다.

그러나 읽기는 다양한 맥락을 동반하여 다양한 의미로 소통된다.

드러난 뜻, 숨은 뜻, 잠재된 뜻이 모두 객관적이거나 고정된 것이 아니라 주관적이고 가변적으로 '구성'되었던 것처럼, 글의 의미는 다양해질 수 있는 것이다.

읽기는 소통을 위한 보편성을 확보하면서도 독자마다의 개별성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읽기는 의미의 보편성과 개별성, 즉 의미의 공통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관습적이면서 동시에 창의적인 사고 활동이 되어야 한다.

 

2) 읽기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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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향식 모형

상향식 모형은 문자의 세부 특징과 같은 작은 요소에서 시작하여 단어와 구, , 문장과 같은 큰 단위로 이행하는 방식으로 읽기의 과정을 설명한다.

글자 단서에서 출발하여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는 점에서 상향식이라 일컫는다.

읽기는 눈동자의 멈춤으로 시작된다.

문자의 지각과 해독의 과정

행동주의적 교육관(모방과 반복 프로그램)과 기능 중심의 개념과 어울려, 읽기의 기능을 '문자. 단어, 구, 문장, 단문, 장문'의 단위로 구분하여 훈련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도하는 방식으로 읽기 지도에 적용되었다.

또한 의미의 이해에서 독자의 역할은 수동적이며, 글의 의미는 문자에서 생겨나고, 따라서 글에는 정확한 한 가지의 의미가 있을 뿐

(2) 하향식 모형

하향식 모형은 배경지식이 글 이해에 주도적으로 작용하는 방식으로 이해 과정을 설명한 모형으로, 의미에서 문자의 인식에 영향을 준다 하여 하향식이라 한다.

굿맨은 "읽기는 필자가 제시한 인쇄된 문자언어로부터 독자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다."고 한다.

씌어진 언어 기호만이 아니라 배경지식 등 이미 형성된 의미적 차원의 것을 단서로 해독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였다.

의미 이해에 독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고려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읽기에 문자 의외의 다른 요인이 작용하고 독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패러다임과 연합

읽기 지도에서 글의 의미가 한 가지로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 의해 구성되며, 그 결과 다양한 의미가 산출될 수 있음

이로써 읽기 지도에서 '정확한 의미의 파악'보다 '가능한 의미의 구성'이 읽기 지도의 중심이 되었다.

한편, 다양한 요인의 영향과 독자의 능동적 읽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곧 독서 지도에서 언어 기호 이외에 독자 요인과 기타 다양한 요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는 쪽으로도 해석되었다. 그래서 읽기 지도법으로 글과 관련된 여러 자료를 활용하고 독자를 능동적으로 만들도록, 예를 들면 스키마를 활성화하거나 보충해 주고 독자가 적극적으로 생각하도록 고무하는 등의 활동을 하는 읽기 수업을 구상하게 되었다. 읽기 전에 배경지식을 보충하거나 관련 지식을 떠올리는 것이나, 글의 내용을 대략 미리 훑어보고서 예측하거나 질문을 만들어 보는 등의 활동이 이러한 하향식 모형의 발상에서 유추된 지도법들이다.

(3) 상호작용식 모형

양방향에서 동시에 독해가 진행된다고 설명한 모형

시지각에 입력되는 문자 기호를 분석하면서, 동시에 문자 기호를 지배하고 있는 화제나 의미의 흐름 등 전후 맥락에서 발생하는 예측과 가정으로 문자나 의미를 추측하면서 쌍방향의 분석이 만나는 지점에서 해독이 확정되는 모형을 설정하였다.

하향식과 같이 독자의 능동성과 의미 구성의 주관성을 열어 두게 된다.

그러나 독자의 그러한 개방적 역할은 언어 기호와 비교, 합치됨으로써 자의적이지 않은, 언어 기호에 기반한 보편타당한 개방성으로 다듬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해에서 구성주의의 노선을 여전히 뒷받침하면서도 기호의 보편성을 잃지 않는다.

이러한 과정의 특성은 무엇보다 읽기가 한 가지 요인에만 기대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이 여러 측면 여러 방향에서 동시에 작용하면서 수행되는 심리 활동이라는 점을 부각시킨다.

그 결과로 상향식의 텍스트 중심적 읽기와 하향식의 맥락 중심적 읽기를 읽기 전 활동, 읽는 중 활동 등의 과정 중심으로 종합하는 지도법이나, 전략 및 초인지와 같이 여건에 따라서 적절한 이해 방법을 구상하여 융통성 있게 적용하도록 하는 현재와 같은 독해 지도의 분위기를 만들게 되었다.

2) 읽기 지도 내용

(1) 읽기의 본질

-의미 구성 : 독자는 글을 읽고 머릿속으로 그 의미를 생각하는데, 글의 의미는 글이라는 언어 기호에서 바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배경지식을 동원하고 사고 능력을 발휘하여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라는 점

-문제 해결 과정 : 의미 구성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이들 어려움을 다양한 사고를 통해 해결해 나가면서 의미를 구성해야 한다는 점

-사회적 소통 행위 : 의미 구성, 즉 이해의 결과를 개인적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함

(2) 글의 특성

① 단어와 문장

아는 단어의 양을 늘리는 양적 확장을 꾸준히 이루어 가야 함, 단어가 갖는 다양한 의미를 충분히 알고 맥락에 맞게 이해, 활용할 줄 아는 질적 확장이 병행

어떤 단어가 선택되었는가에 따라 어감뿐만 아니라 그 단어를 쓴 필자의 전제와 의도 등이 달리 이해될 수 있다.

② 글의 구조

글의 구조는 글이 어떠한 짜임으로 구성되었는가를 말한다.

-위계형 구조 : 글의 의미가 중심 내용과 이를 부연하는 세부 내용/설명문, 논설문 등

-연쇄 구조 : 사슬이 이어지듯이 앞선 내용에 뒤따르는 내용이 연관되며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짐/이야기류

구조의 분석은 구조의 특징을 직접 명시하는 표지어에 반영되어 있어서 표지어를 활용하여 구조 파악을 시도할 수 있다.

③ 글의 기능

기능은 글이 외부의 다른 요소와의 관계에서 갖는 역할

글의 기능은 글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과의 관계에서 글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하는 것

필자의 표현 의도 또는 목적에 따라 글의 기능을 분류한다.

ex. 표현 기능, 친교 기능, 정보 전달 기능, 설득 기능 등

기능을 파악하는 방법 : 기능의 유형을 명시하는 표현이나 표지를 활용하고 글의 중심 내용과 맥락 등으로 추론할 수 있다.

글 의미를 파악한다. 또는 글의 중심 내용을 안다. 는 것은 글의 구조와 기능을 안다는 것을 뜻한다.

글의 다구조성과 다기능성 : 한 편의 글은 한 가지의 구조로만 분석되는 것이 아니라 몇 가지의 구조로 분석될 수 있고, 그 기능도 단 한 가지로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능으로 이해할 수도 있으며, 또한 여러 기능을 동시에 가질 수도 있는 것

④ 글의 유형

관습화된 구조나 기능을 갖는 글들을 모아 분류한 것

현재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글의 유형을 '기능'을 중심으로 분류하는데 '정서 표현, 친교, 정보 전달, 설득'이다.

글의 유형을 알고 유형별로 글의 기능적 특성과 구조적 특성을 알면 글의 내용과 성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글을 이해하는 데에 매우 도움이 된다.

(3) 맥락의 특성

글과 독자를 둘러싸거나 지배하면서 의미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 요인

맥락은 독자가 글을 읽는 것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서, 글과 독자를 제외하고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뜻함

① 사회 문화적 맥락 : 지식 기반이나 가치 기반

② 상호텍스트적 맥락 : 서로 연관되어 있는 글이나 사태, 내용적인 면과 형식적인 면

③ 상황 조건적 맥락 : 독해를 수행하는 시점에서 그 상황을 규정하고 특징짓는 요인

독해의 과제나 독해 목적, 글에 대한 흥미 등의 정신적 조건과 읽는 공간이 어디이며 할당된 시간이 어떠한가와 같은 물리적 조건

교실의 독해 수업에 작용하는 상황 조건적 맥락은 과제와 배경, 상황 조직자의 세 가지가 중요

맥락은 글 이해를 도와주는 요소만이 아니라, 독해 과정에서 발견되어야 하고 이해되어야 하는 의미

(4) 매체의 특성

(5) 독자의 특성

① 읽기 기능

기능은 무엇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요소로서 '~을 할 수 있다.'로 표현됨

읽기 기능의 지도는 읽기 행위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반복 연습을 하도록 구성함

읽기의 기능을 작은 하위 단위로 나누는 대표적인 방식 :

-글 단위의 크기에 따르는 것

ex. 글자 읽기, 단어 읽기, 문장 읽기 등

-사고의 깊이에 따라 나누는 것(현재 교육과정의 체계와 가깝)

기능 연습은 작고 구체적일수록 숙련이 쉬워짐

ex. 사실적 이해를 위한 연습 : 지시어 파악하기, 연결 관계 파악하기, 중심 내용 파악하기, 일치하는 내용 찾기 등

*기능 중심 지도 : 나누어 놓은 능력 즉 기능을 반복 연습시켜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

② 읽기 전략

전략은 무엇을 수행하는 과정이나 절차, 방법

읽기 전략은 '읽기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이나 절차, 방법

그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이나 절차, 방법을 가르쳐서 더욱 수월하게 익히게 하려는 것

읽기 전략은 동일한 읽기 기능 수행에 대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중심 내용 찾기'를 위해 핵심어를 이용하는 전략도 있고, 표지어를 사용하는 전략도 있으며, 배경지식을 활용하는 전략도 있다.

읽기를 가르치는 교사는 과제를 던져 주고 답을 알려 주고 반복 연습을 시키는 것을 넘어 생각의 단서를 제공하고 전략을 가르쳐 주는 적극적인 읽기 지도를 해야 한다.

진정한 읽기 지도는 학습자가 스스로 읽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며, 새로운 상황에서의 읽기에도 적용할 줄 아는 것이다.

③ 초인지

④ 태도

 

4. 읽기 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

1) 기능 및 전략의 지도 방법

(1) 기능 및 전략의 지도 원리

기능 및 전략의 지도는 항목화된 개별 기능을 학습, 숙련하게 하거나 전략을 획득하고 숙련하도록 가르치는 일

⑤ 책임 이양

수업의 초기에는 수업에서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다가, 점차 교사의 역할을 줄여 나가면서 수업의 후반부에는 학습자가 읽기의 수행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구성하는 것

(2) 기능 및 전략의 지도 모형

① 직접 교수법

② 현시적 교수법

③ 자발적 탐구 학습법

 

2) 독해 지도 방법 

① 과정 중심 모형, 과정 중심 지도법

② SQ3R

③ GRP

④ DRA/DRTA

제시된 글을 독해하면서, 그 과정에 읽기 기능을 지도하는 부분을 적절한 지점에 삽입하여 지도하는 구도

- DRA는 지도된 읽기 활동

동기 유발 및 배경지식 개발 교사가 읽을 글의 내용에 대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글의 내용과 학생들의 지식 및 경험을 관련시키도록 하고 시청각 자료 등을 활용한다.
글 읽기 글을 읽고 내용을 알게 하는 과정
글 읽기에 앞서 이해의 방향을 잡아주기 위하여 알아야 할 핵심 사항을 질문을 만들어 제시
글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질문에 답하도록 함
기능 학습 읽기와 관련된 기능 지도 ex. 핵심어 찾기, 지시어 찾기, 중심 문장 찾기, 문단 나누기 등
직접 교수법을 사용하여 집중적, 체계적, 단계적으로 지도하도록 함
후속 학습 익힌 기능들을 연습 문제를 통해 학생이 직접 해 봄
교과서의 글과 유사하거나 관련된 글을 찾아 더 읽어 보게 하거나 다양한 활동으로 심화
강화 학습  

- DRTA는 안내된 읽기 사고 활동 (Directed Reading-Thinking Activity)

읽는 목적을 설정하거나 확인하기 학생 스스로 또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으로 읽기의 목적을 설정한다. 이때 경험이나 배경지식 등을 활용
(2015 b 1 읽기 목적 : 추론하며 읽기)
읽는 목적이나 자료의 성격에 맞게 독해 과정 조절하며 읽기 이렇게 설정한 목적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구상하여 자료의 특질에 맞게 읽도록 지도한다.
읽기 속도를 조절하고, 자기 관찰(초인지)을 하며 여러 전략을 생각
읽는 상황을 관찰하기 자료의 성격이나 목적에 맞게 알맞은 방법으로 읽는지 관찰
독해 지도하기 독해 여부를 확인하고, 예측한 내용이나 설정한 목적이 적절하였는지를 질의 응답을 하며 평가
중요한 읽기 기능 지도하기 이 글을 읽을 때 중요하게 작용한 기능이나 전략 가르침
ex. 직접 교수법, 현시적 교수법, 자발적 탐구 학습법 등

 

5. 읽기 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

1) 평가의 방향

읽기 평가의 목표는 읽기 기능이나 전략의 획득 여부나 읽기 능력 수준을 알고자 하는 것

ex. '생물의 분류 체계'를 다룬 글에 대해 평가할 때, 읽기 평가의 관점에서는 이런 종류의 글을 얼마나 읽어 낼 수 있는가 하는 독해 능력을 판단하는 것으로 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읽기 평가는 글의 내용을 얼마나 아는가가 아니라 이런 글을 얼마나 독해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읽기의 평가 내용은 지식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의 두 가지가 선택될 수 있다.

지식적인 것은 관련 '지식'을 획득했는지를 검사하는 것 -> 학습자의 학습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필요하다.

'기능의 수행' 정도를 검사 -> 이 기능적인 것의 평가는 실제의 읽기 수행을 통해서만 가능

평가의 결과는 수업과 읽기 지도에 피드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평가 대부분은 학습자의 독해 수행을 돕고, 학습자의 독해 능력의 장점과 단점 등을 판단하여 수업에 피드백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읽기 결함을 발견하여 '치유'하고 읽기 장점을 발견하여 '계발'하는 방향으로 해석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2) 평가의 방법

(1) 과정 평가 및 초인지 평가

 눈멈춤과 읽기 속도

글을 읽을 때 글의 어떤 부분에서 눈이 오래 머물고 있는지 어느 부분에서 글을 읽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지를 대략이나마 관찰할 수 있다.

학습자가 묵독을 하는 상황에서 학습자가 느끼는 곤란 지점을 찾고, 나아가 곤란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자료를 얻는 데 유용

 오독과 자율적 수정

오독은 글을 낭독하면서 잘못 읽는 것을 말하고, 자율적 수정은 학습자가 자신이 잘못 읽었다는 것을 깨닫고 스스로 고쳐 읽는 것을 말한다.

 빈칸 메우기

빈칸이 있는 글을 끝까지 다 읽은 후 빈칸을 채우는 방식은 결과 평가 방법

빈칸이 있는 글을 죽 읽어 가게 하면서 빈칸 부분을 발견한 즉시 메우며 읽게 하는 방법은 과정 평가 방법

어느 학년에서나 가능, 독해의 과정을 의도적으로 계획하여 볼 수 있다.

 프로토콜

학습자에게 글을 읽으며 생각하게 되는 사고의 내용을 중얼거리게 하는 것

학습자의 독해력 특징을 전반적으로 검사하고자 할 때 적합

 읽기 수행의 관찰

평소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자의 특징을 누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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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과 평가

 자유 회상과 탐문

읽은 글에 대해서 이해한 바를 자유롭게 쓰게 하는 방법

읽기 능력을 분절하지 않고 한 편의 글을 처리하는 데 요구되는 읽기 능력 전체를 검사할 수 있다.

회상해 낸 내용은 이해의 정확성 및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특정 단서를 주고 이에 대해 회상해 보게 하는 '탐문'

독해의 결과를 총체적으로 드러내는 방법

요소별 독해 능력 특성을 분석하려 하기보다 전반적인 독해 능력 수준을 판단하는 데 활용하는 것이 좋다.

 요약과 중요도 평정

중요한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 간의 위계 관계가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강조하는 과제

글 내용의 중요도에 대한 정보를 더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

요약문 작성이 어려운 학습자에게 대체 방법으로 중요도 평정법을 사용

중요도 평정은 글을 문장이나 문단별로 중요도를 4~6등급 척도로 설정하여 매기는 것인데, 이 방법으로 평가할 때에는 글 구조의 중요도만을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얻게 되고, 이 방법을 요약문을 작성하기 위한 중간 과정으로 활용할 때에는 평가 수행을 돕는 한 중간 과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독해 능력의 전반적 수준을 판단

 선다형과 객관식 평가 문항

 

 서술형과 토론형

 

 독해 포트폴리오

 

6. 독서 활동은 어떻게 지도할까

1) 독서의 동기

(1) 내적 동기의 유발

(2) 외부 여건의 조성

2) 독서의 자료

(1) 좋은 자료의 특성

(2) 독서 목록의 구성

3) 독서의 지도

(1) 독서 토의

(2) 독서 후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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