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안]
(가)의 교수학습 방법은 '실제적 수행법'이다. 그 이유는 면담 대상자를 정하고 실제로 그 대상을 만나 전체 면담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기 때문이다. (->(가)에서 면담 대상자를 정해 실제로 면담 수행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ㄱ에는 '해당 분야의 면담 대상자를 조사하고 선정해 보자'가 들어가고 ㄴ에는 '만든 질문이 진로 탐색 목적에 적합한지 점검, 조정해 보자'가 들어간다.
[관련 내용 정리] 화법교육론 6장
3) 담화의 특성에 따른 화법 지도 방법
담화의 상황이나 유형, 목적별로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방법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대화 분석적 방법, 내재적 수행법, 실제적 수행법, 모의 수행법 등을 사용한다.
(1) 대화 분석적 방법 (=담화 분석법, 메타 말하기 방법)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이 수행한 말하기 듣기의 내용과 방법, 태도 등을 분석하는 활동을 통하여 화법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게 하는 방법이다.
담화 수행에 대한 영상, 음성, 전사, 사진 자료 등을 분석의 자료로 삼는다.
학습자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말하기와 듣기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해 주며, 문제의 의사소통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할 수 있으며, 담화의 진행 양상에 대한 안목을 지닐 수 있게 한다.
담화 분석 활동이 지식에 대한 이해로 끝나지 않고 이해한 지식을 사용하여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
(2) 내재적 수행법
성공적으로 담화 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연상하게 하는 방법
실제적 수행 활동의 전 단계 연습 과정으로, 교실 환경에서 수행하기 힘든 담화 상황에 대한 연습으로, 말하기 불안증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내재적인 행위 연습은 외현적 연습만큼이나 효과적임이 증명되었다.
자기 완성적 예언으로 인하여 실제 수행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자신이 수행할 과정을 명확하게 영상화할 수 있도록 내적, 외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
(3) 실제적 수행법
학습자가 실제의 담화 환경이나 이와 유사하게 조정된 교실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경험 세계에서 수용 가능한 화제에 대하여, 수행해야 할 담화의 종류와 목적, 역할에 맞게 의사소통 하는 방법
실제적 담화 수행이 끝난 뒤 자신의 수행을 점검할 수 있도록 자기 평가의 기회를 주는 것도 효과적
학습자는 자기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수행에 나타난 문제점을 인식하게 되고, 다음 수행의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ex. 학급의 친구들에게 "헌혈을 하자"는 주제로 5분 동안 설득적 연설 해 보기
학습자에게 다양한 종류, 목적, 배경의 담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해야 함
담화의 형식적인 면을 고정해 두고 화제에 변화를 줌으로써 학습자가 동일 유형의 담화 텍스트를 반복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해야 함
(4) 모의 수행법(역할극)
말하기 교수학습에 교육 연극의 기법을 도입하여 담화의 상황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허구적 역할을 수행하게 한 뒤 현실적 자아로 되돌아오게 함으로써 담화 수행의 방법과, 담화에서 참여자들의 관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방법
학습자가 자신의 입장에서 담화 환경에 맞게 수행을 하는 실제적 수행법과 달리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담화를
수행하고, 자신의 입장에서 이를 다시 되돌아보게 하는 것
허구적인 인물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가 충분히 제시되어야 함
[관련 내용 정리] 면담, 면접
1. 질문 내용에 따라
- 주안적 질문 : 질문자가 1차적으로 묻고자 하는 핵심적 내용의 질문
- 부차적 질문 : 주안적 질문에 대한 보충 질문, 주안적 질문에 대한 응답자의 대답이 불충분할 경우 제시
2. 질문 방식에 따라
- 개방형 질문 : 답변 범위에 상당한 재량을 주는 질문
- 폐쇄형 질문 : 답변 범위를 제한하는 질문